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힘, 역선택 방지 배제…본선 경쟁력 측정 절충(종합)

등록 2021.09.06 00:13:22수정 2021.09.06 00:17: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본경선에는 여론조사에 '본선경쟁력' 측정

선관위 "역선택 합의 어려워 발상의 전환"

역선택 갈등 심화하자 찬반 절충안 택한듯

2차 컷오프 일반 70% 당원 30% 비율 조사

홍준표 유승민 등 반발 잠재울지는 의문

본선경쟁력 측정 유불리 계산 치열할 듯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정홍원 선거관리위원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공정경선 서약식 및 선관위원장 경선 후보자 간담회에서 윤석열, 최재형 후보와 악수하고 있다. 홍준표, 유승민, 하태경, 안상수 후보는 '역선택 방지조항 제외'를 주장하며 이날 행사에 불참했다. 2021.09.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정홍원 선거관리위원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공정경선 서약식 및 선관위원장 경선 후보자 간담회에서 윤석열, 최재형 후보와 악수하고 있다. 홍준표, 유승민, 하태경, 안상수 후보는 '역선택 방지조항 제외'를 주장하며 이날 행사에 불참했다. 2021.09.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양소리 기자 =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가 대통령 경선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여론조사 문항에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지 않기로 5일 확정했다. 선관위는 대신 1차 컷오프 100%로 정해져 있던 일반 여론조사 비율을 80%로 낮추고 당원 투표를 20%로 늘리기로 결정했다. 또 본경선에서는 여권 후보와의 '1대 1' 경쟁력을 측정하는 절충안을 마련했다.

선관위는 후보를 4명으로 추리는 2차 경선에서는 일반 70%, 당원 30%를 반영하기로 했다.

본경선에서는 당헌당규에 명시된대로 당원 투표 50%, 국민 여론조사 50%로 하되 여론조사에서 여권 후보와의 본선경쟁력을 조사하기로 했다.

당 선관위는 이날 7시간이 넘는 마라톤 회의 끝에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하는 경선룰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정홍원 선관위원장은 이날 회의 후 "역선택을 놓고 찬반이 자꾸 엇갈려 발상의 전환을 해보자고 해 본선경쟁력이 있느냐에 초점을 맞춰 1차 경선에는 당원 의견을 넣어 20%를 반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마지막 최종 결정 단계인데, 누가 가장 본선에서 경쟁력이 있는가를 측정해 득점한 비율에 의해 산출하는 방식을 택했다"라고 전했다.

정 위원장은 "본선경쟁력을 측정하는 구체적인 문항은 향후 논의하기로 했다"라면서 "예를 들어 여권 본선 진출 후보와 우리 후보를 1대1로 놓았을때 어떻게 나오느냐를 측정하는 걸 말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항은 어떤게 가장 적절한지는 앞으로 여당 경선도 진전이 달라져 가니까 그에 따라 연구해가면서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연주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도출한 결론에 대해 "역선택에 대해 함몰되는 경향이 있어서 전체 대선을 보고 우리 후보가 여당 후보에 최종 승리할 수 있을지에 목표을 두고 대승적 차원에서 보다 큰 스케일의 결론을 내렸다"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선관위 결정은 역선택 방지조항을 놓고 주자들간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데다 선관위 마저 공정성 논란에 휩싸이자 향후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찬반 양쪽을 절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론조사에서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을 주장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100% 국민여론조사를 요구했던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 등이 반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 본선경쟁력 측정 방식을 두고도 후보들간 유불리에 따라 또다시 대립할 가능성도 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레이스는 이날 첫 일정인 '선관위-후보 간담회 및 공정경선서약식'을 가졌다.

그러나 공정성 논란에 오른 정 선관위원장이 사의를 표했다가 이준석 대표의 만류로 번복하는 해프닝이 벌어졌고, 홍준표 유승민 의원 등 후보 4인이 첫 일정에 불참하는 등 경선은 출발부터 삐걱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