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崔·洪·劉 야권 주자측 정홍원 앞에서 '역선택' 찬반 역설(종합)

등록 2021.09.01 19:11: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석열측 "정권교체 원치 않는 자들의 의사 개입될 가능성"

최재형측 "지금 여론조사 수치보면 경선조작 의심될 지경"

홍준표측 "역선택 방지조항은 반쪽짜리 여론조사하자는 것"

유승민측 "청년·수도권 버리자는 거냐…그럼 정권교체 못해"

尹·崔·洪·劉 야권 주자측 정홍원 앞에서 '역선택' 찬반 역설(종합)

[서울=뉴시스] 정윤아 김승민 기자 =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역선택 방지' 문제가 최대 이슈로 부상한 가운데, 각 후보 측이 정홍원 당 선관위원장 앞에서 직접 의견 개진을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최재형 전 감사원장측은 역선택 방지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반면 홍준표 의원·유승민 전 의원측은 도입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홍원 당 선관위원장은 1일 오후 국회에서 선관위 회의를 주재하고, 후보자 대리인 의견 수렴자리를 마련했다. 선관위는 이날 역선택방지에 대해 찬성하는 윤 전 총장측과 최 전 원장측을 먼저 불러 이야기를 들었다.

윤석열캠프 총괄실장인 장제원 의원은 참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 캠프의 입장을 잘 전달했다"며  "최근 나온 다양한 여론조사를 보면 역선택 방지조항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증명됐다. 예를 들어 국민의힘 후보 간 대결에서는 두 자릿수 이상 지지를 받는 분이 양자대결로 가거나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들어간 다자대결로 가면 한자리수로 떨어지는 결과가 나온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표된 여론조사만 봐도 정권교체를 바라지 않는 분들의 의사가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결정과정에 개입한다"며 "이는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들의 의사를 무시하는 것이고 우리 지지자들의 열망을 받들지 못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일부 후보들 측에서 정홍원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거론한 것에 대해 "심판인 위원장을 흔드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일축했다.

최재형측도 윤 전 총장 측과 '역선택 방지' 조항에 대해 같은 입장을 보였다.

최재형캠프 전략총괄본부장인 박대출 의원은 이날 참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역선택을 막는 것이 본선 경쟁력을 높이고 정권교체를 할 수 있는 길이라는 점을 설명드렸다"고 했다.

박 의원은 "지금 나오는 여론조사 수치를 보면 심하게 말해 경선조작까지 의심될 수 있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역선택은 이제 반드시 막아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를테면 대깨문(문재인 대통령의 열렬 지지자)에게 우리의 운명을 맡길 수 있느냐는 근본적인 의문을 갖게 하는 상황"이라며 "오늘 당 선관위에 여러 데이터들을 가지고 설명드렸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한길리서치에서 한 여론조사결과를 보면 여론조사기관에서도 '역선택 문제는 확실한 근거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며 "따라서 선관위에서 확실히 짚고 막아야한다는 입장을 말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홍 의원과 유 전 의원측은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는 것은 외연확장에 방해가 된다며 반대입장을 확실히 했다.
 
홍준표캠프 정장수 총무팀장은 참석 직후 뉴시스와 통화에서 "역선택 방지조항은 절대 안 된다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정 팀장은 "역선택 방지 조항은 반쪽짜리 여론조사를 하자는 의미"라며 "국민의힘이 그런 여론조사를 한다는 건 스스로 반쪽 정당으로 간다는 것이고, 당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정홍원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9.0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정홍원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9.01. [email protected]

그는 "후보들이 경선이란 트랙을 반 이상 돌고 있는데 갑자기 규칙을 바꾸자는 건 판을 깨자는 의미"라며 "이런 요지로 당 선관위에 잘 설명했다. 특히 후보 12명중 3명이 찬성하고 9명이 반대해 압도적으로 반대가 높은데 빨리 논란의 종지부를 찍는게 바람직하다고 말씀드렸다"고 했다.

특히 정 위원장이 당 선관위 구성 전 운영됐던 당 경선준비위원회(경준위)가 최고위에 올린 안이 확정된게 아니라는 것에 대해 "경준위가 당 공식기구는 아니지만 최고위에서 경선 관련 모든 권한을 경준위에 위임한다고 의결했다"며 "그 경준위에서 의결하고 최고위가 추인한 사항은 경선후보 전원이 동의하기 전에는 못 바꾸는 거 아니냐"고 주장했다.

정 팀장은 최재형측 박대출 의원이 제기한 '홍 의원이 과거 당대표 시절 2018년 지방선거에 역선택방지를 주장했다'는 지적에 대해 "그때 여론조사 특례라고 넣으면서 특례로 역선택방지조항을 도입할 수 있다고 넣었다"며 "당시 당이 지방선거를 어렵게 치르는 상황이었고 지방선거 자체가 모집단이 적다. 역선택으로 인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요소가 있었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유승민캠프의 종합상황실장을 맡은 오신환 전 의원도 "역선택 방지조항에 대한 반대입장을 말씀드렸다"며 "이미 경준위에서 올리고 최고위에서 추인한 안을 선관위가 뒤집는다면 결국 경선을 파행으로 가고 당은 파국으로 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 전 의원은 "역선택방지 조항을 넣는다면 우리는 청년층과 수도권을 버리고영남의 50대 이상만 지지하는 후보를 선택하게 된다"며 "이러면 우리끼리 잔치하고 본선에서 결국 패배하게 된다. 정권교체가 물 건너가는 그런 경선을 치르자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그는 "단순히 지금 대선의 유불리를 떠나 우리당이 어디로 나아가야하는지, 외연을 넓히고 확장하는 개방경선으로 가야하는데도 이런 논란을 겪는 것 자체가 넌센스라 생각한다"며 "과거 대선 경선에서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은 적이 없는데 왜 이 시점에 2022년도 대선에서 넣으려고 하느냐"고 꼬집었다.

오 전 의원은 박대출 의원이 '유승민 전 의원도 2017년 바른정당 대선 경선 때 역선택 방지를 주장했다'는 지적에 대해 "그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헛소리를 한 것"이라며 "당시 남경필 전 경기지사와 유 전 의원이 했던 경선에서 여론조사 60%와 국민정책평가단 40%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민주당이 국민참여경선을 모집하는 의미의 정책평가단을 모집해 그 사람들이 문자투표를 하는 거였다"며 "그 과정에서 조직의 힘을 통해 왜곡될 수 있는 여지가 있어 오히려 6대4의 여론조사 비율을 8대2로 넓혀서 왜곡가능성을 바로 잡자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현재 국민의힘 대권주자들은 '역선택 방지조항'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윤 전 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측은 민주당 지지자들이 본선에서 자당 후보와 붙었을 때 경쟁력이 약한 이들을 고의적으로 선택하는 '역선택'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때문에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자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상대적으로 중도층과 젊은층에서 지지율이 좋은 홍 의원과 유 전 의원은 역선택 방지조항은 결국 후보의 중도확장성을 무시하고 윤 전 총장을 위한 경선룰이라고 항의하고 있다.

특히 정홍원 선관위원장이 경준위에서 역선택 방지조항이 없는 안을 최고위에 올려 추인이 됐음에도 수정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논란은 더 커지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