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후위기포럼]"탄소중립 가속화…이젠 빠른 대응 나설 때"(종합)

등록 2021.06.17 15:06:59수정 2021.06.21 09:36:33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김형기 뉴시스 대표이사 사장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뉴시스 포럼 2021 '넥스트 팬데믹 기후위기'에서 참석 패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정서용 고려대 국제학부 교수, 안병옥 전 환경부 차관, 김형기 뉴시스 대표이사 사장, 김정인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 유재열 한화큐셀 한국M&S사업부문장, 안윤기 포스코경영연구원 상무, 최호 KDB산업은행 ESG·뉴딜총괄담당. 2021.06.1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김형기 뉴시스 대표이사 사장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뉴시스 포럼 2021 '넥스트 팬데믹 기후위기'에서 참석 패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정서용 고려대 국제학부 교수, 안병옥 전 환경부 차관, 김형기 뉴시스 대표이사 사장, 김정인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 유재열 한화큐셀 한국M&S사업부문장, 안윤기 포스코경영연구원 상무, 최호 KDB산업은행 ESG·뉴딜총괄담당. 2021.06.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국제 사회에서 기후 위기가 주요 논제로 다뤄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대비한 세계 주요 국가의 탄소 중립도 속도를 내고 있다. 유럽연합(EU)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탄소 중립에 대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 역시 국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들이 제기됐다.

국내 최대 민영뉴스통신사 뉴시스는 17일 오전 7시부터 약 3시간20분간 서울 중구 소공동 플라자호텔 별관 그랜드볼룸에서 '넥스트 팬데믹 기후위기'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김형기 뉴시스 대표는 개회사를 통해 "위기감만 갖고 있다고 되는 것은 아니고 결국은 국가이기주의를 얼마나 배제하느냐의 문제"라며 적극적인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축사에서 "탄소 중립을 향한 국제사회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며 "2050 탄소 중립을 위해 에너지, 경제, 사회 전 부문에 걸친 대전환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국회 기후변화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국민의힘 유의동 의원은 "2015년 파리협정을 채택하고 국제사회는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기후변화의 심각성은 하루가 다르게 커져가고 있다"며 "대한민국은 우리의 생존과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랭크 라이스베르만(Frank Rijsberman)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사무총장도 이날 축사연설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한 2020년 한 해 가장 고무적이었던 변화는 많은 국가와 기업이 2050년 탄소 중립을 선언한 것"이라며 "녹색전환과 기후 행동이 가속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코로나19 위기 극복이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병옥 전 환경부 차관은 대표연설자로 나서서 "올해는 파리협정에 따라 신기후체제가 출범한 해로 주요 국가들과 지방정부, 기업 등의 탄소중립 선언이 이어지면서 국제사회의 대응이 본격화하고 있다"며 "주목되는 것은 메이저 석유기업들로, 이들은 2050년 이전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투자 포트폴리오를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정서용 고려대 국제학부 교수가 17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뉴시스 포럼 2021 '넥스트 팬데믹 기후위기' 진단-기후위기,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토론 진행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서용 고려대 국제학부 교수,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2021.06.1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정서용 고려대 국제학부 교수가 17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뉴시스 포럼 2021 '넥스트 팬데믹 기후위기' 진단-기후위기,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토론 진행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서용 고려대 국제학부 교수,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2021.06.17. [email protected]


포럼의 첫 세션에서는 루벤 루보스키 미국 콜롬비아대학교 국제공보학과 겸임교수가 기조연설을 통해 "전 세계의 숲을 재생하고 복원하면 약 5조 달러의 비용이 들겠지만,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드는 비용 측면에서는 약 34조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며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발명할 필요가 없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서용 고려대 국제학부 교수가 사회를 맡아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정 교수는 "기후위기에 대한 이해는 우리 삶의 총체로, 이는 지구 전체의 이야기로 생각하면 된다"며 "기후위기는 현재 정말 심각한 수준으로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데 인간이 뭘 할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첫 발표자로 나선 유 원장은 기후위기의 현 상황에 공감하며 정부와 시민단체 차원의 시민을 촉구했다. 유 원장은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은 시간과 속도"라며 "기후 변화의 속도가 과거부터 천천히 올라간 게 아니라 최근 20~30년간 매년 신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이 속도를 따라갈 수 있느냐가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김춘이 사무총장은 "사회 전반에서 기후위기가 체감되고 있다"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노력을 촉구했다. 김 사무총장은 "기후 변화에 대한 정부와 기업의 말이 수사에 그치는 걸 많이 봐왔다. 이번에도 그린워싱(Green washing)의 토대가 될 것이란 우려가 많다"며 "말의 성찬으로 끝나지 않도록 시민사회의 요구가 정책결정자들에게 잘 전달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17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뉴시스 포럼 2021 '넥스트 팬데믹 기후위기' 대응-탄소 중립 & 기후 금융을 주제로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김정인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 유재열 한화큐셀 한국M&S사업부문장, 안윤기 포스코경영연구원 상무, 최호 KDB산업은행 ESG·뉴딜총괄담당. 2021.06.1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17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뉴시스 포럼 2021 '넥스트 팬데믹 기후위기' 대응-탄소 중립 & 기후 금융을 주제로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김정인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 유재열 한화큐셀 한국M&S사업부문장, 안윤기 포스코경영연구원 상무, 최호 KDB산업은행 ESG·뉴딜총괄담당. 2021.06.17. [email protected]


2부 세션에서는 로돌포 라시 OECD 환경국장이 동영상으로 기조연설을 하고 김정인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가 사회를 맡아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패널에는 유재열 한화큐셀 한국 M&S사업부문장, 안윤기 포스코경영연구원 상무, 최호 KDB산업은행 ESG 뉴딜총괄담당이 참여했다.

라시 국장은 기조연설에서 "코로나19 이후 경제 회복에 기후 행동을 내재화해야 한다. 선진국은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약속된 연간 10억 달러의 기후금융을 실현해야 한다"며 "최빈개발도상국과 가장 취약한 인구의 기후회복력과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돼야 한다"고 밝혔다.

유재열 부문장은 "탄소중립을 이행하는 데 있어 이제 시작단계이다보니 아직은 어려움이 있다"며 "제도적 측면에서 보면 국가가 여러 제도를 만들었지만 아직 녹색요금제 외에 다른 제도에 대해 실행방안이 구체적으로 나와있지 않다. 민·관, 사회적 합의를 통해 세부적 제도가 마련돼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윤기 상무는 "2050년 탄소중립의 목표는 정해졌다"며 "이제는 이걸 얼마나 단축하느냐 이런 논의보다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얘기를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선 사람의 행동을 바꾸든지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며,"이런 논의들이 우리의 미래 지속가능경쟁력으로 연계되기 위해선, 유럽연합(EU)의 사례도 참조하면서, 온실가스도 줄이면서 경쟁력도 높일 수 있는 최적가용기술(BAT, Best available  technology)에 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BAT 기술들이 있을 때 녹색금융의 투자도 활발해질 것"이라고 했다.

산업은행은 개별 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 등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최호 부장은 "아직까지는 실무에서 느끼는 건 녹색금융에 대한 명확한 분류체계가 없다는 점"이라며 "당분간은 실질적인 것을 해야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산업은행은)개별 건에 대해 지원하는 것을 잘 한다"면서 "신재생에너지만 해도 70건 넘게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포럼은 오전 7시부터 약 3시간20분간 진행됐다. 포럼의 모든 내용은 뉴시스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안병옥 전 환경부 차관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뉴시스 포럼 2021 '넥스트 팬데믹 기후위기'에 참석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2021.06.1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안병옥 전 환경부 차관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뉴시스 포럼 2021 '넥스트 팬데믹 기후위기'에 참석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2021.06.17.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