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부동산 민심 달래기 총력…'진짜 종부세' 도입 등 예고

등록 2020.07.08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다주택자·투기성 주택 보유자 종부세 중과세"

"실수요자 공급확대 및 금융지원 방안도 마련"

그린벨트 해제 방안도 거론…"규제 완화 필요"

'1주택 서약' 與 의원 주택보유 실태조사 진행

경실련 "與 다주택자 의원 42명"…매각 움직임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7.07.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7.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정진형 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정책 실패에 따른 민심 이반에 다급해진 모습이다. 투기 세력을 퇴출시킬 '진짜 종부세' 도입을 예고하는 한편 당내 다주택자 의원들의 주택 처분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청와대 참모 다주택 처분 권고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서울 강남권 '반포 아파트'를 남기는 대신 청주의 아파트를 처분하면서 정부 부동산 정책의 진정성까지 의심받자 비판 여론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지도부는 7월 임시국회에서 지난해의 12·16 대책, 그리고 올해의 6·17 대책 후속 입법에 서두르겠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고강도 부동산 대책을 내놨음에도 20대 국회에서 후속 입법이 이뤄지지 않아 효과를 내지 못했다는 판단에서다. 다주택자와 투기성 부동산 보유자에 대한 세 부담 강화가 핵심이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다주택자와 투기성 주택 보유자에 대해서는 종부세 등을 중과세하고 실수요자는 보호하는, 실효성 있는 부동산 안정화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특히 아파트 투기 세력 근절에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공언했다.

동시에 실거주 목적의 부동산의 경우 보유에 따른 부담을 완화하겠다는 방향성을 분명히 했다. 김 원내대표는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 신혼부부, 청년 등 실수요자가 주택을 구입할 수 있도록 공급대책과 금융지원 방안도 마련하겠다"며 "가구 1주택 장기 실거주자 부담 완화하는 정책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회의에서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당정은 다주택자 등 투기성 보유자에 대한 세 부담을 크게 강화하겠다"며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와 같은 실수요자 세 부담 완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재차 확인했다. 더불어 "전월세 거주부담 완화,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공급 확대방안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어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7월 국회에서는) 세제, 특히 보유세 강화 방안이 나오지 않겠나"라고 부연했다. 이밖에 박 원내대변인은 임대사업자 혜택의 폐지 또는 조정이 이뤄지더라도 소급적용은 하지 않고, 대신 유예기간을 두는 방식이 될 거라고 예상했다.

공급확대 방안에 대해 여권 일각에서는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도 방안 중 하나로 거론된다. 이런 가운데 이낙연 의원은 당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공급을 제약하는 규제를 좀 더 완화하는 방안을 서울시와 협의할 필요가 있다. 유휴부지를 잘 활용해서 주택부지 늘리는 방안이 우선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비판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차원에서 당내 다주택자 의원들의 주택 처분 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주택보유 실태조사다. 늦어도 이달 중순께 조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택 처분 서약 불이행, '총선용 보여주기식' 서약 사과, 다주택 국회의원들 처분 서약서 즉각 공개 및 이행, 민주당 소속 선출/임명직 공직자들의 실수요 외 주택,부동산 처분을 촉구하고 있다. 2020.07.07.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택 처분 서약 불이행, '총선용 보여주기식' 서약 사과, 다주택 국회의원들 처분 서약서 즉각 공개 및 이행, 민주당 소속 선출/임명직 공직자들의 실수요 외 주택,부동산 처분을 촉구하고 있다. 2020.07.07. [email protected]

다음 단계는 다주택자 의원의 주택 매각이다. 민주당은 21대 총선 당시 후보자에게 실거주용 주택 1채를 제외하고 매각하겠다는 서약석을 받았다. 이에 따라 21대 총선 당선자들은 2년 내 실거주 외 주택을 매각해야 한다. 불이행 시 윤리위원회 회부 등의 징계가 추진된다.

민주당은 서약 이행 시기를 '2년'에서 단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주택 실태조사 결과를 보고 이행 시기 조정 여부를 논의할 전망이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에 따르면 민주당 소속 의원 42명이 다주택자다. 이중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에 2채 이상의 집을 보유한 의원은 21명이다. 이들은 대부분 당의 방침에 따라 실거주용 외에는 매각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 강남·송파구와 경기에 총 4채를 보유한 임종성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최근 결혼을 해 아내 재산으로 4채가 됐다"며 "4채 모두 내놨다. 빨리 팔리는 것들을 빼고 하나만 남길 계획이다. 팔리는 순서대로 매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호중 사무총장은 지난해 11월 다세대주택 1채를 장남에게 증여한 것과 관련해 논란이 일자 페이스북을 통해 "매각 서약은 올해 했는데 작년에 증여했으니 공약을 어겼다는 건데 소급서약이라도 했다는 것이냐"며 "증여세 다 내고 증여한 것도 불법인가"라고 반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