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낙연 캠프 "이재명 백제 발언 '내 떡에 손 대지 말라'는 얘기"

등록 2021.07.25 17:19: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삼척동자도 (한글을) 읽을 줄만 안다면 알 수 있는 일"

[울산=뉴시스] 배병수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4일 오전 울산 중구 태화강 국가정원 블로깅 현장을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7.24. bbs@newsis.com

[울산=뉴시스] 배병수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4일 오전 울산 중구 태화강 국가정원 블로깅 현장을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7.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 측은 25일 이재명 경기지사 측이 '백제 발언'을 선의라고 해명한 것과 관련해 "과연 선의로 이 전 대표를 칭찬할 것일까. 삼척동자도 (한글을) 읽을 줄만 안다면 알 수 있는 일"이라고 재반박했다.

이낙연 캠프 상임부위원장인 신경민 전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대산빌딩에서 열린 이낙연 캠프 정례브리핑에서 "이재명 캠프가 어제부터 선의였다. 떡주고 뺨 맞았다는 얘기를 여러분을 통해 얘기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신 전 의원은 "얕은 역사관과 정치관은 제치고, 백제 부분까지는 백번 양보해서 그렇다고 칠수도 있다"며 "확정성 부분까지 가면 선의였다, 떡이었다는 부분을 도저히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주 쉽게 얘기하자면 내 떡이니까 손 대지 말라, 니 떡 아니다 내 떡이다는 얘기"라며 "이낙연은 안 되지만 이재명은 된다고 얘기한 것이다. 내 떡 손대지 말라 이외에 더 쉬운 해석을 찾기 어렵다"고 공격했다.

신 전 의원은 "이 지사는 발언이 문제되면 '허위다, 오해다, 왜곡하지 마라, 맥락을 봐달라'고 하는데 떡 얘기도 똑같은 차원에서 얘기하고 있다"며 "더이상 지역 논쟁으로 소모하지 말고 솔직히 발언의 진위를 인정하고 사과하고 논쟁을 끝내기를 다시 한번 권한다"고도 했다.

그는 이 지사 측의 사과 요구에 대해서는 "백제 발언의 기조는 어저께 (이 지사 발언을 호남 불가론으로 해석한) 배재정 대변인의 논평으로 갈음한다"고 선을 그었다.

배 대변인은 이 지사 측이 자신의 사퇴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중앙일보 기사를 본 사람이라면 삼척동자라도 이재명 후보가 지역주의를 이용하고 있다는 생각을 할 것"이라며 "백제라는 언급에 친절하게 괄호로 호남이라 써있었다. 그렇게 후보의 뜻이 왜곡됐으면 중앙일보에 항의해야 하는 것 아니냐. 원문 공개하며 항의해야 할 대상은 저도 캠프도 아니다"고 반박했다.

신 전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 찬반 논란에 대한 해명은 물론 경기도 채용 비리 의혹도 제기했다. 이 지사가 형수 욕설 녹취록과 관련해 법적 조치를 했는지도 밝혀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그는 "이재명 후보는 이낙연 후보의 팔다리를 묶은 상태, 그러니까 아무 것도 입증할 자료가 없는 상황을 너무 잘 아는 것"이라며 "그런 상황에서 난타를 벌여서 피멍이 들도록 구타했다고 볼 수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무기명 비밀 투표는 수사, 조사, 청문 별 짓을 다 해도 17년전 투표지를 찾아서 포렌식 하지 않는 한 확인할 수 없다"며 "무기명 비밀 투표라는 함정을 이용해 이재명 후보가 난타를 벌이는 것은 정의롭지 않다. 페어플레이도 아니다.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가 노 전 대통령을 그만 놔달라는 얘기를 했다. 공감한다. 이제 그만하고 정책과 미래를 논의할 것을 촉구한다"고도 했다.

신 전 의원은 경기도 유관기관 임원 불공정 채용 의혹을 언급하면서 "이것이 경기도식, 이재명식 공정의 실상"이라며 "이 지사는 모두 전혀 모르는 사람이고 직위해제하고 감사하겠다는 반응이다. 이들을 모른다면 자기 존재를 부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측근 비리, 불법 채용에 대해 수없이 많은 제보가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며 "대선 캠페인을 통해 계속 공정의 아이콘인 것처럼 얘기하는데 사례를 보면 경기도는 복마전이었다. 제보를 하나하나 확인해본 결과 거의 다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 지사가 분명히 조치를 취해주기를 바란다"며 "만약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우리도 다음 단계 조치를 생각하겠다"고도 경고했다.

신 전 의원은 "형수 욕설 파일이 내려갔다. 가처분 신청권자는 법에 매우 제한돼 있다"며 "이 지사가 본인의 입으로는 사과하면서 법적 대응하지 않겠다고 얘기했는데 누가 했는지 분명 얘기해야 할 것 같다"고도 했다.

이낙연 캠프 정무실장인 윤영찬 의원은 "지난 2~3주 사이 지지율이 10% 정도 상승했다"며 "당분간 짧은 숨 고르기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오는 28일부터 시작되는 본격적인 TV토론이 2차 상승에 또다른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밖에 이낙연 캠프 정책 총괄본부장인 홍익표 의원은 소득과 주거, 노동, 의료, 교육, 돌봄, 문화, 환경 등 8개 생활 영역을 2030년까지 선진국 수준까지 끌어올려서 모든 국민에게 중산층 수준 복지를 제공하겠다는 '신복지 제도'의 비교 우위를 주장했다.

그는 "이 전 대표의 신복지 제도를 이 지사의 기본소득과 많이 비교할텐데 개혁성, 공익성, 현실 가능성 차원서 비교했을 때 기본소득은 특히 현실 가능성 차원에서 상당히 치명적인 결함을 안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복지 제도가 제도나 시스템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한 복지 제도를 설계하고 있다면 기본소득은 현금성 지원 우선이라 지속 가능성, 투명성, 안전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고 했다.

그는 "이 지사는 송파 세 모녀 사건을 얘기하면서 누군가에게는 8만원이 생명을 좌우할 수 있다고 한다. 공감한다"면서도 "누군가에게 8만원은 있어도 없어도 된다. 굳이 그 사람을 포함시켜 막대한 재정적 소요, 제도 (시행) 시기를 늦추는 게 복지국가 사회적 정의에 부합하는지 답했으면 좋겠다"고도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