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송영길 "박근혜 사면, 文대통령 결단 존중…오늘 아침 통보받아"

등록 2021.12.24 17:58: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朴 사면, 靑과 사전 협의 없어…대통령께서 외로운 결단"

"이낙연, 개인 떠나 민주당 철학과 전통·가치 존중 모습"

"세금 징벌적 수단으로 쓰는것 신중하자는 데 100% 동의"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유능한 자치분권 혁신위원회 발대식 및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2.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유능한 자치분권 혁신위원회 발대식 및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2.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한주홍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해 "수많은 고심과 심사 끝에 결정한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존중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송 대표는 이날 오후 KBS '사사건건'에 출연해 "청와대 측에서 여러 고려를 하고 검토하지 않았겠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와 사전 조율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사전 협의가 없었다. 대통령께서 외로운 결단을 하신 것 같다"며 "오늘 아침 9시께 이철희 정무수석으로부터 전화를 받고 알게 됐다"고 답했다.

전격적 사면 결정이 아쉽다는 지적에는 "그건 국민들 평가에 맡겨야 한다"고 밝혔다.

경선 과정에서 이재명 대선 후보와 경쟁했던 이낙연 전 대표가 선대위 국가통합비전위원장으로 합류한 데 대해서는 "선대위 발대식에 참석하고, 상임고문까지 맡으셨고 굳이 (참여를) 안 하다 하신 거라고 볼 수는 없다"면서 "개인을 떠나 민주당의 철학과 전통, 가치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셨다"고 평가했다.

이어 "야당 후보와 구성은 상당히 이질적이지 않느냐"며 "공동 경험의 폭도 적고, 윤석열 후보는 국민의힘에서 육성된 지도자가 아니지 않느냐"고 꼬집었다.

이 후보의 서울지역 지지율이 취약한 데 대해서는 "부동산 문제가 가장 크다"며 "이 후보도 탄력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 후보가 되면 문재인 정부보다 가혹하게 시장을 규제하지 않을까 걱정과 두려움이 있었다고 하는데 최근 이 후보 행보를 보면 자기 고집을 하지 않고, 국민 요구를 수렴해 바꿀 건 바꾸겠다는 탄력적, 반성적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이 후보가 제안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1년 유예 방안 등에 대해서는 "다주택자 중과는 유지하되 유예를 통해 매물이 나오게 하고, 보유세는 높이고 거래세는 낮추자는 게 민주당 정책"이라며 "세금을 징벌적 수단으로 쓰는 데는 신중해야 한다는 데 100% 동의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부인과 장모 비리 의혹과 관련해서는 "검사 사위 '빽'으로 전국 24군데 부동산 투기를 했다"며 "만약 대통령이 되면 저 부인과 장모의 행태가 어떻게 될지에 대한 우려가 크다"고 비판했다.

최근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가 사석에서도 윤 후보에 반말을 한다더라'고 언급해 '남존여비' 사상 아니냐는 지적을 받은 데 대해서는 "부인이 남편에게 반말을 한 개념이 아니고, 공식적으로 사람을 초대한 자리에서 명령조로 말하는 게 최순실의 기시감이 느껴진다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국정농단도 최순실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정신적으로 지배한 것 아니냐"며 "마찬가지로 김건희 씨가 일상적 부부와 달리 윤 후보에 정신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측면을 지적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문제와 관련해선 "김종인 위원장이 100조원, 윤 후보가 50조원을 이야기했는데 지금 당장 논의하자는 게 이 후보와 저희 당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선거용 멘트를 할 게 아니라 어려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도울 의지가 있다면 4자 회동을 하면 바로 추진할 수가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석열 후보를 겨냥, 대선후보 TV 토론회를 최소 7회 이상 의무화 하는 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공직선거법은 여야가 합의하지 않는 이상 일방 통과가 어렵다"면서도 "저희가 환기하고자 하는 건 5년의 미래를 결정하는 대통령을 선출하는데 여야가 당내 경선에서는 10번 이상 TV토론을 하는데 본 선거에서는 3번만 토론에 나오겠다는 건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