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슈퍼 전파자' 지역 확진 급증에 위기감…文대통령 '방역' 고삐

등록 2020.02.19 14:58: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구·경북 지역서 무더기 확진…31번 환자 '슈퍼 전파자'

국민에도 "여행력·접촉력 없어도 의심 증상시 검사"당부

진정세 보였던 확진자 증가에 기존 방역체계 위기 의식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시·도 교육감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19.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시·도 교육감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슈퍼 전파자'로 대구·경북 지역서 무더기로 확진자가 나온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지역사회 감염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하라"며 다시금 방역에 고삐를 죘다. 국내 '슈퍼 전파자' 우려가 현실이 되면서 더 이상 확산세가 지속되면 안된다는 위기의식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17개 시·도교육감들과의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오늘 확진자가 크게 늘어났다는 보고를 받았다. 주로 어제 염려가 많았던 31번 확진자와 관련이 있는 감염으로 보인다"면서 '슈퍼 전파자'를 언급했다.

슈퍼 전파자란 동일한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된 다른 환자에 비해 특별히 많은 2차 접촉 감염을 일으키는 환자를 일컫는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으로 국내에서 추가로 발생한 확진환자 15명 중 13명이 대구·경북 지역에서 발생했다. 이중 11명은 지난 17일 확진 판정을 받은 31번째 환자(61세 여성, 한국)과 연관이 있다. 이 환자는 지난 9일과 16일 대구 남구에 있는 교회에서 예배를 봤다. 한 명의 환자가 11명의 추가 확진자를 낳은 국내 첫 '슈퍼 전파자' 사례다.

지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 때도 슈퍼 전파자 5명이 국내 메르스 확진자의 82.3%(186명 중 153명)을 감염시켰다. 코로나19 사태로 첫 슈퍼 전파자가 발생하면서 기하급수적인 환자 발생 가능성 우려가 제기되는 이유다.

문 대통령은 이에 따라 "지역사회에 확실한 지역방어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병원, 요양시설 등 취약시설과 교회 등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담회 자리에 모인 시·도교육감들에게도 "지역사회 감염 확산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적절한 대응에 함께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에게도 "철저한 위생수칙 준수와 함께 여행력이나 접촉력이 없더라도 의심 증상이 있으면 의료진을 믿고 검사, 진단, 치료에 적극 협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지난 16일 출국 경험이 없고 기존 확진자와의 접촉도 없었던 29번 환자(81세 남성, 한국)가 발생한 점 등으로 미뤄볼 때, 감염경로가 확실치 않은 환자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메시지로 해석된다.

지난 9일 충남 아산·충북 진천 방문을 기점으로 '방역은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으니 '국민들은 위생준칙을 지키는 동시에 정상적인 일상생활에 복귀해달라'는 대국민메시지에서 추가 당부가 담긴 것이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발언은 당초 진정세에 접어드는 듯했던 확진 사례가 급증하면서 확진환자와 의심환자를 살피는 데 맞춰져 있는 기존 방역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위기 의식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확진자의 증가가 나아가 불안심리를 증폭시키면서 얼어붙은 경기 상황을 더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