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는 생물"…꼬리 문 이탈 속 안철수黨 총선 완주할까(종합)

등록 2020.02.27 17:34: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철수계 인사들 비공개로 미래통합당 공천 면접

측근들 잇단 이탈…"권은희 빼고 다 온다고 한다"

총선까지 국민의당 간판 걸고 홀로서기 불안감

"안철수계 이끌고 미래통합당 합류해야" 목소리도

"누구라도 못 만날 이유 없어" 총선 임박 행보 주목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장이 18일 오후 대구 수성구 범어동 더유 갤러리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구시당 창당대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02.18.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장이 18일 오후 대구 수성구 범어동 더유 갤러리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구시당 창당대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02.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김지은 기자 = 안철수계의 잇단 이탈 행렬 속에 권은희 의원이 27일 안철수 대표가 대주주인 국민의당에 입당하면서 안 대표는 일단 한숨 돌리게 됐지만, 총선이 50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안철수당'의 선전이 가능한지도 당장 불투명하다.

안철수계 인사들이 선거가 다가올수록 뭉치는 대신 제각각 살 길을 모색하는 '각자도생(各自圖生)'으로 돌아서면서 4년 전 녹색 돌풍을 일으켰던 안 대표의 '오렌지혁명'이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안철수 대표가 한 달 전 귀국할 때만해도 창당을 준비 중이었던 안철수계 원내 인사는 권은희·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이동섭·이태규 의원 등 7명이 있었다. 권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의원들은 국민의당 시절 안 대표에 의해 비례대표로 발탁, 20대 총선에서 당선되면서 국회에 입성한 공통점이 있다.

10명이 채 안 되는 군소정당으로 출발할 것으로 보였던 '안철수당'은 지금은 권 의원이 홀로 입당한 상태다. 김중로 의원은 "더이상 안철수계로 불리고 싶지 않다"며 국민의당 대신 미래통합당을 택했다.

2013년까지 더불어민주당 전신인 당시 민주통합당 서울 노원병 지역구 지역위원장을 맡아 지지 기반을 다져왔던 이동섭 의원도 안 대표에게 지역구를 양보할 만큼 우호적인 관계를 맺어왔지만, 정권심판을 위해선 반문연대 결집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미래통합당을 택했다.

원외 인사들의 이탈도 계속 잇따르고 있다.

안철수계인 문병호 전 의원과 김영환 전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당·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 및 당직자 출신 14명이 범보수·중도 통합을 추진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에 참여하면서 지금은 미래통합당으로 흡수됐다.이들은 4년 전만 해도 국민의당 후보로 총선에 출마했거나 바른미래당에서 활동했던 지역위원장들이 주축이 돼 중도실용주의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결성된 국민미래포럼 소속이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2.24.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2.24.  [email protected]

문병호 전 의원은 미래통합당 인천 부평갑 선거구에 공천을 신청했고, 김영환 전 의원은 당 최고위원을 맡아 제1야당의 지도부 반열에 올랐다.

안 대표의 핵심 측근인 장환진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의 이탈은 안 대표에게 치명타나 다름없다.그는 과거 국민의당에서 안철수 대선후보 선대위 전략부본부장,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선대위 상임전략부본부장 등을 맡았고, 바른미래당에서 지방선거기획단 부단장, 오신환 원내대표 비서실장 등 당직을 맡았다.

최근에도 안철수 신당인 국민의당 창당기획단 부단장, 창준위 집행위원회 부위원장, 당헌당규분과위원장 등을 지낸 핵심 측근 원외 인사다. 장 전 부위원장은 자신을 '안철수 맨'이라고 부를 만큼 안철수계 인사 중에서도 충성도가 높은 편에 속했으나, "오랜 고민 끝에 '중도보수 대통합 열차'에 몸을 실기로 결심했다"며 전날 안 대표 곁을 떠났다.

안철수계 원외인사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비공개로 미래통합당 공천 신청 면접을 봤다. 공천 면접 대상자는 장 전 부위원장과 김철근 전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공보단장이 포함됐다.

공관위원들은 비공개 면접에서 장 전 부위원장과 김 전 공보단장에게 '미래통합당 후보로 공천받아 당선될 경우 다시 안철수 대표에게 돌아갈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을 공통적으로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공천과 출마 관련 질문 외에 안철수 대표의 합당 혹은 선거연대 의지 등에 대해 물어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 입당을 선언한 권은희 의원을 제외하면 안철수계 의원 중 정치적 행보를 결정하지 않은 사람은 이태규·김수민 의원·신용현 의원 3명 뿐이다. 모두 비례대표 출신이라 무소속으로 지역구에 출마하더라도 독자적 생존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안철수계 원외 인사' 김철근(왼쪽) 전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공보단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미래통합당 입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2.27.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안철수계 원외 인사' 김철근(왼쪽) 전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공보단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미래통합당 입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정치권에서는 지금까지 선택을 미뤄온 점에 비춰볼 때 안 대표를 떠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충북 청주에서 총선 출마를 준비해온 김수민 의원도 미래통합당 입당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통합당에서는 김 의원이 당내 인재풀이 부족한 청년 정치인이란 점을 고려해 공천관리위원회 차원에서 전략공천을 검토 중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다른 안철수계 의원들은 앞으로의 정치적 행보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안철수 대표가 정계복귀해도 성공하지 못하거나, 험난한 길을 가더라도 정치에 입문할 수 있게 길을 만들어준 분인데 어떻게 안 대표를 떠날 수 있겠냐"며 손사래를 쳤던 안철수계 모 의원은 최근 미래통합당 합류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주변 측근들의 잇단 이탈로 정치적 입지가 불안해진 안 대표도 최근 변화의 기류가 감지된다.

미래통합당과의 합당이나 선거연대에 대해 안 대표는 "나와 가치가 맞다면 그분들이 이리 오면 된다(2월2일 신당 창당 비전 발표회)", "외롭고 힘들지라도 국민께 약속한 길을 가겠다(2월21일 국민의당 창당준비위 중앙위원회)" 등의 부정적인 기조를 유지해왔지만 최근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안 대표를 만날 생각이 있다는 뜻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지자, "누구라도 못 만날 이유가 없지 않나"라고 긍정적으로 답했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동섭 의원에게 당 점퍼를 입혀주고 있다. 2020.02.24.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동섭 의원에게 당 점퍼를 입혀주고 있다. [email protected]


이를 두고 정치인으로서 원론적 수준의 언급에 불과하다는 평가와 측근 이탈이 이어지자 내부 결속을 위한 '집안 단속용' 발언이라는 평가가 교차한다.

김철근 전 공보단장은 27일 미래통합당 입당 선언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안 대표가 미래통합당과 전략적 연대에 나설 가능성에 대해 "제가 어제 만나본 결과 별로 그런 기색이 안 보였는데 언론의 관심도 많고 구체적으로 입당하신 분들이 생기니까 이런 경우 고민은 하지 않을까 생각든다"고 전했다.

측근 그룹이 대부분 통합당에 입당하는데도 안 대표가 '마이웨이'를 고집하느냐는 취지의 질문엔 "지금 상태는 그런 것 같다"면서도 "정치는 생물이니까…"라며 여지를 남겼다.

정치권에서는 안 대표가 미래통합당으로부터 적극적으로 '구애'가 오면 선거연대나 연합공천은 검토해볼만하지 않겠냐는 관측에 갈수록 힘이 실리고 있다.

일각에선 안 대표가 미래통합당에 합류하는 것만이 공천 지분을 챙겨줌으로써 측근들을 살리는 한편, 본인으로서도 정권 심판이란 명분을 챙기고 정치 생명을 연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적지 않다. 유승민 의원이 현역 7명에 불과한 새로운보수당의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과 대등한 관계에서 합당한 것과 달리, 안 대표가 실리보단 명분에 집착하면서 현역 의원 7명이 하나둘씩 통합당으로 이탈하는 것과 대비된다는 지적도 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바른미래당을 탈당하고 미래통합당에 입당한 김중로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2.20.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바른미래당을 탈당하고 미래통합당에 입당한 김중로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2.20. [email protected]

안 대표는 귀국 후 통합당 측으로부터 합당을 제안받았으나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안 대표가 귀국한 후 측근들을 통해 접촉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직접 접촉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다"며 "안 대표에게 혁신통합추친위원회가 추진하는 통합신당에 참여해줄 것을 권했으나 끝까지 거부했다. 안 대표 본인의 창당 의지가 굉장히 강해 계속 합류를 요청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것 같아서 영입을 중단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안 대표가 자신만 생각해 국민의당을 고집하기보다는 안철수계 의원들을 이끌고 통합당에 합류하는 게 모양새도 더 낫지 않겠냐"며 "그걸 기다리다가 안철수계 의원들이 결국 하나둘 떠나는 것 아닌가. 왜 자기 병사를 졸(卒)로 만드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비판했다.

중도·보수 통합 세력이 규합한 신당 창당에 관여한 한 핵심 관계자는 "안철수 대표가 아주 고약하게 됐다. 주변 의원들은 권은희 의원 빼고 전부 다 (미래통합당으로) 들어오겠다고 한다"며 "(안철수계) 모 의원도 마음은 굴뚝 같은데 의리상 못 오고 있고, 권은희 의원은 지역구가 광주라 안 오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안철수 대표는 비례정당이라도 하겠다는 생각이 강한 것 같다"며 "3% 얻는 것,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이라며 안 대표의 '총선 홀로서기'를 비관적으로 평가했다.

박지원 민생당 의원은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안철수 대표는 보수로 뚜벅뚜벅 걸어가고 있다"며 "안철수 대표가 미래통합당과 연합공천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