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장

[이준석의 과제⑤]30대 당대표, 통합의 리더십 발휘할까

이준석, 용광로 이론보다 진화된 '비빔밥' 통합론 제시
野 잠룡 윤석열 영입, 통합의 리더십 성패 좌우할 변수
안철수 대표 앙금 씻고 합당으로 야권통합 시너지 필요
'이준석 체제' 유승민, 원희룡, 홍준표, 김종인 입지 관심

등록 2021.06.14 05:00:0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당선자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당기를 흔들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1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당선자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당기를 흔들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박준호 양소리 문광호 최서진 기자 = 헌정 사상 최초로 30대 청년으로서 거대정당의 수장에 오른 이준석 당대표가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해 정권교체의 선봉장이 될 수 있을지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대표가 강력한 리더십을 통해 보수진영의 분열을 막고, 중도층과 합리적 진보층까지 포용해 대선 승리의 견인차 역할을 해나갈 수 있을지가 정권교체의 관건이 된 셈이다.

 이 대표의 통합 리더십은 용광로 이론 보다는 샐러드볼 이론의 공존에서 엿볼 수 있다. 이 대표는 이를 '비빔밥'에 비유했다. 모든 재료를 녹여버리는 용광로가 아닌 다양한 사람이 고유의 특성을 유지한 비빔밥처럼 공존을 기초로 한 통합을 이뤄내겠다는 게 이 대표의 생각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이준석호' 깃발을 내걸고 조직에 원팀을 강요하는 방식이 아니라 개개인의 가치관과 능력을 살리면서도 조화를 이뤄 통합에 이를 수 있도록 '비빔밥 통합'을 추구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빔밥 통합의 가장 큰 난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행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 통틀어 대권주자 중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만큼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 시기와 방식에 정치권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입당 여부에 대해 아직 함구하고 있으나 조선일보에 이어 동아일보 출신 기자를 자신의 대변인으로 임명하는 등 조직을 꾸리고 있는 움직임으로 미뤄 대선 출마 선언과 함께 국민의힘 입당이 초읽기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윤 전 총장이 입당 의사가 있다면 6월 안에는 어떤 방식으로든 접촉할 가능성이 높다. '변화와 공정'을 기치로 내세운 제1 보수야당이 출범하면서 입당 명분이 갖춰졌고, 윤 전 총장-국민의힘 지지율이 역대 최고치를 찍은 상황이어서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공식 출마선언과 입당이 가장 좋은 카드라는 것이다.

[대구=뉴시스]이무열 기자 =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30일 오후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대구 수성구 국민의힘 대구시당으로 향하고 있다. 2021.04,30. lmy@newsis.com

[대구=뉴시스]이무열 기자 =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30일 오후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대구 수성구 국민의힘 대구시당으로 향하고 있다. 2021.04,30. [email protected]

다만 이 대표가 곧바로 대선 경선 플랫폼을 오픈해 외부 인사를 받을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지자, 당분간 지도체제를 정착시키고 당 쇄신에 먼저 역점을 두는 게 아니냐는 전망도 있다.

이 대표는 당선 직후 기자회견에서 "경선 일정을 아무리 당겨도 실무적으로 8월 중순, 8월 말 이후에나 시작될 수 있다. 특정 주자를 배제하기 위해 경선 일정을 조정하는 건 가능하지 않다"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최재형 감사원장 등이 참여 의사가 있으면 안내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과의 통합 역시 이 대표의 역량을 평가할 중대한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이 대표는 당대표 선출 직후 기자회견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합당 문제에 대한 논의를 조속히 시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가장 먼저 공개 소통할 사람은 안철수 대표일 것"이라며 합당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피력했다. 필요하면 당대표 경선 경쟁 후보였지만 4·7 재보궐선거 직후 안 대표와 긴밀히 소통하며 합당의 큰 물꼬를 텄던 주호영 전 원내대표의 도움도 요청할 계획이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권은희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권은희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10. [email protected]

국민의당도 이 대표 당선 직후 "혁신적 야권 대통합에 열린 자세로 적극 나서서 정권교체의 기반을 만드는데도 제1야당에 주어진 책임과 역할을 다해주기 바란다"는 논평을 냈다. 안 대표도 "누가 당 대표가 되더라도 정권교체를 위한 합당의 진정성과 합리적 원칙을 갖고 임한다면 합당은 문제없이 순조롭게 추진될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다만 표면적으로는 양당이 합당에 적극적인 모양새지만 국민의당 지역위원장 선출을 둘러싼 지분 싸움이 협상을 파행으로 이끌 수도 있다. 이 대표가 바른미래당 시절 안 대표를 향한 막말 논란으로 당 징계를 받은 전력, 2018년 서울 노원병 공천을 두고 당시 유승민계와 안철수계가 갈등을 빚은 악연에 비춰볼 때 합당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는 비관론도없진 않다.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과의 관계 설정도 향후 대선 국면이 펼쳐지면 이 대표의 행보 중 주목할 만한 대목이 될 수 있다.

이 대표는 전당대회 기간 동안 '유승민 계파' 논쟁에 휘말렸다. 당 안팎에선 이 대표의 아버지가 유 전 의원과 고교·대학 동창이란 점, 이 대표가 대학생 시절 유 전 의원실 인턴으로 근무했던 경력을 들어 '아빠찬스' 아니냐는 의혹도 확산되고 있다. 당선 다음날인 12일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유 전 의원의 추천서로 미국 하버드 대학에 입학했다는 루머를 해명했을 정도다.

[제주=뉴시스] 강경태 기자 = 원희룡 제주지사와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이 23일 오전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사회안정망 4.0과 기본소득제’ 온라인 정책 토론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주도 제공) 2020.06.23.  photo@newsis.com

[제주=뉴시스] 강경태 기자 = 원희룡 제주지사와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이 23일 오전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사회안정망 4.0과 기본소득제’ 온라인 정책 토론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주도 제공) 2020.06.23. [email protected]

이 대표의 숙제는 새로운 당내 권력지형에서 계파 갈등이 재연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데 있다. 우선 이 대표가 국민의힘 대선 경선을 유 전 의원에 유리하게 짤 수 있다는 우려를 해소하는 게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를 의식한 듯 이 대표는 당선 전부터 공개적으로 "제가 당대표가 되면 최대 피해자는 유승민"이라며 "(대선 경선) 룰에 있어서 예컨대 조금만 유 전 의원에 유리하다고 생각되면 다 '이준석 때문'이라고 할 테니까 오히려 제가 방어적으로 나갈 수밖에 없지 않겠나"라고 언급했지만, 정치권에선 여전히 이 대표와 유 전 의원의 관계를 주시하는 분위기다.

유 전 의원과 반대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오히려 이 대표의 당선으로 수혜자가 될 수 있다는 얘기가 당 안팎에서 나온다.

이 대표는 대선 관리에 있어서 공정한 경쟁을 약속하면서도 이른바 '버스론'을 들고 나와 윤 전 총장과 같은 외부 인사의 대선 경선 참여를 절대적인 전제 조건으로 두지 않고 있다. 당내 대선주자가 상대적으로 지나치게 저평가 돼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만약 국민의힘에서 자강론에 힘이 실릴 경우 이 대표가 유 전 의원과는의식적으로 거리를 둘 수밖에 없지만 원 지사는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하기 때문에 캠페인이 수월하지 않겠냐는 것이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에 복당 절차를 밟겠다고 밝히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에 복당 절차를 밟겠다고 밝히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0. [email protected]

이 대표의 당선으로 홍준표 무소속 의원의 '친정' 복귀가 가능할지도 주목된다. 홍 전 의원의 국민의힘 복귀는 야권통합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상징적 장면이라 할 수 있다.

홍 의원은 그의 복당을 반대해왔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끝나자마자 복당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일부 초선의원들의 반발과 비대위원들의 반대 속에 복당 논의가 계속 미뤄지고 있다.

일단 이 대표는 홍 의원의 복당에 긍정적이다. 지난 TV토론을 통해서도 여러 차례 찬성 의사를 밝혔고, 당선 후 기자간담회에선 "선언적으로 말씀드린 바 있지만, 경선 과정에서 여러 차례 소통이 있었다"라고 얘기한 바 있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배현진 의원이 당 지도부에 입성한 것도 홍 의원의 복당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진다. 홍 의원도 전당대회 직후 이 대표와 배현진 최고위원의 이름을 언급하며 "당원과 국민들이 여러분을 선택한 것은 그만큼 정권교체의 열망이 컸다는 것을 반증한다"는 축하를 건넸다.

정국이 대선국면으로 본격 진입하면 이준석 체제에서 '선거의 달인'으로 불리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당 복귀도 가시화될 전망이다.

이 대표와 김 전 위원장은 2011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 시절부터 인연을 맺어왔다. 서로에게 호의적인데다, 당 쇄신의 방향을 놓고도 대체로 지향점이 일치하기 때문에 30대의 이 대표와 노련한 경륜을 지닌 김 전 위원장이 대선정국에서 '케미'를 선보이지 않겠냐는 관측이 상당하다. 

이 대표는 "대선후보가 정해지면 상의해 김 전 위원장을 당에 모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다만 대선후보가 선출되면 당대표는 그 아래에 놓이게 된다. 제가 강제로 선대위원장으로 모실 수는 없다. 의지 표명으로 받아들여 달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