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소통·불통' 갈린 文신년회견 평가…'입양 취소' 발언 비판도(종합)

등록 2021.01.18 15:47: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 "국정 현안 전반에 대해 솔직하게 설명"

국민의힘 "박근혜 전 대통령과 다를 바 없다"

열린민주, 윤석열 관련 "'대통령 지지' 해석 경계"

정의당·국민의당도 文 '입양 취소' 발언 지적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01.1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01.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남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18일 신년 기자회견을 둘러싼 정치권의 평가가 크게 엇갈렸다.

여당은 '소통 노력'을 강조한 반면 야당은 '불통'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문 대통령이 아동학대 문제를 언급하는 과정에서 '입양 취소' 방안을 제시한 부분은 여권에서도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로 인한 전례 없는 어려움 속에서도 국민과 소통하려는 대통령의 노력이 돋보였다"고 평가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대통령께서 국정 현안 전반에 대해 솔직하고 소상하게 설명했다. 책임감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대책도 다양하게 제시했다"며 "국민이 희망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의미 있는 기자회견이었다"고 호평했다.

사면론과 관련해서도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 국민 공감대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대통령의 말씀을 공감하고 존중한다"며 "대통령의 말씀은 당 지도부의 입장과도 일치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이낙연발 사면론'에 반박하는 모양새로 보이는 것을 차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1.1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1.18. [email protected]

열린민주당도 논평에서 "코로나19라는 국난을 헤쳐갈 이정표를 가감 없이 진솔하게 제시한 기자회견이었다"라고 긍정 평가했다. 다만 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며 "정치를 염두에 두고, 정치할 생각을 하면서 검찰총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힌 데 대해선 세간과 해석을 달리 했다.

김성회 대변인은 "공직자의 본분을 망각하고 정치적 의혹을 불러일으키며 경거망동을 거듭한 이들에 대한 대통령의 두둔이나 지지가 있었다는 해석은 경계한다"며 윤 총장을 겨냥해 "'문재인 정부'의 공직자로서 과거와 달리 민주주의가 보장하는 독립성과 중립성을 누리고 있다면, 그에 합당한 책임의식을 가다듬고 그간의 소란에 대한 본인의 처신에 대하여 겸허하게 성찰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

반면 정의당은 "때를 놓친 대통령의 입장표명 등 뒤늦은 대통령의 등장이 아쉽다"며 전직 대통령 사면론과 '추·윤 갈등'에 대한 입장 표명이 늦었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된 입양 발언에 대한 해명도 요구했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아동학대에 대한 본질과는 다른 발언으로 자칫 입양에 대한 편견과 입장에 대해 오해를 야기할 수 있는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대통령의 분명한 해명이 요구된다"고 했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18일 오전 대구 동구 신암동 동대구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2021.01.18.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18일 오전 대구 동구 신암동 동대구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2021.01.18.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이날 입양아 학대 사망 사건을 언급하면서 "입양 부모의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 안에는 입양을 다시 취소한다든지, 아이가 맞지 않는다고 할 경우에는 입양 아동을 바꾼다든지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해 파장이 일었다.

야권인 국민의당도 해당 발언이 부적절했다는 입장을 내놨다. 안혜진 대변인은 "입양 아동의 인권 따위는 전혀 고려하지도 않은, 위험하기 짝이 없는 방안"이라며 "아동학대 피해의 본질을 아직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비난했다.

제1야당 국민의힘은 "혹시나 했는데 역시였다. '불통'이라 비난하던 박근혜 전 대통령과 다를 바 없다"며 평가절하했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회견 횟수도 박 전 대통령과 같은 역대 최저"라며 "역대 어느 대통령보다 현장 방문을 많이 했다는 문 대통령의 답변은 가장 어이가 없었다. 현장 방문은 권위주의 시절에도 보여주기 행정으로 쓰이던 방식"이라고 주장했다.

김은혜 대변인도 "정인이 사건 방지책은 결국 '교환 또는 반품'인 건지 궁금하다. 인권변호사였다는 대통령 말씀 그 어디에도 공감과 인권, 인간의 존엄은 없었다"며 "듣는 우리가 부끄러웠다"고 지적했다.

이어 "페미니스트 대통령을 자임했던 문 대통령은 박원순 시장 피해 여성의 2차 피해를 '주장'이라 언급하며 안타깝다는 말 뒤에 숨었다"며 "국민의 대통령이 아닌 당원의 대통령이냐"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