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핼러윈 데이發' 감염 우려에…이태원·홍대·강남·신촌 등 점검(종합)

등록 2020.10.25 17:51: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식약처, 중대본에 관련 방역관리 강화방안 보고

이태원·강남역 등 주요 지역 유흥시설 집중점검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10.25.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10.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임재희 기자 = 정부가 오는 31일 '핼러윈 데이' 등으로 인한 클럽발(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클럽 등 고위험시설에 대한 방역 관리를 강화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등으로부터 이 같은 내용의 '핼러윈 데이 대비 방역관리 강화방안'을 보고받고 이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우선 지난 21일부터 진행 중인 클럽 등 고위험시설과 수도권의 150㎡ 이상 식당과 카페에 대한 점검을 다음달 3일까지 2주간 계속 이어가기로 했다. 고위험시설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조정으로 운영이 재개된 상태다.

특히 식약처는 오는 31일까지 클럽 등 유흥시설 이용이 증가하는 주말 심야시간(오후 10시~익일 오전 3시) 주요 지역의 유흥시설에 대해 핵심 방역수칙 이행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서울 이태원과 홍대, 건대입구, 강남역, 교대역, 신촌역, 인천 부평, 부산 서면 등이다.

아울러 식약처와 지자체, 경찰청이 함께 점검반을 구성해 출입명부 작성,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핵심 방역수칙 위반 여부를 점검하고 적발 시 즉시 퇴출제(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해 집합금지 또는 고발 조치할 방침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대본 1차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핼러윈 데이를 맞아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 유흥시설 이용이 증가해 집단감염이 발생,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물론) 그간 코로나19로 오랫동안 보지 못한 사람들과 모임을 갖고 갑갑한 기분을 풀고자 하는 마음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라고도 덧붙였다.

그는 "하지만 지난 5월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을 기억해주기 바란다. 잠깐의 방심이 우리 모두의 겨울을 힘들게 할 수 있다"며 "이번 핼러윈 데이에는 밀폐된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은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특히 "그것이 소규모 폭발로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가지고 있다"며 "지금은 우리가 조금이라도 방심하면 또다시 새로운 집단감염이 크게 발생할 수 여건이기 때문에 가능한 파티나 축제를 자제해달라"고 재차 호소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