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법인세, 3월까지 납부…'코로나19' 대구·청도 법인은 1개월 연장

등록 2020.02.26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세청, 3월 법인세 신고·납부 안내

대구·경북 청도 법인은 5월4일까지

대구 2만7000·청도 600여곳에 지원

'특별 관리 지역' 추가 시 동일 혜택

법인세, 3월까지 납부…'코로나19' 대구·청도 법인은 1개월 연장



[세종=뉴시스] 김진욱 기자 = 12월 결산 법인은 내달 31일까지 법인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한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가 큰 대구·경북 청도 지역 법인은 법인세 신고 기한을 직권으로 1개월 연장한다.

임성빈 국세청 법인납세국장은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지난해 12월 사업 연도가 종료된 영리 법인과 수익 사업을 영위하는 비영리 법인, 국내 원천 소득이 있는 외국 법인은 오는 3월31일까지 법인세를 신고·납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동산 임대업을 주업으로 하는 소규모 법인, 개인 성실 신고 확인 대상 사업자 중 법인 전환 사업자 등은 오는 5월4일까지 신고·납부하면 된다. 연결 납세 방식 적용 대상 법인도 마찬가지다. 단, 성실 신고 확인서 제출 대상 법인은 법인세를 신고할 때 세무 대리인의 성실 신고 확인서를 함께 내야 한다.

신고 대상 법인은 홈택스를 통해 오는 3월1일부터 전자 신고할 수 있다. 매출액이 없고 세무 조정할 사항이 없는 법인은 홈택스 간편 전자 신고를 통해 쉽게 신고할 수 있다. 이자 소득만 있는 비영리 법인도 홈택스를 통해 편리하게 신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납부할 세액이 1000만원을 넘는 법인은 납부 세액 일부를 납부 기한 다음 날부터 1개월, 중소기업은 2개월까지 분납할 수 있다.

코로나19 관련 감염병 특별 관리 지역으로 집중 관리되는 대구·경북 청도 지역 법인에는 법인세 신고 기한을 오는 5월4일까지 늦춘다. 법인세 신고 기한인 3월 말 중 특별 관리 지역이 추가될 경우 해당 지역 법인에도 동일한 세정 지원 혜택이 제공된다. 법인세 신고 기한 연장 혜택을 받는 법인 수는 대구 2만7000여 곳, 경북 청도 600여 곳이다.

또 코로나19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자에게는 신고·납부 기한을 최장 9개월 연장한다. 관광업, 여행업, 공연 관련업, 음식·숙박업, 여객·운송업, 병·의원, 도·소매업 종사자 및 중국 교역 기업은 신청 시 사업상 피해 여부를 확인해 신고·납부 기한을 연장한다.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납세자는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거나 우편을 보내 세정 지원을 신청할 수 있다. '홈택스 홈페이지 신청/제출 탭→일반 세무 서류 신청→민원명 찾기→기한 연장 조회→인터넷 신청' 경로로 전자 신고할 수도 있다.

임 국장은 "코로나19 피해로 인한 신고·납부 기한 연장은 3개월 이내로 하되, (기한 연장 이후에도) 해당 사유가 사라지지 않은 경우 신고·납부를 통산해 최대 9개월 범위 이내에서 추가로 연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세청은 법인세 신고 관련 도움 자료를 제공한다. '홈택스 홈페이지 신고/납부 탭→법인세→법인세 신고 도움 서비스' 경로로 접속하면 된다.

국세청은 도움 자료를 주요 안내·기본 사항·기업 분석 자료·신고 시 유의 사항·절세 팁·세법 도우미 등 6개 주제별로 분류해 탭 형태로 제공한다.

법인세를 신고하는 법인이 꼭 알아야 할 핵심 정보를 포함해 소득률·원가율·경비율 등 주요 경영 지표를 동일 업종 법인 평균과 비교해 시각화한 '기업 체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연도별 신고 상황, 중간 예납 세액, 보조금 수취 내역, 지출 증빙 수취 현황 분석 결과, 주요 신고 오류 및 추징 항목, 업종별 유의 사항 등도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