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신년인터뷰]설동호 대전시교육감 "3대 역점과제로 미래 인재양성"

등록 2020.12.30 09: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대전=뉴시스] 유순상 기자 = "내년에는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교육기회 균등 교육복지, 공정하고 효율적인 교육경영 5대 정책과 인성교육, 창의융합교육, 진로교육을 3대 역점과제로 삼아 미래역량을 지닌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29일 내년 신축년을 앞두고 뉴시스와 인터뷰에서 이렇게 밝혔다.

그는 "올 한해 코로나19로 5차례 개학연기, 온라인 수업 등 교육환경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안전한 학교 생활과 온라인 수업 전환 등 학습권 보장을 위해 교육 가족들의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며 "감염병 대응 체계 구축과 학교내 온라인스튜디오 구축, 가정학습용 학습꾸러미 제공, 수업 동영상 배포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고 말했다.

또 "고교학점제 추진을 위해 전국 처음으로 대전고교학점제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장애학생 교육 지원을 위해 대전특수교육원을 개원하는 등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 다양한 분야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3대 역점과제를 자세히 설명해준다면.
 
"첫째, 문예체 체험 중심의 어울림 인성교육이다. 독서교육과 놀이통합교육, 예술로 행복한 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통해 서로 어울리며 다듬어가는 인성교육을 추진하겠다. 둘째, 미래를 코딩하는 대전형 창의융합교육이다. 소프트웨어교육, 상상과 창작의 메이커 교육, 노벨과학 꿈키움 프로젝트,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성장 프로젝트 등으로 과학도시 대전의 특색을 살린 교육을 하겠다. 셋째, 꿈과 끼를 디자인하는 맞춤형 진로교육이다. 자유학년제 내실화, 고교학점제 안정적 정착, 우리 마을 진로교육 등 학생 스스로 진로 탐색과 설계를 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겠다."

-재선 임기가 1년 반 정도 남았는데 공약 이행은 어떤가.

"제10대 교육감에 취임하면서 약속한 공약은 160개이다. 공약 이행은 대전교육 신뢰성과 직결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공약추진에 전념을 다해왔다. 그 결과 지난 5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발표 '전국 교육감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SA(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올 코로나 19로 부득이하게 국외 추진사업과 대면접촉 사업중 일부를 추진하지 못해 안타깝다. 코로나가 개선되면 당초 계획대로 공약사업을 차질없이 추진, 시민과 약속을 지키도록 노력하겠다."

-올 각종대회 수상도 많았는데.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 나름 성과가 많았다. 전국교육자료전 대통령상과 푸른기장, 전국과학전람회 대통령상, 대한민국창의력챔피온대회와 한국코드페어 대상 등 각종 대회에서 최고의 실적을 거뒀다. 지방교육재정 분석 5년 연속 우수교육청,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2년 연속 A등급 등 교육부문과 행정분야에서 고르게 성과를 이뤄냈다."

-내년에도 주를 이룰 원격수업 준비 사항은.

"코로나19 감염 상황에 따라 원격과 등교수업을 병행해야 해 안정적인 원격수업과 화상수업시스템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초중고 286개교에 1500만원씩을 들여 온라인 스튜디오를 구축했다. 공공플랫폼(e학습터, EBS온라인클래스)과 민간 시스템 줌(ZOOM), 구글미트 등을 활용 원격수업을 진행한다. 화상수업 시스템 안정성 제고를 위해 시범 서비스를 운영중에 있고 내년 2월 말부터 공식 운영이 가능하져 질 높은 원격수업이 이뤄 질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교육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이 공동 구축하는 'K-에듀 통합플랫폼'을 2023년까지 개통, 학습자료 공유, AI기반 맞춤형 학습서비스 제공, 학습 이력 관리 등을 하나로 통합, 전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원격수업에 따른 학력격차가 우려되는데.

"장기간 원격수업에 따른 학력 격차를 줄이기위해 약 20억 7000만원의 예산을 확보, 기초학력 향상 지원 프로그램을 계획·추진하고 있다.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DTBS)을 활용, 초·중·고생 기초학력 부진 요인에 대한 과학적·체계적인 진단과 개별 맞춤형 보정 지도를 강화하고, 초등 저학년부터 한글책임교육과 기초수학교육 등으로 학습부진 누적을 예방하고 있다. 특히 학습종합클리닉센터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학교 적응력을 위해 온라인 및 블렌디드 학습상담을 하위권에서 중위권까지 확대 적용하고 있다. 아울러 정규수업후에도 기초학력 교과지도 프로그램을 대면 또는 온라인으로 지원하려 한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새해를 맞아 교육 가족에게 한마디 한다면.

"올 한해 철저한 방역체계와 24시간 비상대응체계로 학생들 건강과 지속적인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학교 현장에서 큰 혼란이 없도록 각자의 위치에서 우리 학생들을 지켜주신 교직원과 학부모님의 노력과 헌신에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대전교육이 미래 교육의 중심에서 한국 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력을 부탁드린다. 새해를 맞아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건강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