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시작"…대구 개학연기 검토(종합)

등록 2020.02.20 13:12: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중수본, 위기경보 '경계' 유지…'심각' 검토 필요

"대구, 개학연기 논의 시급…집단행사 지침도"

38명 확진된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 전수조사

대구에 공중보건의 급파…선별진료소도 확충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구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발생 조치와 대응방안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2020.02.20.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구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발생 조치와 대응방안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2020.02.20. [email protected]

[세종·서울=뉴시스] 임재희 변해정 구무서 김성진 기자 = 정부가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해 방역체계를 벗어난 지역사회 전파 시작 단계라고 공식 인정했다.

정부는 국내 코로나19 확진자의 60%가 발생한 대구 지역에 대해 개학 연기를 검토하는 등 별도 대응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특히 확진자가 38명이나 집중된 신천지 대구교회에 대해선 모든 신도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하기로 하는 한편 대구·경북 지역에 중앙정부 인력을 급파, 확산 차단에 나섰다.

◇정부 "지역사회 감염 시작 단계"…위기경보 '경계' 유지

김강립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부본부장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는 해외에서 유입되던 코로나19가 제한된 범위 내에서 지역사회 감염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단계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김 부본부장은 "지금은 코로나19의 해외 유입이라는 위험요인이 지속되는 가운데 지역 사회의 감염 전파가 동시에 시작되고 있는 초기 단계"라며 "지역사회 전파에 대처하기 위한 대응책의 강화가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했다.

정부가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됐다고 인정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전날인 19일 정례브리핑 때 노홍인 중수본 총괄책임관은 "코로나19가 방역망의 통제범위를 벗어나 지역사회로 확산되는 상황인지의 여부는 역학조사 결과를 종합해 중앙방역대책본부와 함께 판단할 것"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현재 4단계 중 3단계에 해당하는 감염병 위기경보 '경계' 수준은 유지하되, 4단계인 '심각' 수준 격상에 대해서도 추가 검토 필요성은 인정했다.

김 부본부장은 "감염병예방법에 따르면 지역적인 전파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현 단계와 같은 경계의 유지가 맞다"면서도 "지역사회의 전파가 일부 지역에서 제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상황을 감안했을 때 추가적인 상황 관찰이 필요한 상태"라고 말했다.

◇대구지역 개학연기 시급히 검토…집단행사 별도지침도 논의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 확진자가 다수 확인된 20일 오전 대구 중구 경북대학교 병원 응급실이 폐쇄됐다. 2020.02.20.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 확진자가 다수 확인된 20일 오전 대구 중구 경북대학교 병원 응급실이 폐쇄됐다. [email protected]


정부는 전국적 대응과 별도로 대구·경북 지역에 대해선 추가 조치가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0일 오전 9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환자는 82명으로 전날(51명)보다 31명 증가했다.

특히 새로 확인된 환자 31명 중 30명이 대구·경북지역에서 발생하면서 대구·경북지역 코로나19 확진 환자는 31번째 환자를 포함해 전날 18명 등 총 49명으로 늘어났다. 국내 확진자 10명 중 6명(59.7%)은 대구·경북에서 발생한 셈이다.

이에 정부는 대구·경북지역의 각급 학교 개학과 집단행사의 경우 전국 상황과 별도 방침과 지침을 정하기로 했다.

김 부본부장은 "아침 중수본 회의를 통해서 교육부와 이런 문제(개학 연기) 등을 논의하고 있다"며 "현재는 대구지역 내에서의 개학 연기 등에 관해서는 면밀한 논의가 시급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충분한 방역조치를 전제로 정상 실시할 수 있도록 한 집단행사 지침과 관련해서도 "집단행사에 대해서 지금 대구시에 대해서는 별도의 조치가 필요한지를 면밀하게 따져보고 있다"며 "저희도 경험하지 못했던 이번 사례 발생 이후에 처음 겪는 사례라서 신속하게 이 부분(대구 지역 집단행사 지침)에 대한 변경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천지 교인 전수조사…"응급실보다 선별진료소 방문 당부"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19일 오후 대구 서구 중리동 대구의료원 선별진료소에 코로나19 의심 환자가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2020.02.19.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19일 오후 대구 서구 중리동 대구의료원 선별진료소에 코로나19 의심 환자가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2020.02.19.

[email protected]



특히 20일 교인과 31번째 환자 접촉자 등 23명이 추가로 발생하면서 3일새 38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다대오지파대구교회(신천지 대구교회)에 대해선 신도 전수조사에 나섰다.

김 부본부장은 "지역 내의 관련 교단의 협조를 받아 신도와 예배참석여부를 파악하고 신속하게 접촉자를 조사 중"이라며 "신도들에 대한 전수조사 등 유증상자를 조기에 확인할 수 있는 효과적 대처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현재 31번째 환자와 함께 예배에 참석했던 교인은 1001명으로 파악됐다. 이 중 90명이 증상이 있다고 답했으며 515명(51.4%)은 없다고 답했다. 현재 396명은 전화 통화가 되지 않은 가운데 대구시는 이날 오전까지 조사를 완료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대구시에 즉각대응팀 18명, 중수본 6명 등을 파견해 대구시와 상황을 통제하고 있다. 중수본 병상관리TF팀장(보건복지부 국장)을 단장으로 하고 행안부 등 관계부처 28명 내외로 구성된 '범정부특별대책지원단'이 현지에서 활동하고 있다.

아울러 대구시에서 진단검사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선별진료소도 현재 14개에서 22개로 늘리고 있다고 중수본은 밝혔다.

공중보건의사 24명도 이날부터 추가 배치한다. 확진자가 38명 발생한 신천지 교단에도 협조를 받아 교인들이 자가격리하고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부는 대구시민들에게 협조를 구하는 한편 증상이 가벼울 경우 중증환자 등이 밀집한 응급실보다 선별진료소를 찾아줄 것을 당부했다.

김 부본부장은 "기침 등 감기나 호흡기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일말의 가능성을 고려해 병원이나 응급실로 바로 찾아가지 않도록 당부드린다"며 "경증의 모든 분들까지 집중적으로 선별진료소에 모이는 경우 적절한 진료도 쉽지 않고 교차감염의 가능성도 커질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발열이 나지 않는 가벼운 감기증상의 분들은 가급적 집에서 쉬시면서 경과를 지켜보시기 바라며 발열이 동반된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1339콜센터나 보건소 당담을 거쳐 선별진료소를 이용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