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재성 "USB 공개 절대 안 돼…野, 색깔론 아니면 명운 걸어야"

등록 2021.02.02 08:53: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USB, 정쟁 걷잡을 수 없다면 野 책임 전제로 공개 검토"

"野, 금도 넘어…'책임 있는 국정운영' 정당 존재 이유 포기"

"법적 대응보다 더한 것도…野, 총체적 책임지고 임해야"

"산자부 北원전 문건, 靑 논의한 적 없어…산자부 내 폐기"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예산안 의결에 대해 인사말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예산안 의결에 대해 인사말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2일 2018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이동식저장장치(USB)를 공개하라는 야당의 요구에 "절대 공개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최 수석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전화연결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모든 것을 포함해서 검토를 하되 반드시 야당이 이것은 책임을 지겠다고 걸면 그것은 저희가 면밀히 검토를 할 수 있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다만 아무 근거 없이 의혹제기를 한다고 정상회담에서 있었던 일, 그리고 오갔던 그런 것을 무조건 다 공개하면 나라가 뭐가 되겠나"라며 "그래서 야당이 자신 있으면 책임 있게 걸어라, 이거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무책임한 마타도어나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면 야당도 명운을 걸어야되는 거 아니냐"라며 "그러면 그에 상응하는, 청와대에서도 책임을 걸고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밝혔다.

USB 비공개 이유에 대해서는 "이건 기밀이고 외교상의 기밀문서"라며 "더더욱이 정상회담 장소에서 건네진 것 아니냐. 그래서 (대통령) 기록물로 가지는 않았을 것이고 그랬다면 이건 열람도 안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기밀 분류에 따라 다르지만 열람조차 안 되는 게 있다"며 "그러나 국론이 분열되고, 가짜뉴스, 허위 주장, 정쟁이 걷잡을 수 없는 정도라면 책임을 전제로 (공개를) 검토는 해볼 수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 개인적 판단"이라고 덧붙였다.

최 수석은 "야당이 금도를 넘은 것은 물론이고 큰 실수를 한 것"이라며 "아무런 근거도 없이 할 수 없는 일을 추진했다고 규정을 해버리고, 대통령이 말하라고 하고, 이적행위라고 하고 국정조사와 특검을 이야기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집권을 통해서 책임 있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 국정운영을 하겠다는 게 정당의 존재 이유"라며 "이것(야당의 공세는)은 그것을 싹 포기한 것"이라고 일갈했다.

청와대가 지난달 29일 문 대통령을 향해 '이적행위' 발언을 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 법적조치를 포함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선 "법적 대응보다 더한 것도 해야된다"며 "법적 대응이야 사법부의 판단을 기다려야되지만 그것보다 더 강력하게 이것은 용인할 수 없다. 그래서 검토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김 비대위원장의 명시적 사과가 있어야 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최 수석은 "뿐만이 아니다"라며 "앞으로 남북관계를 어떻게 되고, 그것을 바라보는 국제사회나 다른 나라에서 대한민국 외교를, 특히 정상외교를 뭘로 보겠나. 이런 것에 대한 총체적인 책임을 지고 야당도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 수석은 전날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개한 문건에 대해 "(청와대에서) 논의조차도 하지 않았는데 혹시라도 빈 구멍이 있나 다 점검하고 있다"며 "(점검 결과) 회의 안건으로 올라간 적도 없고, 회의를 한 적도 없고, 대통령님 이전에 수석에 보고한 적도 없다. 다 확인했다"고 말했다.

2018년 정상회담 직후 산업부에서 북한 원전 지원 관련 아이디어를 냈는데 현실성 문제가 있어 검토 이전 단계에서 폐지됐다는 취지의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맞다고 본다"며 "그럼 산업부에서 그걸 청와대에 냈느냐, 아니면 담당과장이 작성하고 자체적으로 폐기가 됐느냐,(라고 했을 때) 후자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