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교육/취업/노동

방과후지도사 자격증만 따면 끝? '면접특강' 주목해야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록 2014-07-30 11:50:33  |  수정 2016-12-28 13:08:43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민기홍 기자 = 해마다 높아지는 사교육비와 보육시설 부족의 대안으로 방과 후 학교가 주목을 받으면서 방과 후 교사에 대한 관심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학벌과 연령 제한이 없기 때문에 경력단절여성이나 20~30대 주부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방과 후 교사는 교육에 관한 지식이 필요한 전문직으로 전문교육기관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방과 후 교사 교육기관 중 상당수가 현장에 대한 정보 없이 이론중심의 강의만을 제공하고 있어 자격증을 취득하고도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상당수다.

현장실무경험이 없어 면접과 현장의 문턱을 넘지 못하는 경우라면,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방과 후 면접특강’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방과 후 면접특강’에서는 자기소개서 쓰기와 면접 스피치를 비롯해 개인적 질문, 학생 관련 질문, 수업내용 질문 등 유형별 면접 질문 등 방과 후 교사 지망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단순히 자격증 취득 지원에 그치는 것이 아닌 취업연계특강 제공으로 수강생들의 만족도와 사회진출확률을 동시에 높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에서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수강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전문 강사를 초빙해 진행하는 오프라인 메이크업 특강, 면접 스피치 특강, 취업설명회가 그것이다.

메이크업 특강에서는 교사 지망생에게 어울리는 면접룩과 스타일링 팁, 단정하면서도 카리스마 있는 인상을 만드는 메이크업 비법 등이 제공되며, 전문 아티스트의 리터치를 거쳐 즉석에서 촬영해주는 증명사진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주어진다.

이뿐만이 아니다. 현직 방과후교사와의 만남을 통해, 실제 학교생활과 학부모 및 학생 관리 방법 등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돼 있어 생생한 현장의 정보를 들을 수 있어 수강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는 게 이 학원 측의 설명이다.

면접 스피치 특강에서는 인기 스피치 강사를 통해 면접 시 곤란한 질문에 논리적이고 자신감 있게 대처하는 노하우와 편안한 발성법, 부드러운 억양과 올바른 호흡법 등을 세세하게 지도받을 수 있다.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 관계자는 “교사 면접에서 무엇보다 스피치가 중요하다”며 “교사의 말과 목소리가 아이들과 교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일차적인 수단이므로, 좋은 목소리를 내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취업설명회에서는 이력서 작성법과 함께 학교에서 사용하는 용어설명, 방과 후 교사로 취업할 수 있는 방법과 실천방향, 과목개설시기를 알고 조사하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관계자는 “자신의 과목이 개설된 학교에 취업하는 것은 물론, 개설되지 않은 학교에 제안서를 제시하고 직접 수요 조사하여 개설하게끔 하는 적극적인 취업 노하우까지 전수한다”면서 “이외에도 특별한 도구 없이 아이들이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게끔 유도하는 비법도 공개한다”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 홈페이지(www.afteredu.org, 1544-6398)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는 2002년 개설돼 현재 독서논술, 창의수학, 멘사셀렉트, 보드게임, 가베, 교육마술, 생명과학, 쿠키클레이, 예쁜손글씨pop, 아동미술, 아동요리, 토탈공예, 석고방향제 등 20가지가 넘는 자격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keymin@newsis.com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사회 핫 뉴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