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싱하이밍 中대사 "입국 제한, 韓만 대상 아냐…양해해달라"(종합)

등록 2020.02.26 16:30: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산둥·랴오닝·지린성, 한국발 승객 격리조치

도미타 고지 日대사도 조세영 차관과 면담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싱하이밍(邢海明) 주한중국대사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를 나서고 있다. 2020.02.26.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싱하이밍(邢海明) 주한중국대사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를 나서고 있다. 2020.02.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국현 이혜원 기자 = 싱하이밍(邢海明) 주한중국 대사가 중국 지방정부가 내린 한국발 여객기 승객 입국 제한 조치에 대해 한국인만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싱 대사는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청사에 들어서면서 만난 취재진에게 "중국 정부는 한국 국민에 대해 제한조치를 안 했다"며 "일부 지방정부에서 한 조치는 한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싱 대사는 "(제한 대상에는) 중국 국민도 많다"며 "양해하고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지방정부의 입국 제한 조치 철회 가능성에 대해선 "상황을 상의해서 잘 타당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바이러스는 세계 공동의 적이다. 바이러스 소멸을 위해 각국 간 협력이 필요하다"며 "중국이 한국과 계속 협력해 바이러스를 없애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싱 대사는 30여분 뒤 청사를 나가면서 "코로나 대응 관련 잘 협력하자는 것에 대해 얘기했다"며 "(지방정부 격리 조치 관련) 한국 측 희망을 충분히 이해했다. 잘 전달해 해당 문제가 잘 풀리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입국 제한 조치가 중국 전역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지에는 답하지 않고 청사를 나섰다.

싱 대사는 이날 김건 차관보와 만남을 위해 외교부를 찾았다. 최근 산둥(山東)·랴오닝(遼寧)·지린(吉林)성 등 지방정부에서 한국발 여객기 승객을 대상으로 격리 조치를 내린 데 대한 항의 차원으로 사실상 초치 성격인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도미타 고지(冨田浩司) 주한일본대사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를 나서고 있다. 2020.02.26.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도미타 고지(冨田浩司) 주한일본대사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를 나서고 있다. 2020.02.26.   [email protected]


도미타 고지(冨田浩司) 일본 대사도 이날 오후 외교부를 찾아 조세영 1차관과 면담했다. 도미타 대사는 면담 후 만난 취재진이 무슨 얘기를 나눴는지 묻자 말없이 청사를 떠났다.

일본 정부는 이날 대구와 경북 청도에 체류한 경력이 있는 외국인들의 입국을 거부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일본이 중국 외로 입국 거부 대상을 확대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