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원희룡 "경준위 독단·불통…尹·崔, 준비 부족도 문제있어"

등록 2021.08.11 21:59: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선거 관리는 선관위·최고위가 해야"

"尹 측 '쪽방촌 봉사 보이콧 종용'은 사실"

"이재명, 지사직 유지하며 자원 편법 사용"

[제주=뉴시스] 우장호 기자 =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지사직을 사퇴한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11일 제주도청에서 열린 퇴임식을 마치고 마지막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08.11.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 우장호 기자 =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지사직을 사퇴한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11일 제주도청에서 열린 퇴임식을 마치고 마지막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08.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11일 잡음이 일고 있는 당 경선준비위원회에 "후보들과 충분히 의견 교환을 하지 않고 하고 있다는 면에서 상당히 문제가 많다"며 독단을 지적했다.

원 전 지사는 이날 MBN 종합뉴스에 출연해 "경선준비위원회는 그야말로 경선 준비하는 아이디어를 내는 곳"이라며 "선거 관리는 선거관리위원회가 만들어져서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준위가 지금 경선 규칙이나 프로그램들을 확정된 것처럼 다 발표하는 것은 너무 앞질러가는 독단"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저는 경준위보다는 최고위원회에서 충분한 논의를 거쳐서 결정하면 거기에 따를 생각"이라고 밝혔다.

원 전 지사는 경준위를 향해 "후보들이 의견을 낸다고 해서 그걸 다 따라야 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하지만 의견은 다 듣고 공통점을 찾고 다시 설득하고. 이렇게 해서 최대한 수렴을 해 가는 게 정당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이다. 이게 어렵다고 해서 생략하면 그것은 일방적인 독단이고 불통이다"고 거듭 지적했다.

경준위가 발표한 '압박 면접' 등에 대해서도 "선관위나 최고위가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뭘 피하고 유불리를 따질 생각은 없다"면서도 "누가 아이디어를 내서 일방적으로 끌고 나가면 후유증이 크다"고 주장했다.

다만 정치신인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이 경준위의 토론회에 불만을 표한 데에는 "준비가 안 됐으면 준비 한 다음에 (대통령선거에) 나와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준비 부족이라든지 자질 미달, 이런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것은 문제가 조금 있다"며 "지금 국민들 앞에서 무제한 토론과 검증을 통해서 판단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예의이기도 하고 경선 후보로써 당연한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예비 후보들의 쪽방촌 봉사활동 보이콧을 종용한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원 전 지사는 "(윤 전 총장 측에서) '뭐 가야되냐' '안 가면 안 되냐'고 했다"며 "이야기가 서로 안 맞았다. 결과적으로 제가 거절한 셈이다"고 했다.

한편 여전히 경기지사직을 유지하며 경선을 치르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를 향해서는 공직자 윤리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원 전 지사는 "지사직과 경선을 병행하는 것은 제 경험상 불가능하다. 그게 제 양심이고 공직자 윤리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지사직을 유지하는 게) 불법은 아니다"면서도 "30조원이 되는 예산, 수백 억 원의 홍보비, 또 지사로서 가지고 있는 많은 자원들이 경선을 위해서 편법적으로 쓰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