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114㎞ 몰상식 vs 무리한 기소" 제주 오픈카 사고 공방

등록 2021.11.22 17:22: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주지법 형사2부, 22일 결심공판

검찰 "고의사고 다분, 살인죄 처벌해야"

변호인 "검찰 납득 어려운 이유로 기소"

"114㎞ 몰상식 vs 무리한 기소" 제주 오픈카 사고 공방

[제주=뉴시스] 우장호 기자 = 제주에서 오픈카를 몰다가 여자친구를 숨지게 한 사고로 살인 혐의를 받아 재판에 넘겨진 30대 남성에게 검찰이 중형을 구형했다.

검찰은 9일 제주지법 형사2부(부장판사 장찬수) 심리로 열린 결심공판에서 살인 혐의로 기소된 A(34)씨에게 "고의로 사고를 낸 것이 다분해 엄한 처벌이 요구된다. 징역 15년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검찰은 "보통 사랑하는 사람이 옆좌석에 타고 있다면 시속 114㎞의 속도로 질주하지는 않는다. 안전벨트를 하지 않았다고 화를 낼 지도 모른다"며 "그러나 피고인은 그 상황에서 사고가 나면 피해자가 사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알고도 차를 몰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도로는 제한속도가 시속 50㎞에 불과하고 굽은 구간이 많아 급가속할 경우 주차차량을 들이받는 등 사고 가능성을 누구나 알 수 있다"며 "오픈카는 열려있었고, 피해자가 '집에 가라'고 말하자 '여보는 원래 이런 사람이구나'라고 반응하며 그 직후 질주를 시작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피고인에게는 살인의 고의, 최소환 미필적 고의가 인정된다고 볼 수 있다"며 "피고인의 범행으로 고귀한 한 생명이 고통 속에 생을 마감하고, 유족들이 엄한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고 구형사유를 밝혔다.

A씨의 변호인은 그간 공판에서 "(검찰의 공소장으로 인해) 언론과 인터넷에는 해당 사건이 보도되고, 피고인은 그로 인해 죄책감을 느끼며 잠을 이루지 못하는 등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피해를 호소했다.

그러면서 "재판이 공정하게 이뤄지기 위해 피고인의 입장을 간단하게 나마 설명해야 한다"며 "피고인은 피해자와 결혼을 약속한 사이다. 사소한 말다툼으로 연인을 살해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피고인은)사랑하는 연인을 위해 라면을 사러 가는 길에 살인을 하는 것은 정상적이지 않으며 고의로 사고를 발생시켰다는 징후도 보이지 않는다"며 "자신의 생명도 위험한데 고의로 사고를 내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피고인이 살인을 계획했다면 안전벨트 미착용 여부를 알리지 않고 조용히 차량을 운전했을 것"이라며 "차량 블랙박스에 그대로 상황이 노출되는 범행을 하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변호인은 "피고인도 크게 다칠 수 있는 사고를 유발해 피해자를 살해한다는 것도 이해할 수 없는 방법"이라며 "살인죄의 고의를 인정하기 어렵고, 범행 단서 미발견 등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기소됐다"고 했다.

A씨는 최후 진술을 통해 "여자친구와 유족들에게 죄송스럽다"며 고개를 숙였다.

앞서 검찰은 지난 6월 진행된 1차 공판에서 "피고인은 오픈카의 조수석에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고 있던 피해자가 급가속으로 인한 사고 발생 시 차량 밖으로 튕겨나갈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차량을 114.8㎞까지 가속했다"며 "결국 차량을 도로 우측 인도 쪽으로 돌진함으로써 사고를 내 피해자를 살해했다"고 했다.

연인 관계로 지내오던 피해자에게 여러 번 헤어질 것을 요구한 A씨가 사고 당일 자신을 무시하는 피해자의 태도에 화가 나 결국 갑작스런 살인을 계획했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피해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상황을 인식한 A씨가 왕복 2차선에 불과한 좁은 도로에서 급가속해 사고를 낸 것은 미필적 고의에 따른 살인 혐의가 인정된다는 것이다.

검찰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A씨는 강하게 부인했다. A씨는 1차 공판에 출석해 "술을 마시면서 기억을 잃었고, 운전한 기억도 없다"며 "사고 기억도 없고 술을 마시던 중간부터 기억이 끊겼다"고 말했다. 음주 후 일시적인 기억 장애에 빠지는 이른바 '블랙아웃' 증상으로 사고가 전혀 기억에 없다는 주장이다.

변호인도 음주사고에 대해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지만, 살인 혐의까지 씌운 것은 검찰의 '무리한 기소'라는 입장이다. 변호인은 "경찰에서는 단순 음주사건이었던 것이 유족들이 진정하면서 죄명이 바뀌었다"며 "(음주상태라는) 잘못으로 사고가 난 것"이라고 했다.

사고는 2019년 11월10일 오전 1시께 발생했다. 혈중알코올농도 0.118%의 술에 취한 상태였던 A씨는 사고 직전 피해자에게 "안전벨트 안했네"라고 말한 뒤 제주시 한림읍 귀덕리 인근 도로에서 렌트차량인 머스탱 컨버터블을 몰아 연석과 돌담, 2차로에 주차된 경운기를 차례로 충격하는 사고를 냈다.

그 충격으로 안전벨트를 하지 않았던 피해자 B씨는 차량 밖으로 튕겨 나갔고, 머리를 크게 다친 피해자는 의식불명 상태로 약 10개월간 병상에 누워있다가 결국 사망했다.

이후 피해자 유족은 경찰에 살인미수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A씨에게 살인미수 혐의를 인정할만한 증거가 없다면서 사건을 음주교통사고로 정리해 검찰에 송치했다.

반면 검찰은 피해자 유족들이 지난 1월 살인미수 고발장을 제출하자 고발인 조사를 거친 후 국과수 교통사고 감정서와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분석서 등을 토대로 A씨에게 살인 혐의를 추가 적용했다.

재판부는 다음달 16일 오전 10시 같은 법정에서 선고공판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