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이마트·CJ·SK·SK텔레콤·삼성화재

등록 2020.10.16 08:00: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시장심리 워스트5, SK이노베이션·삼성물산·동아에스티·SK네트웍스·한미약품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이마트·CJ·SK·SK텔레콤·삼성화재


[서울=뉴시스]신항섭 기자 = 16일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에 이마트·CJ·SK·SK텔레콤·삼성화재가 선정됐다.

이는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다.

이마트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7단계 '매우 좋음'을 나타냈다. 관련 키워드로는 인사, 신세계그룹, 조직, 상무, 신세계푸드, 온라인, 강화, 체제, 시너지, 기반 등이 뽑혔다.

CJ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동일한 7단계로 집계됐다. 연관 키워드로는 CJ대한통운, 상품, 두피, 탈모, 업계, 관리, 콘텐츠, 물류, 플라스틱 등이 꼽혔다.

SK의 시장심리지수는 7단계 '매우 좋음'으로 전 거래일과 같았다. 온라인에서는 빅히트, 상장, 수소, 상한가, SK바이오팜, 배터리, 개발, 투자자 등이 주로 검색됐다.

SK텔레콤의 MSI지수는 전 거래일과 동일한 7단계를 나타냈다. 핵심 키워드로는 모빌리티, 서비스, 분사, 고객, 제공, 조사, 고객만족도, 무선, 지역, 가치, 프론트홀 등이 선정됐다.

삼성화재의 MSI지수는 7단계 '매우 좋음'으로 전 거래일과 같은 수준을 보였다. 주요 키워드로는 국민연금, 고객, 영업, 보험사, 보험, 만족도, 업계, 본부장, 이사장, 손보사 등이 꼽혔다.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이마트·CJ·SK·SK텔레콤·삼성화재


시장심리가 낮은 '워스트5'에는 SK이노베이션·삼성물산·동아에스티·SK네트웍스·한미약품이 꼽혔다.

SK이노베이션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과 같은 1단계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관련 키워드로는 배터리, 전기차, 소송, 뉴딜, 청문회, 판결, 기술, 화재, 소재, 업계, 특허침해 등이 꼽혔다.

삼성물산의 시장심리지수는 1단계로 전 거래일과 같았다. 연관 키워드로는 국민연금, 합병, 검찰, 경영권, 그룹, 이사장, 본부장, 삼성, 승계, 규제, 고객 등이 뽑혔다.

동아에스티의 시장심리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세 단계 내린 1단계를 나타냈다. 온라인에서는 신풍제약, 상장, 정보량, 관심, 뉴스, 제약사, 종가, 관심도 등이 주로 검색됐다.

SK네트웍스의 MSI지수는 1단계로 전 거래일 대비 두 단계 하락했다. 핵심 키워드로는 클레이튼, 현대종합상사, 포스코인터내셔널, 직전분기, 성장세, 자산, 수출, 디파이 등이 선정됐다.

한미약품의 MSI지수는 전 거래일과 동일한 1단계 '매우 나쁨'을 기록했다. 키워드로 복제약, 공동생동, 제도, 개발, 제약사, 의약품, 치료제, 유입, 지속가능성 등이 뽑혔다.

MSI는 총 7단계로 나뉜다.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으로 분류된다.

※ 빅데이터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