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李·尹 대전' 여진]③李-尹 갈등, 대선주자 대리전 전환...당 분열 우려

등록 2021.08.16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尹, 李에 '이준석 탄핵' 양해 구해...李, 미흡한 대응 불만

친윤 주도 재선의원, 이 대표 공격에 李-尹 갈등 키워

尹 편에 선 원희룡, 홍준표·유승민 공격 전선 다각화

경준위, 토론회 고수 방침에 친윤, 최고위서 반발 조짐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접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접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간 극단으로 치닫던 갈등이 진정 국면에 들어갔다. 하지만 양측 간 앙금의 불씨는 또 다른 갈등의 불씨를 남겼다.

'이(李)-윤(尹) 갈등'은 다른 대선주자들의 계파대결로 확산됐고, 대선 경선 주도권을 놓고 당 최고위원회와 경선준비위원회의 힘겨루기로 옮겨붙을 조짐이다. 대선 레이스 신호탄을 쏘기도 전에 당이 '내전'에 휩싸이면서 다중분열 양상으로 악화하자 당 곳곳에서 자중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윤 전 총장 측과 이 대표의 갈등을 두고 정치권에선 대권 티켓을 노리는 야권 1위 대선 주자와 공정한 경선 관리를 목표로 한 당 대표의 예견된 충돌이라는 시각도 있다. '독자 행보'를 고집하는 유력 대선주자와 '자기 정치'를 고수하는 당대표가 경선 주도권을 잡기 위해 물러설 수 없는 기싸움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윤 전 총장 캠프 측이 최근 경선 방식에 대한 경준위의 권한에 문제를 제기하고, 이 대표가 경준위를 옹호하면서 급기야 윤 전 총장 측의 행사 보이콧 제안과 '이준석 탄핵' 논란까지 불거지면서 갈등 국면이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결국 윤 전 총장이 이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탄핵과 관련해 "정치권에서 이런저런 아무 이야기나 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이해해 달라", "이 대표와 나는 함께 가야 한다"며 갈등 봉합을 시도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직접적으로 없었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의 태도가 내키지 않는다는 뜻으로 읽힌다. 

겉으로는 양측이 갈등을 봉합하는 수순이지만 서로 감정의 골이 깊어 언제든 충돌할 개연성이 다분한 상황이다. 이에 김기현 원내대표가 수습에 나섰다.

[서울=뉴시스]야권 대선 주자인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 유승민 전 의원(가운데), 홍준표 무소속 의원(오른쪽).

[서울=뉴시스]야권 대선 주자인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 유승민 전 의원(가운데), 홍준표 무소속 의원(오른쪽).

경북 상주에서 휴가 중인 이 대표를 찾아가 당 현안을 논의한 김 원내대표는 회동 내용을 함구하면서도 "마찰음의 조속한 해소를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정치권에선 김 원내대표가 이 대표에게 경선 후보 토론회 대신 정견을 소개하는 형식의 '발표회'를 제안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대표도 최고위원 등 주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조속히 문제를 매듭 짓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갈등 봉합 국면에서 '친윤'(친윤석열)이 주도한 재선의원 집단 성명이 찬물을 끼얹었다. 재선의원 16명은 "중차대한 시점에 이준석 대표가 내부를 향해 쏟아내는 말과 글에 대하여 깊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경준위는 임시기구인 만큼 토론 등 대선 관리는 곧 출범할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에 일임해야 한다"며 윤 전 총장 캠프 입장을 대변했다 .

이들은 이런 점을 의식해 "대선 후보들 측에서도 감정 섞인 즉각적인 대응보다는 합리적인 언행으로 경선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하는 말도 잊지 않았다.

결국 양측 갈등이 다른 대선주자들 간 대립으로 확산하는 양상이다.

당 지도부가 오는 18일 예정된 경선 후보 토론회를 발표회로 형식을 갈등을 진화하려하자, 경준위가 반발하고 나섰다.

서병수 경선준비위원장은 "당헌당규 상의 경선룰을 제외한 경선일정, 경선프로그램 등의 안을 마련해서 선거관리위원회로 전달하고, 당시 외부주자였던 윤석열, 최재형 후보에 비해 인지도나 지지도가 낮은 당내 후보들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기획해서 실행하는 게 경준위의 임무"라고 밝혔다.
 
서 위원장은 "이처럼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부여받은 권한을 최고위 내부에서 논란을 일으키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며 최고위 의결 없이도 경준위 차원의 후보 토론회 진행은 가능하다는 입장을 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대선 경선후보 간담회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준표, 유승민, 박진, 김태호, 원희룡, 이 대표, 최재형, 안상수, 윤희숙, 하태경, 장기표, 황교안 후보. 2021.07.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대선 경선후보 간담회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준표, 유승민, 박진, 김태호, 원희룡, 이 대표, 최재형, 안상수, 윤희숙, 하태경, 장기표, 황교안 후보. 2021.07.29. [email protected]

그러나 최고위원 중 일부가 경준위의 월권 논란을 지적하며 토론회에 반대하고 있다. 경준위가 토론회를 강행하려 할 경우 당 최고의결기구인 최고위원회와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李-尹 갈등'은 일부 대선주자들 간 대리전으로 옮겨 붙고 있다. 대권 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 측과 홍준표 의원이 이 대표를 옹호하는 반면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이 대표를 비판하고 있다.

유 전 의원 측은 토론회 개최와 관련해 이 대표 손을 들어줬다.

유승민 캠프 대변인인 김웅 의원은 한 라디오에서 윤 전 총장을 향해 "결국 토론이 두렵다는 뜻"이라며 "이렇게 토론이 두려우면 대선에 나오는 것 자체가 무리한 게 아닌가 싶다. 민주당 이낙연·이재명 등 쟁쟁한 분들과 토론해야 하는데 무섭다고 피할 수 있을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대권 속성 과외로 비전과 정책 준비가 부족한 윤 전 총장의 경쟁력에 의구심을 드러낸 것이다.

홍 의원도 이 대표 지원사격에 가세했다. 그는 "이준석 대표를 유승민계라고 공격하고 윤석열 후보와의 갈등을 계파 갈등으로 몰아 가면서 이준석 대표를 폄하하고 있는 것은 아주 못된 발상"이라며 "특정후보 진영 분들이 주동이 되어 당 대표를 공격하는 일이 없도록 자중하시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반면 원 전 지사는 '홍준표 유승민 선배 비겁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토론회를 놓고 홍선배와 유선배가 윤석열 전 총장 공격하는 것, 비겁한 행동"이라며 "토론은 자신 있으니 정치 초년생 짓밟을 기회 잡으셨다는 것인가? 현재 당내 상황이 단순히 토론회 참석 여부 때문이 아니라는 걸 누구보다 잘 알지 않나? 이건 원칙의 문제이고 당 민주화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에 유승민 전 의원 측은 캠프 차원에서 대변인 논평을 내 원 전 지사에게 "유승민 후보에 대한 비난의 근거를 제시하시라"며 반발했고, 원 전 지사 측 대변인이 "김웅 대변인의 발언은, 받아들이는 입장이나 제3자 입장에서 공격성 내지는 조롱성 발언으로 들릴 소지가 다분히 있지 않겠냐"고 받아쳤다.

그러자 유승민계 김웅 의원은 원 전 지사가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향해 '꼭두각시', '허수아비', '구태정치' 등으로 공격한 사실을 들춰내 자신의 발언이 금도를 넘지 않았다고 재반박했다. 

대선 레이스가 시작하기도 전에 이·윤 갈등에다 대선주자간 신경전이 과열 양상을 보이자 당 일각에선 자중지란을 우려해 캠프 활동에 회의적인 분위기도 감지된다.

한 초선의원은 통화에서 "원래 어느 후보를 지지할 지는 이번 주 상황을 보고 결정할 생각이었다"면서 "요즘 경선을 놓고 벌이는 갈등을 보면 반드시 캠프에 들어가서 활동하는 것보다는 당에서 정권교체를 위해 필요한 일을 하는 게 더 낫겠다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