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내일부터 밤 9시 이후 서울 상점·영화관 운영중단·심야대중교통 30%↓(종합)

등록 2020.12.04 15:29: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밤 9시 이후 운영중단 조치 확대…일반관리시설 적용

상점·영화관·PC방·오락실 등 밤 9시 이후 운영 중단

서울시·자치구·투자출연기관 운영시설도 전면 중단

대중교통 운행 30% 감축…막차시간 단축 검토키로

서정협 "주말 이후 지난주 거리두기 효과 나타날것"

"치료시설 추가확보…2주내 일평균 100명 이하 목표"

[서울=뉴시스]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4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12.04. (사진=서울시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4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12.04. (사진=서울시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배민욱 하종민 기자 = 서울시가 급증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서울을 멈추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시행한다.

시는 저녁 9시 이후 운영이 중단됐던 음식점, 카페, 실내체육시설 등의 운영중단 조치를 확대해 5일부터 2주간 적용한다. 또 시와 자치구 등이 운영하는 공공이용시설의 운영을 전면 중단하고 시와 자치구, 투자출연기관은 재택근무와 시차출퇴근제를 실시한다.

대중교통 야간운행도 기존 20% 감축하던 것을 30%로 확대한다. 지하철 막차시간을 밤 12시에서 한시간 앞당겨 오후 11시로 단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4일 오후 코로나19 긴급브리핑을 통해 "시는 지금의 위태로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오후 9시 이후 서울을 멈추는 결단을 했다"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발표했다.

서정협 권한대행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 "감염병 확산이 특정 시설 등을 넘어 이미 일상 전반으로 퍼졌다. 수능 이후 대학별 평가와 연말연시 모임 확대 등으로 집단감염의 위험성이 도처에 도사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서 권한대행은 "시는 전반적인 경제, 사회 활동이 마무리 되는 밤 9시 이후 도시의 불을 끄겠다"며 "생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 사회 활동을 제외한 이동과 활동을 중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선제적인 긴급조치"라고 강조했다.

먼저 시는 2단계에서 오후 9시 이후 운영이 중단됐던 음식점, 카페, 실내체육시설, 아파트 내 헬스장 등의 중점관리시설에 일반관리시설을 추가한다. 이번에 운영중단 조치에 포함되는 일반관리시설은 상점, 영화관, PC방, 오락실, 독서실과 스터디카페, 놀이공원, 이·미용업, 마트, 백화점 등이다.

또한 독서실, 교습소와 입시학원 2036개소를 포함해 총 2만5000곳의 학원과 독서실, 스터디카페도 오후 9시 이후 운영을 중단한다.

서 권한대행은 "필수적인 생필품은 구입할 수 있도록 300㎡ 미만의 소규모 마트 운영과 음식점의 포장·배달은 허용된다"며 "이번 조치는 5일 오전 0시부터 2주간 전면 시행된다"고 말했다.

시와 자치구, 시 투자출연기관이 운영하는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도서관 등 공공문화시설 66개소, 청소년시설 114개소, 공공체육시설 1114개소 등 공공이용시설도 운영을 전면 중단한다.

서 권한대행은 "공공이용시설의 경우 시간에 관계 없이 일체의 운영을 전면 중단한다. 다만 사회복지시설은 돌봄 유지를 위해 불가피한 일부만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는 국공립시설도 같은 조치가 적용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중교통의 야간시간 단축운행도 기존보다 확대해 30% 감축 운행한다.

서 권한대행은 "시내버스는 바로 5일부터 감축 운행에 들어가고 지하철은 다음 주 화요일(12월8일)부터 감축한다. 또 이번 야간시간 감축운행이 서울지하철 외 구간에서도 연계될 수 있도록 국토부, 코레일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비상 상황에서는 지하철 막차시간을 밤 12시에서 오후 11시로 단축하는 것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출근시간 대 유동인구 분산을 위해 서울시, 25개 자치구, 25개 시 투자출연기관 등은 다음 주 월요일(12월7일)부터 50% 재택근무와 시차출퇴근제를 실시한다.

서 권한대행은 "민간 부문도 50% 재택근무와 시차출퇴근제에 강력히 동참하도록 서울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에 협조를 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종교시설의 비대면 온라인 전환도 부탁드린다. 이미 동참해주신 불교, 원불교, 천도교, 성균관에 감사드리며 기독교와 천주교의 비대면 온라인 예배 전환도 간곡하게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수능 다음날인 4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 설치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시 교육청은 참여 교직원 및 관계요원 희망자 전원에게 코로나19 무료 진단검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서울에 거주하는 수능 수험생과 학부모도 희망할 경우 서울시 선제검사를 통해 무료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 수능 감독관 선별진료소는 4곳에 설치된다. 종로구 시교육청 본청, 도봉구 북부교육지원청, 송파구 시교육청 학생체육관, 강서구 구 염강초등학교 부지에 마련된다. 한편 오늘 코로나바이러스 신규 확진자 수는 629명이다. 2020.12.04.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수능 다음날인 4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 설치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시 교육청은 참여 교직원 및 관계요원 희망자 전원에게 코로나19 무료 진단검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서울에 거주하는 수능 수험생과 학부모도 희망할 경우 서울시 선제검사를 통해 무료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 수능 감독관 선별진료소는 4곳에 설치된다. 종로구 시교육청 본청, 도봉구 북부교육지원청, 송파구 시교육청 학생체육관, 강서구 구 염강초등학교 부지에 마련된다. 한편 오늘 코로나바이러스 신규 확진자 수는 629명이다. 2020.12.04. [email protected]

시는 코로나19 확진자 치료를 위한 병상, 생활치료센터 등의 확충을 위해서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3일 오후 8시 기준) 수도권 감염병전담병원 병상가동율은 71.2%이고 서울시는 79.8%이다. 서울시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은 총 61개이고 사용 중인 병상은 53개, 입원 가능한 병상은 8개다. 서울시 생활치료센터는 7개소 총 1473병상이고 사용 중인 병상은 1098개, 즉시 가용가능병상은 93개다.

시는 다음 주 월요일 3개 병동, 81병상의 시립동부병원을 다음 주 월요일 코로나19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추가 운영할 계획이다. 또 시립병원 인프라를 활용해 107개의 일반병상을 추가 확보할 방침이다.

시립병원 유휴공간에 컨테이너를 활용한 임시병상도 설치한다. 서울의료원에 오는 10일 48병상을 시작으로 서울의료원 분원, 서북병원 등 총 3곳에 150개의 임시병상을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시가 운영 중인 생활치료센터 7개소에 더해 '자치구 생활치료센터'도 설치한다. 종로구, 영등포구, 동대문구 등을 필두로 다음 주에 25개 각 자치구별 1개소씩 생활치료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내일 한전 인력개발원 1개소를 필두로 해서 다음 주 생활치료센터를 추가 확보하겠다"며 "지금 상황에서는 이것으로 다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어 자치구별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권한대행은 "49세 이하 무증상자는 자치구 생활치료센터에서, 50세 이상 무증상자나 경증환자는 시가 운영하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치료를 받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시는 그동안 다각도로 병상을 확충하고 있지만 현재의 발생 추이가 계속되면 병상부족 사태가 불가피하다. 자택격리치료 사태만큼은 막겠다는 각오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통한 목표는 2주 내 일평균 확진자를 100명 미만으로 낮추는 것이다.

서 권한대행은 "지난주 취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는 잠복기를 고려할 때 이번 주말을 거치면서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금은 확진자 수 증가 속도가 예상 벗어나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상태"라고 진단했다.

그는 "시민들에게는 각종 생활불편, 자영업자 소상공인에게는 뼈를 깎는 고통이 수반돼야 하는 시간"이라고 말했다.

박유미 국장도 "집단감염 외 가족, 지인 등을 통한 일상생활 속 감염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시민들은 대민접촉을 줄이고, 코로나19 의심증상 시 바로 검사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