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철희 "文지지율 40%는 아쉬워…제대로 평가 받으면 50%"

등록 2021.08.24 18:49: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 '백신 서둘렀다면 100점이었을텐데' 아쉬움 말해"

"文이 결정했다면 '이재용 가석방' 다른 결정했을 것"

野 대선후보 윤석열·최재형엔 "탕평인사 안하는 게 답일까"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철희 정무수석과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1.07.05.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철희 정무수석과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1.07.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24일 최근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40%대를 기록하고 있는 데 대해 "조금 아쉽다"며 "지금 제대로 평가 받으면 한 50%는 나올 거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 수석은 유튜브 채널 'SBS 이슈블라'가 이날 공개한 인터뷰 영상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수석은 "한국 정치사에 지지율 40%를 받으면서, 박수 받으면서 떠나는 대통령이 나올 때가 되지 않았나 싶다"며 "그렇게 된다면, 특히 정무수석으로서는 큰 영광이다. 해보고 싶은 열망이 있다"고 했다.

이 수석은 문 대통령이 정부가 초기에 백신 수급을 서두르지 않은 데 대해 아쉬움을 표했다고도 전했다.

이 수석은 "문 대통령이 '우리가 방역을 잘했으니 백신도 진즉 서둘러서 했더라면 100점짜리가 됐을 텐데(라며) 그 부분을 아쉽게 말씀하신다"며 개인적으로는 "백신 개발이 좀 불투명했지만 그때 만사 제쳐놓고 무조건 더 서둘렀더라면 좋겠다 싶은 아쉬움도 있고, 조금 다르게 판단하면 우리가 방역에 철저하게 성공한 결과로 조금의 여유가 있었기 때문에 그럴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 수석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가석방 결정과 문 대통령은 무관하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짐작컨대 인권변호사라는 경력 등을 두루 감안한다면 대통령이 '프리핸드'가 주어져있다, 내 맘대로 해도 된다고 하면 (이 부회장의 가석방을 결정한 지금과는) 다른 결정을 했을 거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경제도 생각해야 되고, 가석방을 해주라고 말하는 다수 국민의 목소리를 감안하는 대통령의 직위에 있는 사람으로서는 자기 소신과 다른 결정을 할 때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며 "(문 대통령이) 결정에 관여하지 않았지만 그런 점에 대해서는 생각이 좀 착잡했을 거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야권 유력 대선 후보로 나선 상황을 두고는 "탕평인사, 코드인사 하지 말라고 해서 했는데, 꼭 그게 답일까(라는) 질문을 던진 하나의 케이스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문 대통령의 만남으로 관심을 끌었던 여야정상설협의체 개최 시기에 대해서는 "여야 간 아직 합의가 안 됐다"며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8월 안에는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남북관계에 대한 아쉬움이 있을 것 같다는 진행자의 말에는 "상당한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고 본다"며 "튼튼한 안보와 굳건한 평화라는 것이 성과다. 거기서 더 나아갈 수 있었던 (가능성이 있던)것에 대해서 굉장히 아쉽고, 참 속상한 대목이지만 그래도 이만큼이라도 한 것은 굉장히 잘해온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공정 논란'이 있었던 박성민 청년비서관에 대해서는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해 ) 청년 당사자가 오는 것도 하나의 선택일 것 같다고 해서 그렇게 한 것"이라며 "그 친구랑 같이 일해본 경험이 한 두달 쯤 된 것 같은데, 저는 제 판단이 좋았다 옳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굉장히 열심히,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 수석은 임기를 마치고 향후 행보를 묻는 질문에 "선출직 전혀 생각 안하고 있고 안 할 거다. 임명직도 저는 안 할 것"이라며 "우선 좀 놀고 싶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