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종인 "尹 '연기 해달라'는 건 실수 않기 위해…다른 방법 없다"

등록 2022.01.03 16:19:48수정 2022.01.03 16:22: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민 정서에 안 맞는 이야기하면 선거 못끌고가"

6 본부장 사퇴 관련…"반대 의견 들어보지 못해"

"(윤 후보도) 내가 보기에는 쇄신을 받아들이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잠시 생각에 잠겨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잠시 생각에 잠겨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양소리 권지원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윤석열 대선후보에 선대위가 해준대로만 연기를 조금 해달라고 부탁했다'는 발언에 대해 "가급적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윤 후보는 정치를 한 지 얼마 안 된 분이라 미숙한 부분이 있어서" 이같은 제안을 했다며 "그동안 후보가 이야기를 해서 말 실수, 이러고 저러고 했는데 그런 걸 바로잡으려면 다른 방법이 없다"고 했다.

그는 '연기를 해달라는 건 윤 후보가 대통령으로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건가'라고 묻자 "후보가 이것저것 여러가지를 생각하면 메시지도 전달이 잘 안 된다. 메시지를 잘 전달하려면 우리가 해준대로, 후보가 그대로 소화해 줘야 한다는 의미에서 이야기한 거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선대위에서 하라는 대로 연기를 하라는 말은 후보에 아바타 역할을 하라는 것도 아니고 유약한 이미지를 주지 않나'라는 취지의 질문에 "유약한 이미지가 아니라, 국민의 정서에 안 맞는 이야기를 하면 선거를 끌고 갈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선대위 6본부장 사퇴 등 구조조정과 관련해 김 위원장은 "(윤 후보도) 내가 보기에는 쇄신을 받아들이려는 의사를 가진 것으로 안다"고 했다.

'반대 의견은 없나'라는 질문에 "나는 반대 의견을 들어보지 못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일단은 쇄신을 안 하면 선거를 효율적으로 끌고갈 수 없다"며 "선대위 발족 전부터 '이런 선대위를 구성하는 것이 옳으냐' 그것 때문에 일찍 조인(join·합류)하지 못했다"고 했다.

그는 "지금 선대위 운용하는 과정을 보니까 내가 초기에 생각했던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변화를 가져오지 않고는 선대위를 끌고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 때문에) 심지어 후보한테 선거 끝날 때까지 비서실장 노릇을 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어떤 인물을 염두에 두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김 위원장은 "나중에 결과를 보면 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앞서 진행된 의원총회에서 "윤석열 후보에 내가 총괄선대위원장이 아니라 비서실장 노릇을 할테니 후보도 태도를 바꿔 선대위가 해준대로만 연기를 좀 해달라고 부탁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윤석열 후보가 정권교체라는 국민의 열망에 부응하는 역할을 하지 않고는 나라의 미래가 밝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선대위 회의에서 '선대위 전면개편'을 선언한데 이어 의총에서도 "1월 말까지 원래 (지지율)상황으로 전환시키지 못하면 승리를 장담하지 못한다"며 위기 의식을 고취시켰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