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손흥민·지소연, 대한축구협회 '올해의 선수'…역대 최다 7번째

등록 2022.12.23 14:31: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위는 김민재·최유리

올해의 영플레이어상은 양현준·천가람

[서울=뉴시스]손흥민-지소연, KFA 올해의 선수상.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서울=뉴시스]손흥민-지소연, KFA 올해의 선수상.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서울=뉴시스]안경남 기자 = 손흥민(30·토트넘)과 지소연(31·수원FC)이 대한축구협회 '올해의 선수'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나란히 7회로 늘렸다.

대한축구협회는 2022년 한 해 소속팀과 각급 대표팀에서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선수로 손흥민과 지소연이 각각 남녀부 1위에 올랐다고 23일 밝혔다.

이미 남녀부 역대 최다 수상자였던 두 선수는 올해 나란히 7번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의 선수'는 한 해 동안 대표팀과 소속팀에서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대한민국 선수를 전문가와 기자단 투표로 선정하고 있다.

손흥민은 2019년부터 4년 연속이자, 2013년 첫 수상 이후 통산 7번째로 이 상을 받게 됐다.

남자부 올해의 선수는 대한축구협회 기술발전위원회,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회 위원 19명과 협회 출입 언론사 축구팀장 47명의 투표로 이뤄졌다.

손흥민은 총점 182점을 얻어, 148점을 얻은 김민재(나폴리)와 118점을 받은 조규성(전북 현대)을 제쳤다.

손흥민은 2021~2022시즌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에서 아시아 선수 최초로 득점왕에 오른 데 이어 2022 카타르월드컵 16강 진출에 앞장섰다.

[알라이얀(카타르)=뉴시스] 조성우 기자 = 2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최종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 2대1로 포르투갈을 꺾은 한국 손흥민이 기쁨의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22.12.03. xconfind@newsis.com

[알라이얀(카타르)=뉴시스] 조성우 기자 = 2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최종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 2대1로 포르투갈을 꺾은 한국 손흥민이 기쁨의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22.12.03. [email protected]

또 자신의 100번째 A매치였던 칠레와의 친선경기에서 터트린 프리킥 골을 포함해 올 한해 프리킥으로만 3골을 넣기도 했다.

올 시즌 나폴리에서 주전 센터백으로 빼어난 기량을 뽐내고 있는 김민재는 협회 기술파트 전문가 투표에서는 손흥민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기자단 투표에서 뒤져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2위에 머물렀다. 

올해 K리그 득점왕, 대한축구협회(FA)컵 최우수선수(MVP)에 이어 2022 카타르월드컵에서도 2골을 넣는 등 깜짝 스타로 발돋움한 스트라이커 조규성은 생애 처음 올해의 선수 3위에 올랐다.

지소연도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으로, 통산 7번째다.

지소연은 올 초 인도에서 열린 아시아축구연맹(AFC) 여자 아시안컵에서 '월드 클래스'다운 활약을 펼치며 역대 최고 성적인 준우승을 차지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했다.

또 소속팀 첼시의 잉글랜드 여자리그와 FA컵 우승을 이끈 뒤, WK리그로 복귀해서도 여전한 기량을 자랑했다.

여자부 올해의 선수는 각급 여자대표팀 코칭 스태프와 대한축구협회 여자 전임 지도자, WK리그 8개 구단 감독이 투표로 선정했다.  

[서울=뉴시스]여자축구대표팀 지소연.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서울=뉴시스]여자축구대표팀 지소연.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지소연이 22점을 얻었고, 올해 여자대표팀의 골잡이로 급부상한 최유리(인천현대제철)가 15점으로 2위, 미드필더 이민아(인천현대제철)가 14점을 받아 3위를 차지했다.  

올해의 남녀 영플레이상은 스무살 동갑내기 양현준(강원FC)과 천가람(울산과학대)에게 돌아갔다.

양현준은 K리그 영플레이어상에 이어 2관왕에 올랐다. 천가람은 코스타리카에서 열린 여자 20세 이하(U-20) 월드컵에서 맹활약했다.

또 올해의 지도자상은 한국을 월드컵 16강으로 이끈 파울루 벤투 감독과  WK리그 10년 연속 우승의 대기록을 달성한 김은숙 인천현대제철 감독이 받는다.

남녀 올해의 선수를 비롯해 우수 지도자, 심판 등에게 상을 수여하는 대한축구협회 시상식은 23일 오후 5시부터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