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말만 듣는다'는 조수진에…이준석 "그런 식이면 선대위 필요 없다"

등록 2021.12.20 16:46:06수정 2021.12.20 16:58: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당내 심각한 시그널…계선 조기에 바로 서야"

신지예 합류에 "과거 발언과 궤 비슷하면 위험"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2.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2.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권지원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0일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언론대응 과정 지시를 두고 설전을 벌인 공보단장 조수진 최고위원을 겨냥해 "(조 최고위원은) 후보 말만 듣겠다고 했다. 그렇게 할 것 같으면 선대위가 필요 없다. 다들 후보에 직접 전화해서 일하면 된다. 이런 것들은 계선이 조기에 바로 서야 한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중앙선대위 회의가 끝나고 오전에 기자들과 만나 "선대위 내에서 업무 지시사항에 반발하는 사람이 있어서 선대위 운영체계상 계선을 바로잡고자 좀 이야기를 했다"며 "본인이 맡은 업무에 맞는 것을 지시했는데, 본인은 상임선대위원장 말은 들을 필요가 없다고 공개 발언하는 바람에 언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MBC '뉴스외전'에 출연해 이같이 말하며 "원래 선대위가 어느 선거나 구성되고 나면 선거 끝난다고 할 정도로 많은 사람이 모여 단일한 목표로 가는 건 쉽지 않다. 궁합을 맞추는 문제가 아니라 계선상 지시·부탁·요청이 별 다른 이유 없이 거절되는 것은 당내 심각한 시그널이라 생각한다"고 경고했다.

한편 신지예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의 국민의힘 새시대준비위원회 수석부위원장 영입을 놓고서는 "다소간의 우려가 있지만, 김한길 위원장께서 목적이 있어서 영입을 한다면 최대한 당 방침과 어긋나지 않게 활동할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했다"면서 "신 대표가 들어와서 과거에 했던 발언과 비슷한 궤를 유지한다면 그것은 굉장히 위험하다고 본다. 다만 본인이 그런 활동하며 생각이 바뀐 부분이 있다면 한번 들어보고 결정할 수 있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 대표는 신 부위원장과 향후 철학과 의견이 충돌할 경우, 당 대표의 의견이 우선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건 이론의 여지없기 때문에 만약 신 부위원장이 본인이 지금까지 하던 주장을 지속하기 위해 (국민의힘에) 들어온 거면 강한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최근 논란되었던 강성 페미니즘, 레디컬 페미니즘이라고 하는 조류와 당내에서 행보를 같이한다고 하면 그것은 당내 구성원들의 굉장히 강한 비판을 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신 부위원장이, 이준석이 당 대표인 줄 모르고 들어오진 않았으리라 본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지켜보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 대표는 신 수석부위원장 영입이 표에 도움이 되겠냐는 질문에 "최근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열리는 미디어 선거에서는 많은 사람을 끌어모으기보다는 선명한 방향성을 갖고 가는 게 선거에 도움된다고 생각한다. 신 부위원장이 어떻게 언행하고 활동하느냐에 따라 달렸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 후보 부인 김건희씨 허위 이력 논란에 대한 후보의 사과에 대해 "본인이 알고 있는 사실관계에 대해 담백하게 이야기를 했다고 본다"면서 "후보도 구두로 배우자의 확인 내용을 바탕으로 하다 보니 기억이 부정확한 지적도 있고 국민의 눈높이에 안 맞는 해명도 있었을 것이다. 이럴 땐 낮은 자세가 중요하다고 보고 이 사실관계를 빨리 밝혀지길 바란다. 저희도 빨리 자료를 취합하겠다"고 전했다.

윤 후보의 사과가 부적절했는지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사과는 사과를 받는 사람들이 만족했는지로 효과가 결정되는 것이고 최근의 추이를 보면 국민 중 부족했다고 판단하는 분들도 있는 듯 하다. 꼭 후보가 사과해야 한다는 메시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재발 방지를 어떻게 해서 반면교사로 딛고 새 시스템을 구축하느냐에 달렸기 때문에 사과에 그치는 게 아니라 진일보한 시스템 구축에 방점이 찍혀야 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