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만 총통, 쑤전창 행정원장 임명...라이칭더 내각 총사퇴(종합)

등록 2019.01.11 18:23: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타이베이=AP/뉴시스】 대만 차이잉원 총통(가운데)은 11일 작년 11월 통일 지방선거에서 여당 민진당이 참패한데 책임을 지고 사퇴한 라이칭더 행정원장 후임에 쑤전창(맨오른쪽) 전 행정원장을 임명했다. 2019.01.11

【타이베이=AP/뉴시스】 대만 차이잉원 총통(가운데)은 11일 작년 11월 통일 지방선거에서 여당 민진당이 참패한데 책임을 지고 사퇴한 라이칭더 행정원장 후임에 쑤전창(맨오른쪽) 전 행정원장을 임명했다. 2019.01.11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대만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은 11일 사퇴한 라이칭더(賴淸徳 59) 행정원장 후임으로 쑤전창(蘇貞昌 71) 전 행정원장을 임명했다.

중국시보(中國時報)와 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차이 대만 총통은 이날 라이 행정원장은 임시 각의를 열어 행정원 총사퇴를 결정한 직후에 쑤전창을 신임 행정원장으로 선임, 조각에 착수하도록 했다.

차이 총통은 작년 11월 집권 여당 민진당의 통일지방 선거 참패 책임을 지고 물러난 라이칭더의 노고를 치하하고 감사를 표시했다.

아울러 차이 총통은 쑤 신임 행정원장의 능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새로운 내각을 구성해 시정에 진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1947년 7월 대만 남부 핑둥(屛東)현에서 태어난 쑤전창은 대만대학 법률학과를 졸업하고서 헌병사령부 군법무관으로 입대했다.

1971년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쑤전창은 변호사로 활동하다가 1979년 12월 발생한 메이리다오(美麗島) 사건의 변론을 맡으면서 정치와 연을 맺었다.

쑤전창은 1981년 이래 대만성 의원, 핑둥현 현장, 입법위원, 타이베이 현장을 거쳐 2004년 총통부 비서장으로 천수이볜(陳水扁) 총통을 보좌했다.

그는 2005년 1월에는 민진당 주석선거에 단독 출마해 당선했으며 2006년 1월 행정원장에 발탁됐다.

쑤전창은 2006년 5월 천수이볜 총통이 기밀비 횡령 등 비리로 직무 정지가 되지 대신 대만 내정을 이끌기도 했다.

한편 라이칭더는 퇴임 소감을 통해 "최고 행정수장으로서 정치적 책임을 다할 때가 왔다. 다음 내각이 한층 노력해 국민 기대에 부응하고 더 많은 지지를 받기를 바란다. 때가 되면 노력한 결과를 국민이 보게 될 것으로 굳게 믿는다"고 밝혔다.

앞서 라이칭더는 민진당의 기대주로 지지율이 바닥권에 떨어진 차이잉원 정부를 부양하기 위한 카드로서 2017년 9월 행정원장에 취임했다.

하지만 연금 개혁 등 추진 정책에 생각한 만큼 대만 국민의 지지가 모이지 않고 통일 지방선거에서 대패함에 따라 사의를 표명했다.

라이칭더는 자신이 물러나지 않으면 차이 총통이 국면을 타개할 수 없다며 물러나겠다고 했으나 강력한 만류를 받았다.

그러다가 라이칭더는 2019년도 예산안을 입법원에서 통과하면 바로 사퇴하겠다는 마음을 굳혔고 결국 전날 오후 예산안이 가결되면서 결행하게 됐다.

현지에서는 라이칭더가 앞으로 내년 1월에 있을 차기 총통 선거에 출마할 준비에 들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통일지방 선거에서 대만독립을 지향하는 민진당이 대중유화 노선의 국민당에 대패함에 따라 차기 대선에서 민진당의 정권 유지에 적신호가 켜진 상황이다.

차이잉원 총통은 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민진당 주석에서 물러났지만 차기 총통선거에는 출마할 의향이 여전하다. 

하지만 지지율이 20%를 겨우 넘을 정도로 하락한 상황이어서 민진당 내부는 물론 지지층까지 차이 총통을 내세워선 대선 승리가 어렵다는 비관론이 압도적이다.

때문에 당내외에서는 인기가 높은 라이칭더를 대타로 미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행정원장 자리를 떠난 라이칭더는 앞으로 차이 총통과 민진당 대선 후보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