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낙연 측, 尹부인 검증 신중에 "혜경궁 김씨 불똥? '쥴리' 호위무사?"

등록 2021.07.12 19:32: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왜 윤석열 전 총장에만 유독 관대한지"

"이재명, 2017년 文엔 가족 검증하자더니"

"품격에 맞는 후보면 국민 의혹에 답해야"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의 안전한 일상을 돕기 위해 변형 카메라 구매이력 관리제 도입, 데이트폭력 처벌 강화 등 '여성 안심'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1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의 안전한 일상을 돕기 위해 변형 카메라 구매이력 관리제 도입, 데이트폭력 처벌 강화 등 '여성 안심'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 측은 12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검증에 신중한 입장을 보인 것을 비판했다.

이낙연 캠프 수석대변인인 오영훈 의원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 품격에 맞는 대통령 후보는 국민들께서 제기하시는 의혹에 대해 '이제 됐다'고 하실 때까지 답을 드리는 자세를 갖추는 것"이라며 "이는 대한민국 헌법이 보장하는 국민의 알 권리"라고 포문을 열었다.

앞서 이 지사는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결혼하기 전에 아무 관계도 없는 시절에 얘기는 사실은 후보에게 책임을 물을 수 없는 영역 아니냐"면서 '검증은 후보자 본인으로 제한해야 한다'고 한 바 있다.

오 의원은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와 가족을 거명하며 "'쥴리'라는 이름으로 유흥업소에서 일했다는 의혹, 박사 학위 논문 표절 의혹, 주가 조작 의혹, 잔고증명 위조 개입 여부 등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국민적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고 열거했다.

캠프 차원의 논평에서 윤 전 총장 부인의 접대부 의혹을 공식적으로 거론한 셈이다.

그는 "'결혼 전 일은 묻지 말자'는 식의 논리라면 '대통령 되기 전의 일은 묻지 말자’와 일맥상통하다"며 "대통령과 그 배우자는 대한민국의 공직자로서 정부 예산과 인력이 배정되기 때문에 국민들께 그 가족에 대해 알릴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7년 1월 15일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 과정에서 당시 문재인 후보의 가족 검증 필요성을 직접 언급했던 이재명 후보가 2021년에는 윤 전 총장 가족에게는 왜 적용하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라고 상기시켰다.

정운현 이낙연 캠프 공보단장도 전날 페이스북에서 "대통령 부인은 공인이다. 청와대 제2부속실은 영부인을 담당하는 공식 조직이며, 영부인은 인력과 예산을 지원한다"며 "그런데 검증할 필요가 없다니. 혹시 '혜경궁 김씨' 건과 본인의 논문표절 건으로 불똥이 튀는 걸 우려하는 건 아닐까"라고 지적했다. 이어 "'쥴리'는 든든한 호위무사가 생겨서 좋겠다"고 꼬집었다.

이낙연 전 대표 역시 BBS 라디오에 나와 이 지사의 입장에 대해 "그런 식의 논리라면 대통령 되기 전의 일은 묻지 말자는 얘기하고도 통할 수 있다. 그러면 안 되는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