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대선주자, '우산 과잉 의전' 맹공…국민의힘 "사퇴해야"

등록 2021.08.28 16:17:19수정 2021.08.28 16:31: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홍준표 "文 정권 5년 상징" 최재형 "비 안 맞아서 좋나?"

"감수성 제로…인형전달식 취재 요청 박범계도 사과해야"

[진천=뉴시스] 강신욱 기자 = 강성국 법무부 차관이 27일 오후 충북혁신도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정문 앞에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초기 정착 지원을 발표하는 브리핑을 하는 동안 한 직원이 뒤쪽에 무릎을 꿇고 우산을 받쳐주고 있다. 이날 강 차관이 발표한 브리핑 자료는 비가 흠뻑 젖었다. 2021.08.27. ksw64@newsis.com

[진천=뉴시스] 강신욱 기자 = 강성국 법무부 차관이 27일 오후 충북혁신도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정문 앞에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초기 정착 지원을 발표하는 브리핑을 하는 동안 한 직원이 뒤쪽에 무릎을 꿇고 우산을 받쳐주고 있다. 이날 강 차관이 발표한 브리핑 자료는 비가 흠뻑 젖었다. 2021.08.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야권 대선주자들이 28일 강성국 법무부 차관의 '우산 과잉 의전'에 대해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강 차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강 차관의 사진을 올리며 "이 사진 하나로 문재인 정권 5년이 평가되는 상징적인 장면"이라며 "국민을 이렇게 대한 5년이었다"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국민은 이렇게 모시고 가야 하는 것"이라며 자신이 시민에게 우산을 씌워주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올리기도 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페이스북에 "부끄러움은 아는 세상이 되자"고 적었다. 그는 "어제 참모들로부터 법무차관의 우산을 받쳐 준 것이 논란이 되고 있다는 보고는 받았지만 '그게 무슨 소린가' 하고 넘어갔다"며 "그런데 밤늦게 영상을 보게됐고, 오늘 아침 신문에 실린 사진도 봤다. 신문 제목처럼 저도 모르게 한마디가 튀어나왔다. '법무차관, 비 안 맞아서 좋습니까?'"라고 물었다.

최 전 원장은 "비 오는 바닥에 무릎을 꿇고 차관이 비를 안 맞도록 우산을 받쳐 든 그 젊은이는 속으로 대한민국에 대해, 우리 사회에 대해 무슨 생각을 했을까"라며 "저는 분노한다. 청년들이 꿈과 희망과 미래를 빼앗아 가 버린 정권, 입으로만 평등과 공정과 정의를 외치는 정권, 이 정권을 반드시 교체하겠다"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는 페이스북에 지난 6월18일 새만금사업 현장 방문 당시 영상을 공유하며 "우산이요?"라고 적었다. 이 대표가 참모로부터 건네받은 우산을 직접 들고 15분가량의 현장 브리핑을 듣는 영상과 강 차관을 대비시켜 우회 비판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신인규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강 차관의 과잉 의전과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인형전달식 취재 요청을 두고 "인권 감수성 제로인 법무부의 장관과 차관은 법무행정의 최고 책임자로서의 기초적인 자질이 없다는 것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싸잡아 비판했다.

 그는 "박 장관은 자신이 주인공이 되는 행사를 무리하게 진행시켰다"며 "심지어 법무부는 기자단에게 '협조를 안 해주면 허가를 안 해줄 수도 있다'라는 겁박까지 하면서 박 장관의 행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인형이 뭐라고 이렇게 난리를 펴는가"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강 차관은 어물쩍 사과가 아닌 사퇴로 책임져야 하며, 박 장관 역시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차관은 전날 야외에서 아프가니스탄 특별입국자 정착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는 동안 법무부 직원이 무릎을 꿇은 채 우산을 씌워줘 '황제 의전'이란 비판이 나왔다.

법무부는 지난 26일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하는 아프간인들을 취재하던 기자들에게 박 장관의 인형 전달식을 취재해달라고 요구해 논란이 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