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신년인터뷰]김지철 충남교육감 "미래교육 통합 플랫폼 구축하겠다"

등록 2020.12.30 0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홍성=뉴시스]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뉴시스와 신년인터뷰를 하고 있다.

[홍성=뉴시스]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뉴시스와 신년인터뷰를 하고 있다.


 [홍성=뉴시스] 유효상 기자 = 김지철 충남도교육감이 "새해엔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2021년 신축년(辛丑年) '하얀 소의 해'를 앞두고 29일 뉴시스와 신년 인터뷰를 통해 "미래교육 통합 플랫폼을 통해 행정과 교육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원격수업을 넘어 미래교육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려고 한다"고 구상을 내놓았다.

 그는 그러면서 "15개 시·군 지역에 구축한 상상이룸 공작소를 통해 손으로 만지고 생각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조작물로 만드는 창의성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2020년 한 해에 대한 소회를 밝혀달라.

 "예고 없이 찾아온 코로나19는 사람들의 일상을 흔들어 놓았다. 학교도 예외는 아니다. 새 학기가 시작은 됐지만, 학생들은 학교에 가지 못했고 가까스로 학교가 문을 연 이후에도 원격수업과 등교 수업을 반복하며, 아직도 학생들과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그래도 지난 1년을 돌아보면 충남교육은 이 험난한 시기를 슬기롭고 꿋꿋하게 헤쳐나왔다. 철저한 방역과 기초학력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두고 어서와 충남 온라인학교, 학교 폭력 온라인 지원시스템 어울림톡, 진로진학상담센터 5개 권역 확대를 통한 비대면 진학지도 같은 전국적인 모범사례를 만들었다. 효과적인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원격수업, 학교방역, 심리방역 등 매일같이 챙기고 확인했다. 학습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공동체가 함께 토론하며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등 정말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한 해였다. 가장 큰 교훈은 학교의 존재 이유, 공교육의 진정한 의미, 미래 교육에 대한 준비 등 코로나 시대 학교의 소중함을 다시금 일깨우는 시간이었다."

 -코로나19 속에서도 2020년 충남교육 성과가 있었다면?

 "2020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2등급으로 선정됐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2단계나 상승한 결과다. 시도교육청에는 1등급이 없어 최고 등급을 받았다. 특히 공사 관리와 물품 계약 분야에서 충남교육청의 행정서비스를 받은 민원인들에게 평가받은 외부청렴도가 8.50점에서 9.03점으로 대폭 상승했다. 이는 도민들로부터 투명하고 깨끗한 충남교육을 인정받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앞으로도 청렴도가 더욱 향상될 수 있도록 금품과 향응 수수 공무원에 대한 징계를 강화하고, 부패 취약분야에 대한 부패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제도를 개선하겠다. 또 하나 중요한 성과를 꼽자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공약이행평가 최고 등급인 ‘SA’를 받았다. 저는 지난 선거에서 혁신과 성장(14개), 안전과 인권(11개), 변화와 미래(11개), 참여와 협력(14개), 청렴과 자치(6개) 등 5개 분야 총 56개의 공약을 제시했다. 이 중에서 38개를 이행·완료했고, 나머지 18개는 꼼꼼하게 추진 중이다. 공약사업은 도민과의 소중한 약속이다.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이행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소통행정을 펼치겠다."

[홍성=뉴시스] 김지철 충남교육감 인터뷰 모습.

[홍성=뉴시스] 김지철 충남교육감 인터뷰 모습.

-학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 등 교육적인 성과는?

 "우리 아이들이 살게 될 미래사회는 역량 중심의 사회이다. 인공지능교육은 충남의 미래역량 교육에 꼭 필요하다. 그래서 충남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교과융합형 인공지능교육 도움자료를 개발했다. 도움자료는 인공지능 이해교육을 바탕으로 교과와 융합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됐다.  2021년에 코로나19가 종식되면 중등 일반교과 중심의 융합형 도움자료를 추가로 개발하여 보급하고 학생 동아리와 학습공동체 운영 등 현장에 인공지능교육 안착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그동안 충남교육청은 학교 일제 잔재 청산 작업을 벌여 학교에 걸려 있는 일본인 교장의 사진을 떼어내고, 일제 강점기 학생 독립운동을 탄압하기 위해 만든 징계 관련 학칙 등을 개정했다. 친일 음악가들이 작사·작곡한 교가 대신 새로운 교가를 만드는 작업도 진행했다. 문제는 학교 교육공동체 내부의 논의가 길어지거나 반대에 부딪혀 속도를 못냈다. 2021년에도 민주적인 설득 과정 등을 통해 교가 교체 작업을 계속 추진하겠다."
 
 - 2021년 중점 추진 정책을 소개해달라.

 "첫째는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 교무학사, 원격수업, 특색 사업 등을 하나로 연결하는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를 통해 원격수업을 넘어 미래 교육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려고 한다.  둘째, 코로나 시대가 우리에게 던진 가장 묵직한 물음은 바로 환경 문제다. 기후변화 등을 겪으며 그 심각성은 우리 모두가 인지하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태환경교육에 집중하려고 한다.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기후 위기 환경교육 실천을 구체화시키려 한다. 환경교육 4개 중점과제, 20개 추진전략을 정하고 2021~2024년까지 추진하려고한다. 모든 학교에 환경 사랑 동아리를 운영하고 학교 특색을 살린 에너지 전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
 
 - 학생들의 인성과 인권 등의 교육에 대한 구상은?

[홍성=뉴시스] 김지철 충남교육감 인터뷰 모습.

[홍성=뉴시스] 김지철 충남교육감 인터뷰 모습.

"미래 다변화 세상은 사회 구성원 상호 간의 협조와 협력이 기본이다. 그 주춧돌은 바로 인성교육이다. 지역사회 사회자원을 활용하는 마을과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정착시키고, 인성교육 중심의 체험활동과 체험학습을 전개할 계획이다. 중등 자유학년제와 연계를 통한 마을 학교 참여대상을 확대하고, 마을 학교는 120곳으로 확대 운영한다. 모두의 인권이 존중되는 안전한 학교를 만들겠다. 학생인권조례 제정에 맞춰 충남학생인권센터를 설치하고 인권옹호관제, 학생인권위원회, 학생 인권 의회를 운영하겠다. 또한 교권보호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투넘버(투폰) 서비스, 교권 상담 콜센터 운영, 교원배상책임보험 가입 등을 보다 충실하게 실천하고 아울러 학교 자동녹음기능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학습 격차 해소,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대책은?

 "미증유의 사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충남교육청은 코로나19 대응 학교지원단을 만들었다. 학교지원단에 원격수업지원팀, 감염병지원팀, 심리방역지원팀, 상황대응팀을 운영하고 있다. 2021년에도 지원단을 중심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2021년에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확대할 수 있도록 교사와 학생에게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준비했다.  모든 학교에 무선 인터넷 구축, 원격수업을 위한 교사용 노트북과 학생용 스마트 패드를 보급할 예정이다. 원격수업으로 인해 학습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학습결손에 대한 보충(보정)교육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주말과 방학 등에 학생 개인별 기초학력 보충지도 집중기간을 운영하겠다. 기초학력 증진을 위해 초·중학교 전체를 ‘두드림 학교’로 운영된다. ’첫걸음 한글과 수학‘ 원격자료를 보급하여 가정에서도 국어와 수학 기초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또한 취약계층 학생을 위해 사범대와 교육대의 예비교사가 참여하는 ‘원격학습 도움단’도 확대할 계획이다."

 -혁신학교 정책 추진은 어떻게 되고 있나?

 "2020년에 93개교였던 혁신학교는 2021년에 108교로 확대 운영하고 그 외 모든 학교를 혁신동행학교로 지정하여 혁신학교의 성과를 널리 퍼지게 하겠다. 혁신학교는 학교 구성원 모두가 주인의식을 갖는 공동체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학교 문화를 만들어간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교직원 스스로 성찰과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학습공동체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된다. 혁신학교의 실천이 충남의 모든 학교로 일반화될 것이다. 혁신학교에 근무했던 선생님이 다른 학교로 옮기면서 혁신학교의 운영 경험과 철학을 동료 교사와 나누고 있다. 이런 노력은 도내 모든 학교에서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와 실천으로 이어지고 있다.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도민과 교육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은?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느 해보다 춥고 어려운 겨울을 맞이하고 있다. 충남교육청도 시련의 시간을 이기고 희망의 새봄을 맞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학습지원, 긴급돌봄, 생활지도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빈틈없이 실천하고 있다.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만큼 배움의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집에서도 학교처럼 공부할 수 있는 여건과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지금의 위기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두의 지혜가 필요하다.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 당당하게 생활하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상상하며 충남교육은 다가오는 2021년 별처럼 영롱하게 빛나는 ‘100년의 미래 교육’을 더욱 단단하게 다져나가겠다. 충남교육의 힘찬 발걸음에 적극적인 동참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