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시민단체, 일본총영사 소녀상 도로점용 취소 요구 규탄

등록 2020.08.11 14:16: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내법 따라 도로점용 승인을 ‘취소 운운’하는 건 '내정간섭'

 [부산=뉴시스] 제갈수만 기자 =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은 11일 오후 동구 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일본총영사 부산 소녀상 도로점용 취소 요구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총영사는 소녀상 도로점용 허가 취소요청은 "내정간섭"이라며 시민단체 회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2020.08.11.  jgsm@newsis.com

[부산=뉴시스] 제갈수만 기자 =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은 11일 오후 동구 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일본총영사 부산 소녀상 도로점용 취소 요구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총영사는 소녀상 도로점용 허가 취소요청은 "내정간섭"이라며 시민단체 회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2020.08.11.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 제갈수만 기자 = ·
 8·15 광복절을 앞두고 최근 주부산일본총영사가 부산 동구청장을 만나 '평화의 소녀상' 도로점용 허가 취소를 요구해 부산시민단체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부산시민행동은 11일 오후 1시 동구 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일본총영사 부산 소녀상 도로점용 취소 요구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시민행동은 일본 총영사의 소녀상 도로점용 허가 취소요청은 ‘내정간섭’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최근 부산시의회가 ‘일제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및 기념사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통과시켜 소녀상 점용료를 면제하도록 하는 등 설치 근거를 문서화하자, 시민단체가 지난달 동구청에 점용 허가 신청을 했고 구가 이를 승인하며 합법화가 마무리됐다.

이에 일본총영사는 지난 6일 동구청을 방문해 “평화의 소녀상 도로점용 허가를 취소하라”면서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루야마 코헤이 주부산일본총영사가 최형욱 청장을 만나 점용허가를 내려준 것은 ‘빈’ 조약에 전면 위배되고 한일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부산=뉴시스] 제갈수만 기자 =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은 11일 오후 동구 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일본총영사 부산 소녀상 도로점용 취소 요구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총영사는 소녀상 도로점용 허가 취소요청은 "내정간섭"이라며 시민단체 회원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2020.08.11.  jgsm@newsis.com

[부산=뉴시스] 제갈수만 기자 =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은 11일 오후 동구 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일본총영사 부산 소녀상 도로점용 취소 요구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총영사는 소녀상 도로점용 허가 취소요청은 "내정간섭"이라며 시민단체 회원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2020.08.11. [email protected]


동구청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도로 점용을 승인한 만큼 허가를 취소할 수 없다는 입장을 일본총영사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김미진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 집행위원장은 "국내법에 따라 도로점용을 승인한 것을 ‘취소 운운’하는 것은 명백한 내정간섭”이라며 "일본은 2015년 12월28일 한일 '위안부'합의에 조금도 바뀌지 않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동안 정부가 일본정부의 '적반하장·안하무인격'의 태도에 대해 얼마나 미온적으로 대응했는지 그 반증이기도 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