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준석 "자영업 지원 우선…'남는 재원' 전국민 포함 검토"

등록 2021.07.12 22:54: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국민 지원 합의 반발 급수습 "추경 증액 논의 안 돼"

"송영길 만난 후 김기현과 회동…이대로 협상 요청해"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송 대표의 저서 '룰을 지배하라'를 선물받은 이 대표가 송 대표의 메모를 보여주고 있다. 2021.07.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송 대표의 저서 '룰을 지배하라'를 선물받은 이 대표가 송 대표의 메모를 보여주고 있다. 2021.07.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이준석 국민의당 대표는 12일 여야 대표간 전국민 재난지원금 확대 전격 합의로 당내 반발이 일자,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손실을 입으신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대상과 보상범위를 넓히고 두텁게 충분히 지원하는데 우선적으로 추경재원을 활용하자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송영길 대표와 좋은 논의들을 했다. 정치개혁과 관련된 여러가지 합의사항이 있었고 추경과 관련해서는 다음과 같이 합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 후 만약 남는 재원이 있을시에 재난지원금 지급대상범위를 소득하위 80%에서 전국민으로 확대하는 것까지 포함하여 방역상황을 고려해 필요 여부를 검토하자는 취지로 합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선(先) 피해보상 확대 후(後) 재원 여력이 있을 경우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 논의'라는 것으로, 전국민 지원도 논의 여하에 달렸다는 입장인 만큼 당초 합의에서 대폭 후퇴한 내용이다.

이 대표는 "먼저 우리 당의 일관된 입장인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확대에 대해서 송영길 대표께서 공감을 해주셨다. 그리고 900만원의 지원 제한을 상향해야 한다는 공감을 이뤘다"며 "그에 대해 방역상황을 고려해 소비진작성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행정비용등을 고려해 그 범위를 80%에서 100%까지 늘리는 것을 검토한다는 내용에 제가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추경의 총액을 늘리는 내용등은 논의되지 않았다"며 "따라서 재난지원금의 1인당 지급액 등은 기존 논의되던 25만원에서 어느정도 재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추경 증액 가능성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송영길 대표와의 회동 직후 우리 당 원내지도부와 회동하여 이런 합의내용에 따라 추후 협상을 진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여야 합의 소식이 전해진 후 김기현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지도부가 강력 반발하자 급거 회동을 갖고 송 대표와의 논의 내용을 전한 후 황보승희 수석대변인을 통해 합의 내용을 정정 발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