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9룡 첫 TV 토론서 이재명 '집중견제'…기본소득·지역주의 공방

등록 2021.07.04 00:12: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본소득 제1공약 아냐" 발언에 정세균·박용진 "말바꾸기" 포화

"영남 역차별받아" 발언에 이낙연 "역대 민주당 노력 전면부정"

이재명 "아직 한 개도 공약한 것 없어…말꼬리 잡지 않았으면"

추미애는 이재명 지원…"기본소득, 장점 많고 숙성·발전시켜야"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들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첫 합동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용진,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광재, 최문순, 정세균, 이재명, 양승조 후보. 2021.07.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들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첫 합동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용진,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광재, 최문순, 정세균, 이재명, 양승조 후보. 2021.07.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이창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3일 개최한 대선 경선 예비후보 '9룡' 간 첫 TV 토론회에서는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질문이 집중됐다.

여권 지지율 1위 후보인 이 지사를 향해 경쟁 후보들은 기본소득과 지역주의를 고리로 집중견제를 펼쳤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날 KBS 1TV를 통해 생중계된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토론에서 이 지사의 기본소득에 대한 공세로 첫 포문을 열었다.

정 전 총리는 "이 지사의 대표 공약이 기본소득인데 금액이 너무 적어서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이야기도 있다"며 "그러니까 (이 지사가) 처음에는 100만원을 애기했다가 재원대책이 없다고 하니 50만원으로 줄였다가 최근에는 재원대책이 없기 때문에 1번 공약이 아니다는 말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세훈 서울시장이 얘기한 안심소득보다 기본소득이 좀 못한 것 같다는 말도 했다. 그래서 수시로 말씀이 바뀌는 것 같아서 국민이 혼란해 하실 것 같고 현재 여론조사 1위를 달리는 후보가 이렇게 국민들께 신뢰를 줄 수 없는, 그리고 확실치 않은 공약으로 갈 때 과연 정권 재창출이 가능하겠느냐. 이 공약을 폐기할 용의는 없느냐"고 물었다.

이 지사는 "좋은 지적이지만 저는 아직 한 개도 공약한 게 없다. 기본소득은 가장 많은 관심이 있는 사안이기는 하지만 제가 아직 공약을 발표한 게 없기 때문에 1번 공약이라 할 수 없다"며 "분명히 말씀드린다면 (기본소득을) 순차적,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말했지 그 이후에 바뀐 게 없다"고 반박했다.

재원부담과 관련해서는 "예산 부담 없이 예산절감으로 1인당 50만원 수준이면 25조원 정도가 필요하다. 그에 국민이 동의하면 다음 단계에서 50조~60조원 정도 확보하고 이게 정말 경제성장과 소득양극화, 사회 연대의식에 도움이 된다고 국민들이 동의하면 당연히 그때는 본격적인 증세 동의를 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용진 의원도 "이 지사가 기자간담회에서 제1공약이 아니라고 해서 깜짝 놀랐다"며 이 지사의 기본소득 공약을 문제삼았다. 그는 "바로 한 달 전까지만 해도 50조원 증세 없이 (기본소득을) 나눠줄 수 있다고 야당 정치인과 논쟁했던 분이 제1공약이 아니라고 하면 어떻게 하냐. 말 바꾸고 정책적 신뢰를 얻지 못하면 표리부동한 정치인이라는 지적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또 "집값을 잡자고 다주택자들에게 징벌적 과세를 하자면서 얼마 전에는 별장도 생필품이라면서 다른 기준을 제시했다"며 "그것 뿐이냐. 2017년 대선 때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 국정농단 사면 안된다고 했다가 지금은 슬쩍 발을 빼고 있다.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후보가 돼야 민주당 대통령이 승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말바꾸기를 계속해도 되느냐"고 따졌다.

이에 이 지사는 "말을 바꾼다는 것은 박 의원의 일방적 생각이다. 사면 문제는 법 앞에 평등이 관철돼야 하기 때문에 특혜를 줘서도 안되지만 불이익을 줘서도 안된다는 생각"이라며 "별장은 주거용이냐 투기용이냐를 따지자는 것이다. 말꼬리를 잡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불쾌감을 내비쳤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첫 합동 토론회에서 '내 인생의 한 장면' 사진을 공개하고 있다. 2021.07.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첫 합동 토론회에서 '내 인생의 한 장면' 사진을 공개하고 있다. 2021.07.03. [email protected]

이낙연 전 대표는 이 지사가 고향인 경북 안동을 찾아 '영남이 오히려 역차별을 받는 상황'이라고 언급한 것을 문제 삼았다.

이 전 대표는 "그러한 접근은 역대 민주당 정부가 노력해온 것에 대한 전면부정"이라며 "그에 대해 본인이 해명하기를 '영호남 역차별이 아니라 수도권과 영남 역차별을 말한 것이다'고 해명했는데 당시의 발언을 보면 '과거 독재정권이 영남과 호남을 분할해서 차별했을 때는 영남이 혜택을 얻은 적도 있지만 지금은 영남이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지역문제를 너무 거칠게 말한 잘못이 있고 해명도 거짓으로 했다"며 "그런 신뢰도로는 지도자가 될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자 이 지사는 "그렇게 생각하면 어쩔 수 없기는 한데 발언 전체의 취지를 보면 (영남이) 과거 군사정권 시절 정치집단으로부터 실제로 지원도 받지 못하고 있지 않느냐. 수도권만 집중돼서 혜택을 보지 않았느냐. 오해를 안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반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기본소득 비판을 반박하면서 다른 후보들과 다르게 이 지사를 엄호했다.

추 전 장관은 "저는 근본적으론 기본소득을 꾸준히 항구적으로 줄 수 없다는 것 때문에 반대한다는 것은 단견이라고 본다"며 "기본소득을 주장하는 것은 너무 부의 양극화가 심화됐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렇다면 이것을 단순 배척할 게 아니라 정말 찌그러지고 절박한 민생에 손을 내미는 개념으로 본다면 이것을 어떻게 숙성시키느냐의 문제"라고 했다.

그는 "또 기본소득을 지역화폐로 공급하면 내수경제 순환과 지역경제를 살리는 등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 것 같다"며 "이런 좋은 정책을 숙성·발전시켜 현실화시키는 게 중요한데 '거짓말쟁이'나 '말바꾸기' 등의 표현으로 날 선 비판만 하는 것은 민주당 지지자들이 보기에 유감이지 않을까. 그런 표현은 삼가해주십사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