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윤희숙, 의원직 사퇴 운운 말고 거짓해명 사과부터"

등록 2021.08.28 14:16:23수정 2021.08.28 14:45: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귀농 목적이라더니 이틀만에 투기 가능성 인정"

"명확한 해명 없고 사퇴쇼 이어 사회환원쇼 내놔"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부친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기 위해 대선 경선을 포기하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한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지금 저 자신을 공수처에 수사 의뢰한다"면서 "공수처가 못하겠다면 합수본에 다시 의뢰 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윤 의원은 부동산 매매시점인 2016년 자신의 입출금 통장 거래내역과 부친의 토지계약서를 공개하고, 수사기관의 자택 압수수색도 자청할 만큼 현재의 위기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부친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기 위해 대선 경선을 포기하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한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지금 저 자신을 공수처에 수사 의뢰한다"면서 "공수처가 못하겠다면 합수본에 다시 의뢰 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윤 의원은 부동산 매매시점인 2016년 자신의 입출금 통장 거래내역과 부친의 토지계약서를 공개하고, 수사기관의 자택 압수수색도 자청할 만큼 현재의 위기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8일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부친의 농지법 위반 의혹에 대해 거짓 해명을 했다며 연일 비판에 나섰다.

민주당은 "의원직 사퇴 운운하며 셀프 피해자 코스프레를 할 때가 아니라 거짓 해명에 대해 분명한 사과부터 다시 내놓으라"고 압박했다.

서용주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윤 의원은 지난 25일 부친의 세종시 농지 3300평 매입에 대해 귀농 목적으로 안다는 입장을 밝혔다가 불과 이틀 만에 부친의 농지법 위반과 투기 가능성을 인정하며 180도 입장을 바꿨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 의원 부친 소유 농지의 임대계약서 내용에는 농지를 매입할 때 자경(自耕) 의사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농지 매입당사자인 윤 의원의 부모님까지 '경작 목적이 아니었다'고 밝힌 마당에 농지법 위반과 부동산 투기에 대해 고개를 숙이고, 경솔한 거짓해명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를 하는 것이 선출된 공직자로서 마땅한 처신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애시당초 국민권익위에 직계가족 조사에 동의했다는 것은 가족 간의 부동산 비리에 대해 투기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이해관계자로서 함께 책임을 지겠다는 말"이라며 "이제 와서 부친의 말만 믿고 해명을 했기에 나는 상관없다는 태도로는 변명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전날도 윤 의원을 향해 "피해자가 아니라 수사 대상"이라며 "지금이라도 피해자 시늉을 멈추고, 스스로 약속한대로 남김없이 수사를 받는 데에 집중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지금 윤 의원을 향한 의혹은 사실관계를 놓고 봤을 때 누구라도 제기할 수밖에 없는 합리적인 의심이고, 정치인이라면 이러한 의혹 앞에 겸손한 자세로 수사에 응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신동근 의원도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명확한 해명은 오간데 없었고 의원직 사퇴 쇼에 이어 사회환원 쇼만 내놨다"며 "투기 의혹이 제기된 토지의 이익을 환원할 테니 투기 의혹을 없던 일로 해달라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부친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기 위해 대선 경선을 포기하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한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인사하고 있다. 윤 의원은 부동산 매매시점인 2016년 자신의 입출금 통장 거래내역과 부친의 토지계약서를 공개하고, 수사기관의 자택 압수수색도 자청할 만큼 현재의 위기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부친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기 위해 대선 경선을 포기하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한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인사하고 있다. 윤 의원은 부동산 매매시점인 2016년 자신의 입출금 통장 거래내역과 부친의 토지계약서를 공개하고, 수사기관의 자택 압수수색도 자청할 만큼 현재의 위기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27. [email protected]

또 그는 "더구나 해당 토지는 윤 의원이 인심 쓰듯이 사회환원을 공언할 대상이 아니다"며 "수사과정에서 불법이 드러난다면 투기 이익 환수 등 상응하는 법적 처벌이 우선"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 대선주자들 역시 같은 날 저녁 열린 대전 MBC 주관 토론회에서 윤 의원을 향해 한 목소리로 맹공을 가했다.

김두관 의원은 "윤 의원의 울먹이는 목소리에 속아서 KDI(한국개발연구원) 전수조사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했고, 이재명 지사는 KDI 전수조사는 너무나 당연하다"고 화답했다.

앞서 윤 의원은 국민권익위원회 조사에서 부친의 세종시 농지 불법거래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의원직 사퇴와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부동산 거래에 대해선 귀농 목적으로 구입해 투기과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부친의 농지 시세 차익이 수십억으로 예상되며 애초 경작 의사가 없었던 등 투기 의심 정황이 잇따라 드러나자 지난 27일 이틀 만에 다시 기자회견을 자처해 해명에 나섰다.

윤 의원은 "아버님에게 농지법과 주민등록법 위반 의혹이 있으며, 투기 의혹으로 비춰질 여지가 있다는 점을 변명하지 않는다"며 투기 가능성을 사실상 시인했다. 다만 부친의 부동산 거래를 위해 한국개발연구원(KDI) 재직 시절 내부 정보를 이용했다는 의혹은 부인했다. 그러면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겠다고 했다.

현재 윤 의원에게 적용될 수 있는 혐의 중 공수처 수사 대상인 것이 드물어 경찰에서 수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권익위로부터 수사 의뢰를 받아 부동산 투기 의혹 국회의원 13명에 대한 내사에 나섰다. 윤 의원 사건은 세종경찰청에 배당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