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심야 끝장토론에도 합의못한 평화당…제3지대파 '대안정치' 결성

등록 2019.07.17 02:02: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성엽 대표·최경환 대표간사·장정숙 대변인 체제

양당제 극복·韓정치 재구성 위한 대안 모색 연대

박지원 "탈당, 분당, 신당 아닌 변화·희망으로 혁신"

당분간 '한지붕 두 가족' 형태로 당내 공존할 듯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2019.07.16.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2019.07.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 최근 자강파와 제3지대파로 나뉘어 깊은 갈등의 골을 보였던 민주평화당이 끝내 갈라설 모양새다. 유성엽 원내대표와 박지원·천정배 의원을 중심으로 한 제3지대파가 17일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를 결성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평화당은 지난 16일 오후 9시 서울 모처에서 심야 의원총회를 열고 향후 당의 진로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는 정동영 대표 중심의 자강파와 유성엽 원내대표, 박지원·천정배 의원 등 중심의 제3지대파가 한 데 모여 각 입장을 공유하고 합의점을 찾아보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이때까지 보였던 내홍을 청산하고 내년 총선을 위한 화합을 이룰 수 있다는 관측과 이견만 확인한 채 접점을 못 찾고 사실상 본격적인 분당 수순에 접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동시에 나왔다. 하지만 실질적으론 후자에 가까운 결론이 도출됐다.

전날 오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두 시간 가량 진행됐다. 평화당 의원 14명 중 김경진 의원은 불참했고, 평화당에서 활동 중인 바른미래당 비례대표 박주현·장정숙 의원 등 1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의원 한 명 한 명이 돌아가면서 자신의 입장을 밝혔는데 그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던 것인지 결론은 나지 않았다.

이후 유 원내대표와 일부 의원들은 추가 논의를 거쳐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라는 연대체를 결성했다. 연대에 함께하는 평화당 의원은 김종회·박지원·유성엽·윤영일·이용주·장병완·장정숙·정인화·천정배·최경환 의원 등 10명이다. 이중 유성엽 원내대표가 대안정치의 대표를 맡고 최경환 의원이 대표간사를, 장정숙 의원이 대변인을 맞기로 했다.

이들은 이날 새벽 고지한 발표문을 통해 "우리 10명의 국회의원들은 '대안정치'를 결성한다"며 "대안정치는 기득권 양당체제를 극복하고 한국정치를 재구성하기 위해 새로운 대안을 모색한다"고 밝혔다. 또 "우리는 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변화와 희망의 밀알이 될 것을 다짐하며 뜻을 같이 하는 많은 분들의 동참을 호소한다"고 전했다.

박지원 의원은 이날 오전 1시께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은 소식을 알렸다.


박 의원은 "7월 17일 0시 30분, 오랜 토론을 거쳐 민주평화당 의원 토론에 참가한 10명의 국회의원으로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약칭 '대안정치'를 결성했다"며 "대안정치는 혁신과 통합으로 정체성 중심으로 더 커지는 정치로 발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몇분의 의원들은 뜻을 같이 하지만 오늘 연락이 되지 않아 차후 함께 할 것"이라며 "누구도 배제하지 않고 우리당 모든 의원들이 참여하도록 '이대로는 안된다. 나부터 내려놓고 외연을 넓혀나가자'이다. 탈당, 분당, 신당이 아니라 변화와 희망으로 더 커지도록 혁신해 나가자"고 부연했다.
당초 제3지대파는 탈당, 분당 등을 통한 신당 창당 가능성을 내비쳐왔다. 그러나 박 의원의 페이스북 게재글을 미뤄보면 대안정치는 당분간 당세(黨勢)를 갈라서지 않고 평화당 내부부터의 외연 확장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평화당도 이른바 '한지붕 두 가족' 형태를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대안정치는 이날 오전 11시 유 원내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연다. 향후 활동계획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