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능후 "종교시설 온라인 예배로…소모임·공동식사 자제"

등록 2020.08.15 15:19: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랑제일교회 교인 등에 협조 촉구…"불응시 엄정 대응"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창(보건복지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중대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을 마친 후 나서고 있다. 이날 중대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급격히 늘어난 것과 관련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했다. 2020.08.15.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창(보건복지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중대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을 마친 후 나서고 있다. 이날 중대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급격히 늘어난 것과 관련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했다.  2020.08.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종교시설을 대상으로 온라인 예배를 진행할 것을 촉구했다. 또 종교시설과 관련된 소모임과 공동식사에 대한 자제를 거듭 요청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1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주말을 맞아 종교시설의 예배는 가급적 온라인으로 전환해달라"며 "현장 예배를 하더라도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소모임이나 공동식사는 하지 않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서울·경기 지역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했다. 현재 감염 양상을 대규모 재유행의 초기 조짐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급격한 감염확산과 전국적 전파를 방지하기 위한 차원이기도 하다.

박 1차장은 "몇몇 종교집단에서 시작한 집단감염 사례가 수도권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다"면서 "종교 시설에 대해선 서울시·경기도가 정규예배·법회 외 대면모임·행사와 식사 금지 등의 핵심 방역수칙을 의무화하는 조치를 이미 시행해 15일부터 적용하고 있다. 이를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1차장은 최근 확진자 발생이 잇따르고 있는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해 교인과 방문자들의 협조를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사랑제일교회의 신도와 접촉자 중 확진자가 100여명을 넘어서고 있는 상황"이라며 "굉장히 엄중한 사안이고 우리는 이 사안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교인 4000여명에 대해 우선 격리조치를 하고 최대한 신속하게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교인들은 방역당국 요청에 적극 협조해 외출을 하지 말고 신속하게 검사를 받아달라"고 촉구했다.

박 1차장은 "역학조사를 비롯한 초기 방역조치는 모두의 건강과 생명뿐 아니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며 "불응하거나 방해하는 행위는 법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