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노영민 "野에도 입각 문호 열겠다…전반기 가장 아쉬운건 '일자리'"

등록 2019.11.10 16:41: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현직 野 의원에게 입각 등 제안한 적 있어"

"현실적으로 쉽지 않지만 탕평 노력 더욱 강화"

"법무장관 인선, 많은 분들이 고사해 쉽지 않아"

'윤석열이 조국 반대' 의혹엔 "상당한 오해 있다"

"노력한만큼 성과 이뤄지지 않은 분야는 일자리"

"지표상 개선된 부분도 있지만 체감 성과는 낮아"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10.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호균 홍지은 기자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10일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에는 야당에 대해서도 입각의 문호를 개방하는 등 '탕평 인사'를 강화하겠다는 생각을 밝혔다.

또 지난 2년6개월 동안 가장 아쉬운 부분으로는 일자리 분야에서 국민이 체감할만한 성과가 나오지 않은 것을 꼽았다.

노 실장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가 가장 잘아는 사람, 좋아하는 사람만 발탁해서 인재풀이 좁아졌다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을 받고 "문재인 정부는 인사 추천 경로를 역대 어느 정권 보다도 다양화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전현직 야당 국회의원 여러분에게 입각서부터 다양한 제안도 해왔었다"고 답했다.

이어 "그럼에도 결과적으로 국민 눈높이에 맞추지 못한 경우도 많았고 그것 때문에 국민에게 많은 심려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점에 유의해 앞으로 능력에 기초한 탕평 인사를 더욱 더 강화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언급했다.

그는 '앞으로 야권에도 입각의 문호를 열겠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에는 "그 입장에는 변함이 없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2019.11.10.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2019.11.10. [email protected]


다만 "우리 정치 현실에서 그것도 쉽지 않다. 본인의 의지와 상관 없이 어려운 일이었고 본인의 입장과 관계 없이 고려해야할 많은 것들이 있는 것을 보면서 (탕평 인사가)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갖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고위공직자 임명 기준은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추천 경로를 더욱 다양화할 생각"이라며 "무엇보다 탕평에 더 많은 신경을 쓰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7대 원천 배제 기준을 철저하게 적용할 것이고 거기에 더해서 후보가 가는 직위와 특수한 성격의 도덕적 검증이 필요할 수가 있다"며 "다른 부처보다 그 부처이기 때문에 도덕성이 더 강조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검증을 강화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노 실장은 또 '청와대와 내각에 대한 인적 쇄신 요구가 있다'는 질문에는 "현재로서는 공석인 법무부 장관 인선에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법무부 장관 인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정말 쉽지 않다"며 "정말 훌륭한 많은 분들이 고사를 한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정말 자신이 없다는 말씀을 많이 하신다"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이외에는 내년 총선과 관련돼서 당에서 요구하고 본인이 동의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놓아드려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2019.11.10.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2019.11.10. [email protected]


노 실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통령 면담 신청을 하고 조국 전(前)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대해 (지명 철회 압박이 컸음에도) 임명을 강행했다는 얘기가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상당한 오해와 추측이 있었던 것 같은데 적어도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그런 것(윤 총장의 면담 요청)은 없었다"고 답변했다.

그는 "조 전 장관을 임명한 것은 우리의 오랜 개혁 과제라 할 수 있는 권력기관 개혁을 제도적으로 완수할 적임자가 조국이라고 생각해서 선택한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노 실장은 '지난 2년 반 동안 가장 못한 것이 무었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국민 삶속에서 국민이 체감할만큼 우리의 노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은 결국 일자리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정부가 처음 탄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 적폐 청산, 일자리라고 생각했다"며 "그 중에서 국민들의 일상 생활과 가장 깊이 연결돼 있는 것은 일자리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일자리)이 사실 지표상으로는 개선된 부분도 많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감 성과가 낮은 것도 현실이라 이 부분이 아프다. 그리고 더욱 노력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