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창 밖으로 던졌다던 유동규 휴대전화, 스모킹건 될까

등록 2021.10.08 19:02:34수정 2021.10.08 19:07: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찰, 전날 유동규 거주지 인근서 2주 전 교체한 휴대전화 확보

사건 실마리 풀어줄 핵심증거물 부상하나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차량을 타고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차량을 타고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03. [email protected]

[수원=뉴시스] 박종대 기자 =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수사에 답보 상태를 보이던 경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주거지에서 버린 휴대전화를 확보, 수사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정영학 회계사가 낸 녹취록을 확보한 검찰과 달리 이번 사건을 풀어나갈 핵심 관계자와 증거물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수사 과정에 답보를 보여왔다.

검찰에 비해 사건 수사를 위한 압수수색과 핵심 피의자 검거가 상대적으로 늦어지면서 '뒷북수사' 비판에 직면할 뻔 했던 경찰 입장에서는 유 전 본부장 휴대전화 입수를 통해 수사에 반전을 꾀할 수 있을 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8일 경찰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 전담수사팀은 전날 시민단체인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로부터 유 전 본부장의 휴대전화 증거인멸 의혹 고발사건을 접수했다.

이 사건을 받은 경찰은 같은 날 즉시 유 전 본부장이 휴대전화를 건물 창 밖으로 버렸다고 진술한 경기 용인시 보정동 소재 거주지 일대에 전담수사팀 인력을 보냈다.

이곳은 지상 9층짜리 상가 건물로, 유 전 본부장은 이 건물 8~9층에 위치한 도시형 생활주택 가운데 9층 한 호실에 거주하고 있다.

유 전 본부장은 지난 달 29일 대장동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이 자신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기 전에 쓰던 휴대전화를 폐기했다.

유 전 본부장 변호인을 맡은 김국일 변호사는 지난 3일 유 전 본부장이 창 밖에 던진 휴대전화에 대해 "2주 전 교체한 휴대전화"라고 밝혔다.

이를 던진 이유에 대해선 "(기자들이) 이렇게 연락하니까"라고 답했다. 언론의 문의 연락이 쏟아지자 휴대전화를 버렸다는 취지의 설명이다.

이와 별개로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휴대폰 판매업자에게 기존 쓰던 휴대전화를 맡겼다고 진술하고 있지만, 그 업자가 누구인지는 알려줄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인다고 전하기도 했다.

유 전 본부장 변호인 측은 검찰이 언급한 휴대전화는 2014~2015년께 썼던 것으로, 검찰에 제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했다.

결국 이전에 쓰던 휴대전화만 확보 가능하는 뜻인데 유 전 본부장이 최근 2주 전 교체했다가 창 밖으로 던진 휴대전화 행방은 그간 묘연했다.
[성남=뉴시스] 김선웅 기자 =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 수사에 착수한 검찰이 29일 개발사업에 참여한 화천대유와 성남도시개발공사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29일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모습. 2021.09.29. mangusta@newsis.com

[성남=뉴시스] 김선웅 기자 =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 수사에 착수한 검찰이 29일 개발사업에 참여한 화천대유와 성남도시개발공사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29일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모습. 2021.09.29. [email protected]

유 전 본부장이 언론 취재를 응하지 않으려고 휴대전화를 버렸다고 하지만 그 장소와 시기, 방법 등은 아직 구체적으로 확인된 적이 없다.

경찰은 유 전 본부장 거주지 인근 폐쇄회로(CC)TV를 통해 그가 머물던 도시형 생활주택이 입주한 상가 건물 도로 건너편 인도에서 제3자가 휴대전화를 습득한 모습을 확인했다.

다만 경찰은 이를 습득한 인물과 유 전 본부장과의 관계에 대해선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경찰은 유 전 본부장의 휴대전화가 '윗선' 개입 혹은 묵인 여부 등 사건 실마리를 풀어나가는 데 중요한 핵심 증거물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장동 사건이 불거지면서 핵심 관계자로 떠오른 유 전 본부장의 경우 휴대전화 등 수사에 지장을 초래할 만한 증거를 인멸하는 행위가 자칫 구속 사유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는 데 불리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는 일각에서 다른 불가피한 사유가 아닌 단지 언론 취재에 응하지 않으려고 휴대전화를 버렸겠냐는 의혹을 제기하는 대목이다.

유 전 본부장은 지난 2015년 대장동 개발사업이 착수될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으로 사업 전반을 총괄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관 공동개발 방식으로 진행된 경위, 막대한 이익이 일부 민간업체에 쏠리게 된 과정 등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을 만한 인물이다.

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부인하고 있지만, 유 전 본부장은 이 지사의 '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유 전 본부장이 임용된 이후인 지난 2011년 성남시의회에서도 이중겸직, 각종 비위 등 문제가 있음에도 이 지사가 임용을 밀어붙였다며 '낙하산 인사' 의혹을 제기되기도 했다.

결국 유 전 본부장이 성남도시개발공사 임직원 또는 성남시 고위 관계자와 함께 이번 사업을 벌였는지, 더 나아가 이 지사도 이 내용을 알고 있었는지 등에 관한 정황이 문제의 휴대전화에 담겨있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경찰은 이번에 확보한 휴대전화에 대한 포렌식을 시작으로 오는 12일 이번 고발사건을 접수한 시민단체 대표도 고발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제기된 의혹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히 수사할 방침"이라며 "향후 확보한 휴대폰 수사와 관련 검찰과 적극 협의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