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장혜영 성추행' 김종철 수사 받나…"사퇴로 안돼" 고발

등록 2021.01.26 09:24: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의당 김종철 대표 25일 전격 사퇴

지난 15일 같은 당 의원 성추행 혐의

활빈단, 서울남부지검에 고발장 제출

"정당사상 유례가 없는 추악한 망동"

비친고죄, 제3자가 고소해도 수사개시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윤아 기자 =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가 같은 당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것으로 드러나 사퇴한 가운데, 시민단체가 26일 김 전 대표를 성추행 혐의로 고발한다.

보수성향 시민단체 활빈단은 이날 오전 서울남부지검에 김 전 대표를 성추행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고발장 제출 후 정의당 당사 앞에서 규탄시위도 열겠다고 전했다.

피해자인 장 의원은 고소를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성범죄는 이미 형법 개정으로 친고죄가 아니기 때문에 피해자가 아닌 제3자의 고발이 있어도 수사를 개시할 수 있다.

활빈단 홍정식 대표는 고소장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온나라와 국민들이 시련과 고통을 겪는 중임에도 김 전 대표는 지난 15일 같은 당 의원과 식사를 하고 나오는 길에 본인의 의사에 반한 부적절한 신체접촉 등 성추행을 했다"며 "정당사상 유례없는 공당대표의 추악한 망동에 당원 뿐만 아니라 온 국민이 경악과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퇴와 직위해제로 끝날 일이 아닌만큼 성추행 가해자인 피고발인에 대해 엄정한 법의 심판을 받게 해야 한다"며 "우월적 지위에 있는 당대표 권한과 위력으로 여성 국회의원을 상대로 벌인 성범죄에 대해 관련법 위반 여부 등 사건 전모를 철저히 수사해 혐의가 드러나는대로 엄정 사법처리 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또 홍 대표는 이날 논평에서 "김 전 대표가 같은 당 소속 의원에게 선명한 진보로서 할 짓이 아닌 성추행을 한 것에 대해 충격을 금치 못한다"며 "당을 해산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안희정 전 충남지사,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범죄 비판에 앞장서며 사회 구조적 억압과 부조리에 맞선다는 정의당마저 속으론 곪아 썩은 가면을 쓴 진보진영의 일탈된 참담한 민낯에 국민들의 기대와 믿음을 한순간에 실망과 분노로 바꿔 놓았다"고 지적했다.

전날 정의당은 김 전 대표가 같은 당 장 의원에게 지난 15일 성추행을 저질렀으며 대표직에서 자진사퇴한다고 밝혔다.

김 전 대표는 입장문에서 "제 책임에 관해 저는 세 가지 방법으로 저에 대한 징계를 하기로 정하고, 피해자 및 피해자 대리인에게 의사를 전달했다"며 "첫째, 당대표직에서 사퇴하고, 둘째,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교육을 이수하겠으며, 셋째, 정의당 당기위원회에 스스로 저를 제소함으로써 당으로부터 엄중한 징계를 받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스스로 당 차원의 징계만 언급했을 뿐 형사처벌 등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은 것이다.

피해자인 장 의원도 형사고소는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전날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형사고소 여부에 대해 "피해자의 의사에 따라 형사고소하지 않고 당차원에서 공동체적 해결을 위해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의원도 입장자료에서 "가해자(김 전 대표)는 모든 가해사실을 인정하고 사죄하며 모든 정치적 책임을 받아들였다"고만 했을뿐 '법적책임'이나 '형사책임', '법적처벌' 등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