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정원 "MB정부 때 18대 의원 동향 보고서 168건 발견"

등록 2021.08.24 20:26: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회 정보위에 내부 직무감찰 결과 보고

개인 신상, 의정활동에 대한 내용 90건

불법·비리, 인사개입, 특혜채용 관련 57건

19건은 BH 요구… 여당 의원의 비리 등

與 "靑 보고 문건만 168건…내용 열람해야"

野 "신종 정치개입…왜 특정 정권 한정하나"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여동준 기자 = 국가정보원은 24일 내부 직무감찰 결과 국정원 메인 서버에서 직무 범위를 일탈한 18대 국회의원 활동 동향이 담긴 보고서 168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감찰 결과를 이같이 보고했다고 정보위 여야 간사인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전했다.

주요내용은 168건 중 90건이 개인 신상, 의정활동에 대한 것이고 불법·비리, 인사개입, 특혜채용 관련이 57건, 수사 동향 12건, 기타 사안 9건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19건은 BH(청와대)에서 구체적으로 요청한 자료를 국정원에서 확인해 보고한 내용"이라며 "여당 의원의 비리 또는 야당 의원의 후원금 모집 내역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어 "나머지 149건은 국정원에서 자체적으로 수집해 청와대에 보고한 내용"이라고 전했다.

여야는 보고서 열람을 놓고 격론을 벌였다. 민주당은 열람을 요청했지만, 국민의힘은 "국정원의 신종 정치 개입"이라며 거부 입장을 밝혔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24. [email protected]

김 의원은 "대통령에게까지 보고됐는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적어도 청와대에 보고한 내용이 168건"이라며 "국정원장이나 부서장에게 보고한 내용은 그보다 많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떤 내용인지 모르니까 민주당은 열람을 요청했고, 국정원장은 정보위에서 요청하면 법적 검토를 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반면 하 의원은 "국정원의 신종 정치 개입"이라며 "이번 대선 개입을 위한 불순한 의도로 18대에만 한정해서 정보위에 자료를 갖고 온 게 아니냐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국정원의 국회의원 불법사찰이 있었다면 전수조사를 해서 결과를 내야지 특정 정권에 한정한 것은 보수 정당에 대한 공격이라는 맥락이 깔려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거듭 말했다.

이어 "확인되지 않은 개인정보가 많기 때문에 특별법을 제정하고 법에 입각해 조사하고 공개 여부를 결정해야지 국정원이 일방적으로 조사한 걸 정보위에 보고한 것도 순수한 의도로 보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이명박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국정원에 정치인 사찰을 지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 3월 직무감찰 TF를 구성해 3개월 간 감찰을 실시했다.

TF는 2009년 12월16일부터 2012년 5월29일까지 청와대와 국정원이 주고받은 주요인사 관련 자료를 일체 확보해 조사한 결과가 이날 정보위에서 보고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