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오늘부터 전국 어린이집 휴원… 부모들은 "당장 어쩌라는 거냐"

등록 2020.02.27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하루 전날 전국 어린이집 휴원 발표

2월27일부터 3월8일…맞벌이부부는 당혹

"갑자기 연차도 못 쓰는데 어쩌란 말이냐"

어린이집, 당장 등원할 아이 수요조사해야

정부 "'긴급보육'으로 돌봄 공백 차단 가능"

[진주=뉴시스] 진주 어린이집 휴원 연장.

[진주=뉴시스] 진주 어린이집 휴원 연장.

[서울=뉴시스] 이기상 기자 = 당장 내일부터 전국 어린이집의 휴원 결정을 내린 정부를 향해 영유아를 키우는 부모들이 '당장 어쩌라는 거냐', '아이 입원하면 쓰려던 연차 지금 쓴다' 등 날 선 반응을 보였다. 초·중·고와 유치원에 대해서는 개학일 연기를 지난 23일 사전에 공지했지만, 어린이집 휴원은 별다른 예고 없이 이뤄져 돌봄 대란이 우려된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 겸 보건복지부 차관은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정부는 영유아의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2월 27일부터 3월 8일 일요일까지 전국 어린이집을 휴원한다"고 밝혔다. 시행일을 하루 앞두고 전국 어린이집 휴원이 전격 발표된 것이다.
 
부모들은 당장 27일 아이를 어떻게 해야 할 지 난감하다. 3세 아이를 키우고 있다는 김모(32·경기도 파주)씨는 이날 "우리처럼 맞벌이 하는 부모들은 당장 아이를 어떻게 하라는 건지 모르겠다"며 "갑자기 회사에 연차를 쓸 수도 없고 정말 난감하다"고 말했다. 이어 "당장 부탁할 사람 찾으라는데, 시어머님도 본인 일정이 있고 중간에서 난처하다"고 덧붙였다.
 
'ki******'이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네티즌은 네이버 카페인 '부산 경남 맘스홀릭'에 게재된 어린이집 휴원 관련 게시글에 "할머니께 맡기는데, 새로 옮겨 가야 하는 곳이라 참 난감하다"는 댓글을 달았다. 네이버 목포 맘카페 한 네티즌은 '코로나19에 따른 어린이집 휴원과 맞벌이 가정 부모에 돌봄 휴가 제공하라는 청원에 동참해 달라'는 내용의 게시글에 "동의했다"며 "아이 입원하면 쓰려던 연차를 지금 쓰는데 그것도 눈치 보인다"라는 댓글을 달았다.
 
이에 대해 정부는 '긴급보육' 시스템을 가동할 수 있어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김강립 조정관은 "전국 어린이집 휴원에 따른 돌봄 공백 방지를 위하여 어린이집에 당번 교사를 배치하여 긴급보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긴급보육은 영유아보육법상 어린이집 휴원 시 돌봄 공백을 막기 위한 강제 조항이다.

박인석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관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휴원이라는 것 자체가 바로 긴급보육하고 연결이 된다"고 말했다.
 
긴급보육 조항 탓에 원하는 부모는 언제든 아이를 어린이집에 등원시킬 수 있다는 얘기지만 정부 바람대로 모든 어린이집에서 원활한 긴급보육이 시행될지는 미지수다. 정부도 이를 의식해 '긴급보육을 실시하지 않는 어린이집에 대해 시·도별 콜센터, 시·군·구 보육 담당 부서, 어린이집 이용불편·부정신고센터(1670-2082)에 신고할 수 있다'는 내용을 안내하기도 했다.
 
촉박한 준비 기간 탓에 어린이집에서도 업무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있다. 전국 모든 어린이집은 26일 하루 만에 부모들에게 '긴급보육을 위해 내일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낼 것이냐'는 조사를 진행해 그 수요에 맞춰 당번 교사까지 지정해야 한다.
 
박인석 정책관은 "현재 75%의 어린이집이 휴원 중인데, 여기에 긴급보육을 신청해 아이를 등원시키는 경우가 10~20% 정도"라며 "오늘도 10~20% 정도의 아이들만 어린이집에 올 것이기 때문에 그에 맞는 당번 교사를 지정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10~20%는 추정치이기 때문에 부모들이 아이를 얼마나 등원시킬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초·중·고와 유치원 개학일을 3월2일에서 9일로 연기한다는 발표는 앞서 지난 23일 공지했으면서, 같은 날 어린이집에 대해서는 미리 공지하지 않은 것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

이에 대해 박 정책관은 "초·중·고나 유치원은 방학 중에 개학을 연기하는 것이고, 어린이집은 운영 중인 상태에서 휴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격이 다르다"며 "누가 안 봐주면 안 되는 0~2세 영유아가 80만에 달하기 때문에 어린이집 휴원에 대해 좀 더 신중해야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초·중·고와 유치원 개학일을 연기한 지난 23일 16개월 된 여자아이와 4세 남자아이가 잇따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영유아 감염 우려이 목소리가 나오자, 뒷북 대응을 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다.

박 정책관은 이에 대해 "그런 상황도 있지만,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늘고 있는 전반적 상황이 고려돼 이번 결정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어린이집 휴원' 같은 대책보다는 오히려 아이 가진 부모에게 육아 휴직을 주는 등의 대책이 낫지 않냐는 주장도 나왔다.

이에 대해 김강립 조정관은 "현재 가족돌봄 휴가가 무급인데 유급으로 하는 방안에 대해 고용부를 중심으로 검토 중에 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