•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무경 조달청장 "혁신시제품 300개, 공공부문 전체로 확대할 것"

등록 2020.02.18 14:21: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20년 업무계획서 3대 전략 6대 과제 제시

올해 차세대 나라장터 TF 가동, 구축 뒤 2025년까지 개별시스템 통합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해 브리핑 중인 정무경 조달청장.(뉴시스 DB)

주요 업무추진계획에 대해 브리핑 중인 정무경 조달청장.(뉴시스 DB)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정무경 조달청장은 18일 "올해 지정 혁신시제품을 모두 300개로 확대하고 공공부문 전반에 걸쳐 구매가 활성화되도록 구매목표 비율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이날 정부대전청사에서 2020년 업무계획에 대한 브리핑을 통해 "혁신과 디지털, 글로벌을 핵심전략으로 하는 2020년도 조달업무를 수립해 추진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정 청장은 4차 산업혁명의 급격한 진전과 전략적 공공조달 추진 등 국제적인 추세를 반영해 3대 핵심전략 달성을 위한 6대 과제를 제시했다.

 정 청장이 제시한 6대 과제는 ▲혁신조달의 가시적 성과 창출·확산 ▲디지털 전환 시대에 부응하는 전자조달 구현 ▲조달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활성화 ▲활력과 상생·협력이 함께하는 조달시장 조성 ▲조달시장의 투명·공정성 제고 ▲안전·품질 강화 및 국가자산 관리 효율화 등이다.

정 청장은 "지난해 시범도입해 시장의 높은 호응을 얻은 혁신시제품 구매 예산을 올 99억원으로 확충, 지정 제품을 66개에서 300개로 확대한다"며 "기존 공급자(혁신기업) 제안형 외에 공공서비스 개선효과가 큰 수요자(공공기관) 제안형 제품을 지정대상으로 추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요자 제안형은 공공기관이 직면한 문제의 해결책을 공모하면 혁신기업이 솔루션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혁신제품 모집도 연 1회에서 상시 모집으로 전환해 기업 참여도를 높인다.
 
정 청장은 또 공공부문 전반에 혁신제품 구매 활성화를 위해 혁신제품이 빠르게 조달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규제유예(샌드박스) 승인제품에 대한 혁신성평가 면제, 구매적합성 사전 검증 서비스 제공, 우수조달물품 지정 시 신속심사(패스트트랙) 마련, 혁신제품 구매목표 비율제 도입, 구매실적 평가 반영 등을 실행방안으로 제안했다.

그는 "공공기관의 혁신제품 구매를 촉진키 위해 관계부처와 협업으로 혁신제품 구매목표 비율제를 도입, 공공조달구매액의 1%인 4100억원 상당을 구매토록하겠다"면서 "혁신조달경진대회도 열고 이달 중 혁신조달의 단일창구로 공공혁신조달 플랫폼을 개통해 혁신제품 거래 및 정보 공유는 물론 혁신수요 발굴과 제안기능도 할 수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전자조달 구현 방안도 내놨다. 정 청장은 "올해 본격적으로 나라장터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지능정보기술을 도입하는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면서 "추진전담팀(TF)을 구성해 초기분석설계(ISMP)를 실시한 뒤 내년부터 구축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작업에 대해 소개했다.

오는 2024년부터 시험 가동되는 차세대 나라장터는 타 기관이나 부처서 활용중인 26개 개별 전자조달시스템을 대상으로 통합작업을 벌여 20여개 이상을 2025년까지 나라장터와 통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해외조달 시장 개척활동도 확대돼 해외조달시장 진출유망기업(G-PASS)이 2021년까지 1000개까지 확대되고 나라장터 시스템의 해외수출에도 속도를 낸다.

정 청장은 "이라크, 콜롬비아에 나라장터를 신규로 수출하고 카메룬, 튀니지 등 이미 수출된 국가서는 전자조달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며 "특히 조달시장을 통해 대·중소 조달기업의 상생·협력, 일본인 명의귀속재산 권리보전 사업 등 국가자산의 활용 가치 증진에도 매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 청장은 "지난해는 역대 최대 조달사업 실적은 물론 벤처나라 4배 성장, 혁신시제품 구매사업 도입 등 도전적인 자세로 양·질적 성장을 이뤘던 한 해였다"며 "올해는 혁신·디지털·글로벌 조달행정을 통해 성과를 국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