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철수 "국민들 마스크 구하기 어려운데 어떻게 中 도와주나"(종합)

등록 2020.02.25 11:00: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생명 앞에 인류 평등하지만 왜 자국민 역차별 받나"

"마스크 수출 막자…생산·유통 정확한 정보 제공도"

"비선 전문가 자문그룹, 지난 정부의 최순실과 같아"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2020.02.24.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2020.02.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문광호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급속 확산에 따라 대두되는 마스크 수급 문제와 관련, "우리 국민은 6500원을 주고도 마스크 한 장 구하기가 어려운데, 어떻게 지방자치단체(지자체)는 마스크를 1000원에 사서 보내줄 수 있나"라며 "어떤 이유로 중국 측의 물품 확보까지 도와주는 것인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간단체가 인도주의 차원에서 보내는 것도 아니고 왜 지자체가 먼저 나서야 하는지부터 궁금하다"며 "저는 생명과 안전 앞에서 인류는 평등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왜 자국민이 역차별을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그는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코로나19 대책으로 무상 마스크 지급 등을 거론했다고 한다. 만시지탄이지만, 늦었다고 생각될 때가 가장 빠른 때"라면서도 "그럼에도 풀리지 않는 궁금증이 있다. 지방자치단체가 자매결연한 중국 지방정부에 앞 다투어 마스크를 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자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충남도는 13만개의 의료용 마스크(KF94)를 보낼 예정인데 마스크 구매에 총 1억3000만원, 개당 1000원에 샀다고 한다. 다른 자자체들의 사정도 엇비슷한 모양"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은 지금 이 시각에도 동네 어느 매장 또는 쇼핑몰 어디에 마스크가 몇 개 입고됐다는 소식을 SNS로 주고받으면서 서로의 안부를 걱정하고 공생의 끈을 이어가고 있다"며 "대한민국 정부가 우리 국민의 반의 반 만큼이라도 닮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마스크 수출을 한시적으로 막자"고 촉구한 바 있다.

그는 "어제 오후 대한의사협회가 6번째 대정부 입장문을 발표했다. 정부에 대해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 시행 등 6개 사항을 요구했는데, 그중에는 정부가 마스크 등 핵심 의료 보호 장구의 중국 반출을 막아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실제 어젯밤 인터넷 쇼핑몰에서 한 브랜드의 마스크가 1개 당 6500원이었는데, 그것마저 품절이고 가격도 몇 시간만에 오른다"며 "운 좋게 주문에 성공해도 배송에만 사나흘 이상이다. 평소 500원짜리 1회용품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가 됐다"고 지적했다.

또 "평균 5000원짜리 마스크를 4인 가족이 1달 쓰면 마스크 값만 월 60만원인데, 아무리 비싸도 구할 수가 없으니 많은 국민께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와 관련 정부에 ▲마스크의 생산과 유통에 대한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 ▲공권력을 투입해 마스크에 대한 매점매석 강력 단속 ▲마스크 수출 한시적 금지 ▲모든 국민이 소량일지언정 골고루 살 수 있도록 공적 비상 유통망 가동 등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문이 열리는 대로 감염병 위기 시 마스크 등 주요 물품의 수급에 관한 법률 개정에도 힘과 지혜를 모았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20.02.24.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20.02.24.  [email protected]

또 안 대표는 "마지막으로 대한의사협회의 대정부 입장 가운데 비선 전문가 자문그룹에 대한 교체 이야기가 있었다"며 "그들은 방역을 인권의 관점에서 접근한다고 한다. 중국발 입국 제한의 불필요성을 말한다거나 무증상 전파 가능성이 없다고 자문했다는데, 이 말이 사실이라면 지난 정부에서 최순실의 존재와 다를 바가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대통령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계속 오판을 하고 늑장대응을 하게 된 이유가 이제야 설명되는 것 같다. 정부의 오판과 무능에 대해서는 훗날 백서로 정리해서 이런 일이 다시는 없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긴급 고위 당정 협의회 결과 대구·경북(TK)을 중심으로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 봉쇄정책을 극대화해 타지역 전파를 최대한 차단하기로 했다.

마스크 수급과 관련해선 일일 마스크 생산량의 절반을 공적 의무 공급으로 돌려 공공을 통해 공급하고 수출물량도 10%로 제한하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