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朴 세월호 7시간' 조작에 정치권 '분노'...한국당 "불쌍해"

등록 2018.03.28 21:51: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해 3월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후 검찰로 이동하고 있다. 2017.03.3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해 3월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후 검찰로 이동하고 있다. 2017.03.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세월호 참사 당시 박근혜 정부가 보고 및 지시 시간을 사후 조작했다는 검찰 수사결과에 대해 28일 정치권이 참담함을 표하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성토를 쏟아냈다.

  다만 한국당은 '세월호 7시간'에 대해 각종 의혹을 제기했던 일부 시민단체와 시민들을 향해 비난 목소리를 내며 박 전 대통령을 옹호하고 나섰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후안무치도 이런 후안무치가 없고, 인면수심도 이런 인면수심이 없다. 왜 그렇게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은폐하려 했는지 백일하에 드러났다"면서 "박 전 대통령에게 또 한 번 소름이 끼친다. 더구나 수사 결과에서 또 다시 최순실의 이름을 보게 되었다는 것에 대해 분노가 치민다"고 성토했다.

  김 대변인은 "보고 조작과 훈령 불법 변개의 모든 관련자들에게는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세월호 참사 시 국가와 대통령은 존재하지 않았고, 국가는 단 한 명의 국민을 보호하지 못한 것이다. 부작위에 의한 살인행위"라고 일갈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은 대변인은 논평에서 "어떤 이유에서인지 비선실세 은폐가 중요했던 대통령과 이를 조직적으로 뒷받침했던 청와대의 행태에 의혹이 계속 남는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롭게 설치된 '4월 화해 남북 정상회담, 5월 평화 북미 정상회담, 6월 개헌 국민 중심 개헌' 백보드판 앞에서 우원식 원내대표가 추미애 대표를 대신하여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03.28.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롭게 설치된 '4월 화해 남북 정상회담, 5월 평화 북미 정상회담, 6월 개헌 국민 중심 개헌' 백보드판 앞에서 우원식 원내대표가 추미애 대표를 대신하여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03.28.  [email protected]

   김 대변인은 이어 "무엇보다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는 것은 박 전 대통령과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 당시 진상을 밝히는 것보다 비선실세와의 만남을 감추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는 점"이라며 "다시는 대통령의 사적 이해관계가 국정보다 우선시 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정숙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박근혜 정권의 방관과 무책임으로 살 수 있었던 국민이 어이없이 희생돼야 했다"면서 "게다가 자신의 미숙한 대응을 숨기기 위해 유가족을 선동꾼으로 몰고, 조사위 활동을 조직적으로 방해하기까지 했다. 이같은 반인륜적 범죄행위를 주도한 자들에게 끝까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국민의 생명의 꺼져가는 다급한 순간에 최순실의 오더만 마냥 기다렸던 박 전 대통령의 모습에 참담함을 넘어 분노가 치민다"면서 "밝혀진 진상에 걸맞은 엄정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한국당은 7시간에 대해 의혹을 제기한 집단을 '부역자'로 규정하고 석고대죄를 해야 한다며 맞불을 놓았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총에서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야당탄압 기획수사, 정치공작 중단하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03.22.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총에서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야당탄압 기획수사, 정치공작 중단하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03.22.  [email protected]

   홍지만 한국당 대변인은 "7시간을 두고 난무했던 주장들 가운데 사실로 드러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면서 "권력의 정점에 있으면서도 그런 광풍을 저지하지 못해 수모를 당하고 결국 국정농단이란 죄목으로 자리에서 끌려 내려온 박 전 대통령이 인간적으로 불쌍하다"고 말했다.

  홍 대변인은 이어 "현재의 야당 뿐 아니라 시민단체, 소위 좌파 언론을 포함해 7시간 부역자는 모조리 석고대죄 해야 한다"며 "세월호 7시간을 원망하며 촛불을 들었던 사람들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