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한덕수·정호영·김인철 총공세…국힘, 엄호 안간힘(종합)

등록 2022.04.15 2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홍근 "한덕수, 국정농단의 전조…암 되기 전에 잘라야"

박지현 "尹, 정호영에도 조국에 적용한 잣대 적용해야"

국민의힘 "청문회서 떳떳하게 해명할 수 있어…지켜보라"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서울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 내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4.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서울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 내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4.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내세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칼을 겨누고 있다. 공수가 바뀐 국민의힘은 내 편 옹호에 힘을 쏟는 중이다.

민주당은 한 후보자와 정 후보자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자질과 도덕성 문제로 낙마 대상이라고 정조준했다. 또 김 후보자에 대해서도 맹공을 펴며 낙마 대상군을 넓혀가고 있다. 이들이 낙마할 경우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국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연일 인사청문 관련 많은 의혹이 쏟아지고 있다. 공정과 상식, 국민 통합을 내팽개치고 당선인의 친구, 심복, 선거 공신으로 채우는 이 인사는 명백히 실패"라고 꼬집었다.

특히 지난 14일에는 한 후보자를 겨냥해 "윤 정부의 실질적 2인자, 문고리 소통령에 의한 국정농단의 전조"라며 "암 덩어리가 되기 전에 깨끗이 도려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당선인의 40년 지기로 알려진 정 후보자를 향해서도 '아빠 찬스'를 문제 삼아 맹공을 펼치는 중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교육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정 후보자 자녀들의 편입학 의혹이 일고 있는 경북대병원을 방문해 자료 제출을 요청했다.

민주당의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은 "윤 당선인이 정 후보자 자녀의 입시 비리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검언유착 사건을 조국 전 장관을 수사하던 수준으로 하는지, 측근이라고 감싸고 덮어버리는지 일단 지켜봤으면 한다"고 했다.

이어 "만약 윤 당선인이 조 전 장관에게 적용했던 잣대를 자신과 측근에게는 적용하지 않는다면 국민이 나서서 심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 당시 학생을 대상으로 '금수저 가정환경 조사'를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박찬대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한국외대는 2015년 각 학과를 통해 재학생·휴학생을 대상으로 7개 직업군의 학부모가 있는지 조사했다고 썼다. 김 후보자는 2014년부터 올해 초까지 한국외대 총장을 지냈다.

7개 직업군은 ▲2급 이상 고위공무원 ▲국회의원 ▲종합병원 과장 이상의 의사·개인 병원장 ▲판사·검사·변호사 ▲대기업·금융권 상무 이상 임원 ▲일반 기업 대표 ▲기타(학교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부모)다.

박 의원은 "이런 학부모 작업 조사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행정을 진행하려고 했는지 명확히 해명해야 한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04.15.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04.15. [email protected]



엄호 나선 인수위와 국민의힘…"청문회서 해명"

매일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쏟아지는 가운데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후보 엄호에 나섰다. 국민의힘과 인수위는 모두 청문회에서 논란을 해명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한덕수 총리 후보자와 정호영 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연일 꼬리에 꼬리를 물며 '의혹 백화점'으로 변하자 국민의힘과 인수위는 전전긍긍하면서도 낙마를 우려해 총력 방어전에 나선 모양새다. 이들이 낙마할 경우 윤석열 정부가 출범초기부터 험로가 예상되는데다 6월 지방선거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에서 진행된 정례브리핑에서 "검증의 시간은 국회에서 이뤄질 때까지 잘 지켜볼 것"이라며 장관 후보자들을 두둔했다.

특히 정호영 장관 후보자에 대해 "후보자가 여러 언론을 통해 떳떳하게 소명할 수 있다고 했다"고 전하며 "무리한 프레임을 씌우지 말라는 차원에서 경북대 측에 철저한 소명자료를 하나 하나 요구했다"고 밝혔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역시 정 후보자에 대해 "일각의 문제제기는 있을 것으로 알고 있지만 자세히 해명한 것으로 안다"며 "일단 청문 절차를 지켜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으면 그 때 결정하자"고 했다.

한덕수 총리 후보자에 대해서는 인사청문준비단이 매일 해명 자료를 마련하고 있다. 이날 인사청문준비단은 논란이 된 한 후보자 부인 최모씨의 재산 증식 논란에 대해 "(증가분의) 절반 정도는 한 후보자가 배우자에게 증여한 부분"이라며 "정상적인 세금 납부가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국민의힘 역시 한 후보자에 대한 의혹을 '흑색선전'으로 규명하며 대응 중이다. 김형동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합리적인 소명을 모두 무시한 채 예금 계좌 이름과 개수, 계좌 개설 시기 등을 줄줄이 열거하면서 마치 검은 돈이나 비리가 있는 것처럼 선동했다"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