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경두, 美의회에 "주한미군 韓 근로자 무급휴직 막아야"

등록 2020.02.26 15:31: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 장관, 상원 군사위원장 등 만나 의견 제시

"연합방위태세 영향주는 상황 반드시 막아야"

[서울=뉴시스]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25일(현지시간) 미국 의회를 방문해 아미 베라(Ami Bera) 미국 하원 외교위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장, 테드 요호(Ted Yoho) 하원의원, 마이크 켈리(Mike Kelly) 하원의원 등 미국 연방의회 의원들을 만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한미 양국 간 공조와 동맹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오른쪽 아래부터 위쪽으로 테드 요호 의원, 아미 베라 의원, 마이크 켈리 의원. 2020.02.26. (사진=국방부 제공)

[서울=뉴시스]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25일(현지시간) 미국 의회를 방문해 아미 베라(Ami Bera) 미국 하원 외교위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장, 테드 요호(Ted Yoho) 하원의원, 마이크 켈리(Mike Kelly) 하원의원 등 미국 연방의회 의원들을 만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한미 양국 간 공조와 동맹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오른쪽 아래부터 위쪽으로 테드 요호 의원, 아미 베라 의원, 마이크 켈리 의원. 2020.02.26. (사진=국방부  제공)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정경두 국방장관이 26일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자의 무급휴직 사태를 막아야 한다며 미국 의회 의원들에게 협조를 요청했다. 미 행정부가 방위비 분담금 대폭 증액을 요구하며 4월 한국인 노동자 대량 무급휴직을 불사하겠다고 예고하자, 정 장관이 미 의회에 대정부 견제를 요청한 것이다.

정 장관은 25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짐 인호프(James M. Inhofe) 미 상원 군사위원장, 코리 가드너(Cory S. Gardner) 상원 외교위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장, 아미 베라(Ami Bera) 하원 외교위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장, 테드 요호(Ted Yoho) 하원의원, 마이크 켈리(Mike Kelly) 하원의원 등 미국 연방의회 의원을 만났다.

정 장관은 이 자리에서 "방위비분담금 협상 타결 지연으로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 무급휴직 사태가 발생해 연합방위태세에 영향을 주는 상황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를 위한 주한미군 자체 운영유지(O&M) 예산 전용이나 방위비 분담금 항목 중 인건비만 우선 타결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제안했다.

[서울=뉴시스]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25일(현지시간) 미국 의회를 방문해 아미 베라(Ami Bera) 미국 하원 외교위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장, 테드 요호(Ted Yoho) 하원의원, 마이크 켈리(Mike Kelly) 하원의원 등 미국 연방의회 의원들을 만나 한미 양국 간 공조와 동맹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테드 요호 의원, 정경두 국방부장관, 아미 베라 의원, 마이크 켈리 의원. 2020.02.26. (사진=국방부 제공)

[서울=뉴시스]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25일(현지시간) 미국 의회를 방문해 아미 베라(Ami Bera) 미국 하원 외교위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장, 테드 요호(Ted Yoho) 하원의원, 마이크 켈리(Mike Kelly) 하원의원 등 미국 연방의회 의원들을 만나 한미 양국 간 공조와 동맹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테드 요호 의원, 정경두 국방부장관, 아미 베라 의원, 마이크 켈리 의원. 2020.02.26. (사진=국방부  제공)

미 의원들이 방위비 분담금 협상 지연에 우려를 표명하자 정 장관은 우리 정부의 협상 노력과 캠프 험프리스 기지 건설 등 직·간접적인 기여를 설명하는 등 우리 정부 입장을 밝혔다.

이 밖에 정 장관은 이날 한국전 참전용사 추모재단(KWVMF) 임원들을 만나 '추모의 벽' 건립 계획을 듣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정 장관은 "추모의 벽이 워싱턴 D.C.의 새로운 명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모의 벽은 한국전 참전 기념공원 안 추모의 연못 주변에 조성될 조형물이다. 한국전에서 숨진 미군 3만6000명과 카투사 8000명의 이름이 벽에 새겨질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