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패럴림픽]탁구 은메달 김영건 "단체전에서 설욕하겠다"

등록 2021.08.30 19:09: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쿄(일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탁구 국가대표 김영건이 30일 일본 도쿄 메트로폴리탄 체육관에서 열린 2020 도쿄패럴림픽 탁구 남자 단식(스포츠 등급4) 결승전에서 터키 오즈투르크에게 패배한 뒤 아쉬워하고 있다. 2021.08.30. photo@newsis.com

[도쿄(일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탁구 국가대표 김영건이 30일 일본 도쿄 메트로폴리탄 체육관에서 열린 2020 도쿄패럴림픽 탁구 남자 단식(스포츠 등급4) 결승전에서 터키 오즈투르크에게 패배한 뒤 아쉬워하고 있다. 2021.08.30. [email protected]

[도쿄=뉴시스]도쿄패럴림픽공동취재단 = 9년 만의 패럴림픽 금메달 획득에 도전했으나 아쉬운 패배로 은메달을 획득한 한국 장애인탁구의 '에이스' 김영건(37·광주시청·세계랭킹 2위)이 단체전에서 설욕을 굳게 다짐했다.

김영건은 30일 오후 일본 도쿄 메트로폴리탄 체육관에서 열린 2020 도쿄패럴림픽 탁구 남자 단식(스포츠등급 TT4) 결승에서 '리우 디펜딩 챔피언' 압둘라 외즈튀르크(터키·세계랭킹 1위)에게 1-3(11-9 6-11 7-11 10-12)으로 역전패했다.

2012년 런던대회에서 단식 금메달을 획득했던 김영건은 9년 만의 정상 탈환을 노렸으나, 아쉽게 불발됐다.   

김영건은 경기 뒤 믹스트존 인터뷰에서 "첫 세트부터 조금 더 날카롭게 했어야하는데, 상대 선수가 끈질기게 잘 넘겼다. '좀 더 날카롭게 공격했었다면…'하는 생각에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상대 선수가 사이드를 잘 빼고 수비와 코스도 좋다. 뚫릴 공격이 잘 안 뚫리면서 당황을 좀 했다"고 곱씹은 그는 "단체전에서 다시 만나면 꼭 설욕전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비록 꿈꾸던 금메달 획득에는 실패했지만, 김영건은 자신의 다섯 번째 패럴림픽에서 6번째 메달(금메달 4개·은메달 2개)을 획득했다.

2001년부터 20년째 태극마크를 달고 활약한 김영건은 스무 살 때 처음 출전한 2004년 아테네대회에서 개인 단식과 단체전 2관왕에 올랐고, 2012년 런던대회에서 개인 단식 금메달, 단체전 은메달을 추가했다.   

2016년 리우대회에서도 남자 단체전 금메달을 목에 걸었고, 이날로 개인 단식 은메달도 하나를 더했다.

하지만 그의 목표는 금메달이다.   

31일 남자 단체전(스포츠등급 TT4-5) 8강에서 김정길(35·광주시청) 등과 함께 대회 2연패 사냥에 나선다.

김영건은 "단체전 대진표가 나왔는데 나쁘지 않다. 터키를 결승에서 만날 수 있는데, 남은 경기를 잘 준비해 결승에서 금메달을 딸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터키가 TT4, 5체급에서 강하다. 우리는 TT4체급 선수들만 있어서 살짝 열세로 보이기도 하지만, (김)정길이와 호흡이 잘 맞으니 복식에서 이긴다면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 소속팀에서 한솥밥을 먹는 사이인 김영건과 김정길은 오랜 시간 대표팀에서도 호흡을 맞춰온 절친한 사이다.

개인전에서는 라이벌이지만, 단체전에서는 환상의 콤비다.

이번 대회 단식 16강에서 일찍이 탈락한 김정길은 김영건의 선전을 응원하기도 했다고.

든든한 동료들과 다음 경기를 준비하는 김영건은 "어제 대진표가 나와 단체전 얘기를 하려고 했는데 정길이가 개인전 생각부터 하라고 하더라. 끝나고 상의하자고 했다"며 "이제 단체전도 잘 상의해서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김영건은 올해 1월 결혼식을 올린 새 신랑이다. 하지만 신혼생활을 제대로 즐기지 못한 채 패럴림픽을 위한 합숙 훈련을 하느라 아내와 몇 달간 떨어져 지냈다.

대회 전 "어서 금메달을 따고 아내에게 돌아가겠다"던 김영건은 이날 믹스트존에서 아내와 짧은 영상통화를 했다.

"잘했다"며 자신을 토닥이는 아내에게 김영건은 "빨리 보고 싶다. 단체전도 잘하고 가겠다"고 씩씩한 약속을 남겼다.

이어진 시상식에서 김영건은 밝은 얼굴로 은메달을 목에 걸고 꽃다발을 높이 들어 올렸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