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 총리 "수도권 2단계 유지, 비수도권 1.5단계로…정밀 방역"(종합2보)

등록 2020.11.29 18:37: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에어로빅 등 격렬한 운동 실내체육시설 집합 금지

아파트 내 헬스장·사우나·카페·독서실 등 운영 금지

지자체의 판단 따라 2단계 격상 조치 자체적 시행

정 총리 "전 국민 방역 태세 돌입…K-방역2 열어야"

"백신 확보 목표량운 3000만+α…늦어도 내주 발표"

"3차 재난지원금, 국회 결과 도출하면 정부도 결론"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긴급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수도권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유지와 비수도권 1.5단계 상향에 대한 발표하고 있다. 2020.11.29.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긴급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수도권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유지와 비수도권 1.5단계 상향에 대한 발표하고 있다. 2020.11.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수도권 거리두기는 현 2단계를 유지하는 대신 집단 감염 발생 위험도가 높은 시설을 중심으로 정밀 방역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비수도권 거리두기는 1.5단계로 일제히 상향 조절하되, 지방자치단체의 판단에 따라 2단계 격상 여부는 자체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결과를 전하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고개를 들고 있다. 3월 이후 가장 심각한 위기 국면"이라며 엄중한 인식을 드러냈다.

이어 "지역 사회 감염이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일상 곳곳에서도 감염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며 "엄중한 현 상황에 대해 자세하고 진솔하게 보고드리고자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고 언급했다.

정 총리는 먼저 "수도권 거리두기를 2단계로 유지하되, 집단 감염 발생 위험도가 높은 사우나·한증막은 운영을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민생·경제적 여파를 고려해 2.5단계로 일률적으로 올리는 대신 '2단계 플러스 알파(+α)'를 통해 고위험 시설을 중심으로한 정밀 방역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줌바·스피닝·에어로빅 등 격렬한 운동을 함께하는 실내 체육시설 집합이 금지된다. 관악기·노래 등 비말 발생이 높은 학원·교습소 강습도 금지된다. 정 총리는 "다만 대학 입시 준비생은 방역을 철저히 하는 조건 하에 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아파트 내에서 운영되는 헬스장·사우나·카페·독서실 등 복합 편의시설 운영도 중단된다. 호텔·파티룸·게스트하우스 등 숙박시설에서 주관하는 연말연시 행사와 파티도 전면 금지될 예정이다.

정 총리는 "전체 비율로 보면 장애인층에서 확진자 숫자가 많다"며 "젊은 층이 어디에 가서 어떻게 전파할 위험이 큰가 등을 찾아 방역 조치를 강화하는 것이 정밀 방역"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률적인 것보다 정밀 방역을 통해 국민의 일상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방역의 효과를 다 거두는 노력을 하자는 게 중대본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비수도권 거리두기는 1.5단계로 상향 조정되나 지자체의 판단에 따라 2단계로 격상될 수 있다. 전북·경남·강원 지역 등이 자체적으로 조정될 수 있다고 정 총리는 전했다.

정 총리는 "지역 특성 따라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하는 지자체는 2단계 격상 등 강화된 방역 조치를 자체적으로 결정할 것"이라며 "기간은 2주로 하되, 상황에 따라 조기 종료 가능성도 있고 반대로 연장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긴급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수도권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유지와 비수도권 1.5단계 상향에 대한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정세균 국무총리, 수화통역,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2020.11.29.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긴급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수도권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유지와 비수도권 1.5단계 상향에 대한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정세균 국무총리, 수화통역,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2020.11.29.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이번 결정들에 대해 "필요하면 앞으로 더 격상될 수 있고, 하향 조정할 수도 있다"며 "순발력 있게 시의적절하게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우리가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조치들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것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정 총리는 "지난주 목요일 전문가들 모시고 의견을 수렴했다"며 "생활방역위원회 전문가들과 같이 논의하고 협의한 결과이기 때문에 방대본의 일방통행이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정 총리는 백신 수급 계획과 관련해서도 "지난번 국무회의 때 보고된 (백신 확보) 목표량은 3000만 명분"이라며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질병청이 관련된 공급자들과 협의하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백신 구매처를 한 두 곳으로 정하지 않고 분산해 위험을 분산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경우에 "따라서는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양을 계약해 만약의 경우를 대비할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가능하면 빠른 시간 내 결과를 국민들께 보고드릴 예정인데 현재까지 확정된 것은 3000만 명 분을 확보하는 것이고 거기에 조금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빠르면 금주 중 보고할 형편도 될 수 있겠지만 늦어도 내주 쯤 정부의 노력에 대해 소상히 보고드릴 것 같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민주당이 백신 확보 물량을 당초 목표치인 3000만명에서 최대 4400만명분까지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보도에 대해선 "전혀 근거 없는 말은 아니지만 정부의 최종안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정 총리는 정치권을 중심으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는 3차 긴급재난지원금 문제에 대해선 "필요하다고 정부도 판단하고 있다"며 "여야가 3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의견을 내고 있기 때문에 국회 예결위를 통해 좋은 결과를 도출하면 정부도 여야와 함께 협의를 해 결론을 내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지금부터 거리두기 단계 격상 여부를 떠나 전 국민이 방역 태세에 돌입해야 한다"며 "이제부터 방역 주체는 국민이다. 정부 주도를 넘어 K-방역 시즌2를 열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협조가 아닌 국민 한 분, 한 분이 행동으로 실천하는 생활방역이 필요하다"며 "일상을 코로나와 함께해야 하는 위드 코로나를 넘어 이제 능동적으로 코로나를 이겨내는 코로나 아웃의 정신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거듭 당부했다.

정 총리는 마무리 발언을 통해 "방역으로 인한 국민 불편 사항을 수렴하는 '방역 옴부즈맨'을 신설하고, 방역에 대한 국민의 다양한 아이디어도 받아 방역 정책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다"며 국민들에게 방역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