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丁총리 "코로나19 백신, 3000만명분+α 추진…이르면 금주 발표"

등록 2020.11.29 17:53: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4400만명분 확보 추진, 정부 확정안 아냐"

"코로나19 백신 확보 방안, 이르면 금주 발표 계획"

[서울=뉴시스] 김병문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코로나극복 긴급 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수도권 거리두기를 2단계로 유지하되 집단 감염 발생 위험도가 높은 사우나·한증막은 운영을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2020.11.29. (공동취재사진)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병문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코로나극복 긴급 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수도권 거리두기를 2단계로 유지하되 집단 감염 발생 위험도가 높은 사우나·한증막은 운영을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2020.11.29. (공동취재사진)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임재희 기자 = 정부가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백신 물량으로 당초 목표치인 3000만명분에 더해 추가 물량 확보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이르면 이번 주 백신 확보 관련 로드맵을 발표할 계획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긴급 기자 간담회를 열고 "현재까지 확정된 것은 3000만명분을 확보한다, 거기에 조금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우리 정부는 필요한 양의 백신을 제 때 확보해서 공급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이 문제에 관해 많은 노력을 펼쳐왔다"며 "지난 번 국무회의에 보고된 목표량은 3000만명분"이라고 했다.

이어 "3000만명분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지금 질병관리청이 관련된 공급자들과 협의를 하고 있는 중"이라며 "기본적으로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세계백신공급기구)를 통해 1000만명분을 필두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 총리는 다만 "이 백신은 어떤 계약을 했을 때 이것이 100% 공급된다고 하는 확실한 보장은 없다"며 "경우에 따라서 (임상) 3상을 잘 하고 있다가도 마지막 단계에서 무산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기 때문에 백신을 구매하는 상대처를 1~2곳으로 정하지 않고 위험을 분산하는 노력도 하는 것"이라며 "경우에 따라서는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양을 계약해 만약의 경우에 대비할 필요도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이 백신 물량을 최대 4400만명분까지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데 대해서는 정부 확정안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정 총리는 "민주당에서 그런 얘기를 했다고 하는 보도를 저도 봤다"면서 "그게 전혀 근거 없는 말은 아닌 것 같지만 정부의 최종안은 아니다, 그래서 참고만 하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르면 이번 주께 백신 확보와 관련한 정부의 진행 상황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정 총리는 "빠르면 금주 중에도 보고할 형편이 될 수도 있겠지만 늦어도 다음 주 쯤에는 그래도 정부의 노력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소상히 보고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의 주요 공급선 중 하나인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 임상시험 결과에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데 대해서는 "공급 시기 등이 지연될 수는 있겠지만 그렇게 결정적인 문제 제기가 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