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오늘부터 마스크 500만장 유통…가격 낮아질 것"

등록 2020.02.28 10:48: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용범 기재부 1차관, 마스크 수급 상황 등 점검

"단시간내 공급체계 구축 마무리…판매 계획 공지"

"시장교란행위 엄벌…생산량 확대 지원방안 모색"

"마스크 유통 비용 줄여 합리적 가격에 공급할 것"

오늘부터 점검반 가동…공적 물량 공급 상황 점검

[서울=뉴시스]김근현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제5차 마스크 등 시장교란행위 방지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2020.02.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근현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제5차 마스크 등 시장교란행위 방지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장서우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8일 "오늘부터 500만장 수준의 물량이 시장에 유통되도록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오전 마스크 등 시장 교란 행위 방지 추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관계 부처 회의를 열고 "공급 체계를 구축하는 데 1~2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됐는데, 최단 기일 내에 마무리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차관은 "판매처별로 홈페이지 등을 통해 판매 계획을 공지하는 등 혼란을 최소화하는 데 온 부처가 힘을 모아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긴급수급조정조치를 통해 지난 26일부터 국내 마스크 공급량 1000만장 중 50%를 공적 물량으로 확보하고, 이를 농협 하나로마트와 우체국, 약국 등을 통해 공급하기로 했다. 공적 판매처 중에선 농협이 지난 27일 가장 먼저 판매를 개시했고, 우체국과 약국 역시 순차적으로 유통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김 차관은 "국내로 유통돼야 할 마스크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공급될 수 있도록 매점매석, 수출 제한 조치 위반 등에 대한 단속을 지속해서 추진하며 시장을 교란하는 행위는 끝까지 적발·처벌할 계획"이라며 "생산 업체가 생산량을 가능한 최대치로 증대시킬 수 있도록 정부도 관련 애로 사항을 해결할 방안을 함께 고민하며 지원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계획대로 매일 500만장의 공적 물량이 안정적으로 공급되면 마스크 수급 불안으로 인한 가수요가 완화되면서 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마스크 가격은 생산 업자와 공적 판매자 간 계약에 의해 결정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공적 물량을 확보하더라도 정부가 단일한 수준으로 정할 수는 없다는 설명이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27일 서울 서대문구 농협 하나로마트 신촌점 입구에 마스크 물량 확보가 되지 않는 상황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20.02.27.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27일 서울 서대문구 농협 하나로마트 신촌점 입구에 마스크 물량 확보가 되지 않는 상황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20.02.27. [email protected]

김 차관은 "현재 높아진 원자재 가격 등을 이유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병 전 수준의 가격으로 책정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중간 유통 비용을 극소화해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마스크 가격은 종류와 품질에 따라 달라지기에 생산자와 소비자 간 균형을 맞추며 동시에 공적 목표도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스크 생산의 필수 원자재인 멜트 브라운(MB) 필터의 수급 동향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지속하면서 필요시 추가 조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정부는 오늘부터 마스크 수급이 안정될 때까지 제조업체와 공적 판매처에 대한 대대적인 현장 점검에 나선다. 매일 가동되는 점검반을 통해 공적 물량이 원활히 공급되는지 살피겠다는 것이다. 당장 김 차관을 비롯한 회의 참석자들부터 오늘 서울 중앙 우체국 건물 주변의 약국을 찾아 마스크 수급 상황을 확인하고, 판매처들로부터 물량 확보·판매 과정에서의 애로 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김 차관은 "정부가 마스크를 확보해서 공급한다는 소식에 우리 동네에선 언제, 어디서 마스크를 살 수 있을까 하는 관심과 혼란이 많았는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한 번에 모든 수요를 충족시킬 수는 없겠지만, 인근 하나로마트, 약국, 우체국에서 조금씩이라도 구하실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